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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3, 2012년, pp.230 - 236
오세윤 (국방과학연구소 1-2) , 이종건 (국방과학연구소 1-2) , 김성철 (국방과학연구소 1-2) , 김상호 (국방과학연구소 1-2) ,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1-2)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termine the calibration constants of the wind speed measurement systems required to calculate the wind tunnel velocity in the test section. In the present work, the aerodynamic calibration tests of the test section were conducted in the Agency for Defense 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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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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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실험장치란? | 풍동실험장치(wind tunnels)는 항공기나 기타 여러 비행체의 공력성능연구와 비행체 설계개발에 필요한 공력특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요한 연구개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근래 들어 실험대상이 장착되는 시험부(test section)내의 유동품질 특성에 관한 공기역학분야의 실험요구도가 크게 높아짐에 따라 풍동교정(wind tunnel calibration)[1]연구분야에 대한 중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 |
풍동교정실험이란? | 풍동교정실험이란 풍동시험부내의 어느 한 지점이나 실험모형이 위치할 수 있는 시험부내의 모든 대상 위치들에 대한 여러 가지 유동특성들의 평균적인 특성들을 평가하는 일련의 풍동실험행위로 정의할 수 있으며 크게는 시험부 교정(test section calibration)과 유동장 품질특성 측정(flow quality measurements)의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 |
풍동교정실험에 필요한 교정 데이터로 측정되어야 할 유동변수들은? | 풍동교정실험에서 평가하는 주요 유동변수[1, 2]들로는 시험부의 전압력(total pressure, Pt∞), 정압력(static pressure, Ps∞), 동압력(dynamic pressure, q∞ ), 온도(total and static temperature, Tt∞, Ts∞) 및 시험부 속도(test section velocity, V∞ or Mach number)를 들 수 있으며, 실험 데이터의 보정(correction)을 위해 요구되는 시험부 길이방향 정압기울기(axial static pressure gradient or distribution)나 흐름각(flow angularity)도 유동변수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러한 유동변수들의 측정을 통해 마련된 적절한 교정 데이터가 없이는 정밀한 실험요구에 맞도록 운용하고자 하는 대상 풍동실험장치가 원활하게 동작할 수 없으므로 풍동교정용 데이터를 획득하는 교정실험은 시험부의 유동상태를 규정짓는 매우 중요한 풍동실험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AIAA, 2003, "Recommended Practice - Calibration of Subsonic and Transonic Wind Tunnel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AIAA R-093-2003.
AIOLOS Engineering, 1998, "ADD Low Speed Wind Tunnel - Acceptance Test Program", AIOLOS Engineering Corporation, Report No. 4035/R140.
Barlow, J. B., Rae, W. H. Jr. and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3rd ed., John Wiley & Sons, Inc., 1999.
AIAA, 1999, "Assessment of Experimental Uncertainty with Application to Wind Tunnel Testing",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Standard, AIAA S-017A-1999.
오세윤, 이종건, 김성철, 김상호,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저속풍동 시험부 교정 연구", 2011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pp. 306-311, 2011. 11.
오세윤, 박승오, 안승기, "실험설계법 기반 풍동실험 시스템오차 감소방안", 한국항공우주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pp. 117-122, 2007. 11.
오세윤, 박승오, 안승기, "실험설계법 기반 풍동실험 정밀도 향상방안", 한국항공우주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pp. 123-127,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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