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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풍동 시험부 속도교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Test Section Velocity Calibration for Low-Speed Wind Tunn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3, 2012년, pp.230 - 236  

오세윤 (국방과학연구소 1-2) ,  이종건 (국방과학연구소 1-2) ,  김성철 (국방과학연구소 1-2) ,  김상호 (국방과학연구소 1-2) ,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1-2)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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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풍동 시험부의 속도산출에 필요한 속도측정시스템용 교정계수를 실험적으로 결정하는데 있었다. 교정실험은 국방과학연구소 저속풍동에서 표준 피토관을 이용하여 수행되었으며 이때의 교정속도 영역은 약 10~100 m/s이었다. 풍동교정실험결과의 유효성 평가를 위해 기존의 교정계수 측정결과와의 비교검토를 수행하였으며, 기존 교정 결과들과 잘 부합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termine the calibration constants of the wind speed measurement systems required to calculate the wind tunnel velocity in the test section. In the present work, the aerodynamic calibration tests of the test section were conducted in the Agency for Defense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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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풍동교정에 대한 표준지침서로 널리 적용되고 있는 AIAA R-093-2003[1]에 따르면 풍동교정실험은 풍동실험설비가 기대대로 잘 동작하고 있는지 확인하거나 풍동유로 내부에 생긴 변동의 영향을 평가하여 관련 문제점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풍동실험장치의 전반적인 데이터 품질을 평가하는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풍동실험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statistical process control)가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를 위해서는 교정실험에 사용되는 측정기기용 교정기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정이력 관리와 주요 풍동교정데이터에 대한 변동과 평균값들에 대한 추적 관리 및 통제 불가능 변동요인에 대한 식별과 제거가 반드시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 저속풍동의 시험부 속도 산출용 교정계수(calibration constants)를 얻기 위해 수행하였던 시험부 교정실험과 관련 교정절차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아울러 시험부 교정결과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기존 교정실험결과[2]와의 비교평가도 함께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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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동실험장치란? 풍동실험장치(wind tunnels)는 항공기나 기타 여러 비행체의 공력성능연구와 비행체 설계개발에 필요한 공력특성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요한 연구개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근래 들어 실험대상이 장착되는 시험부(test section)내의 유동품질 특성에 관한 공기역학분야의 실험요구도가 크게 높아짐에 따라 풍동교정(wind tunnel calibration)[1]연구분야에 대한 중요성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풍동교정실험이란? 풍동교정실험이란 풍동시험부내의 어느 한 지점이나 실험모형이 위치할 수 있는 시험부내의 모든 대상 위치들에 대한 여러 가지 유동특성들의 평균적인 특성들을 평가하는 일련의 풍동실험행위로 정의할 수 있으며 크게는 시험부 교정(test section calibration)과 유동장 품질특성 측정(flow quality measurements)의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풍동교정실험에 필요한 교정 데이터로 측정되어야 할 유동변수들은? 풍동교정실험에서 평가하는 주요 유동변수[1, 2]들로는 시험부의 전압력(total pressure, Pt∞), 정압력(static pressure, Ps∞), 동압력(dynamic pressure, q∞ ), 온도(total and static temperature, Tt∞, Ts∞) 및 시험부 속도(test section velocity, V∞ or Mach number)를 들 수 있으며, 실험 데이터의 보정(correction)을 위해 요구되는 시험부 길이방향 정압기울기(axial static pressure gradient or distribution)나 흐름각(flow angularity)도 유동변수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러한 유동변수들의 측정을 통해 마련된 적절한 교정 데이터가 없이는 정밀한 실험요구에 맞도록 운용하고자 하는 대상 풍동실험장치가 원활하게 동작할 수 없으므로 풍동교정용 데이터를 획득하는 교정실험은 시험부의 유동상태를 규정짓는 매우 중요한 풍동실험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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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IAA, 2003, "Recommended Practice - Calibration of Subsonic and Transonic Wind Tunnel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AIAA R-093-2003. 

  2. AIOLOS Engineering, 1998, "ADD Low Speed Wind Tunnel - Acceptance Test Program", AIOLOS Engineering Corporation, Report No. 4035/R140. 

  3. 오세윤, 박금룡, 이종건, 안승기, "회전익 항공기 기체공력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9호, pp. 9-15, 2005. 9. 

  4. 오세윤, 안승기, 조철영, "단일영역 오차보간 모델을 이용한 5-Hole Probe의 교정",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제5호, pp 30-38, 2006. 

  5. 오세윤, 김상호, 안승기, 조철영, 이종건, "스텔스 형상 공력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6권 10호, pp. 962-968, 2008. 10. 

  6. Barlow, J. B., Rae, W. H. Jr. and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3rd ed., John Wiley & Sons, Inc., 1999. 

  7. AIAA, 1999, "Assessment of Experimental Uncertainty with Application to Wind Tunnel Testing",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Standard, AIAA S-017A-1999. 

  8. 오세윤, 이종건, 김성철, 김상호,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저속풍동 시험부 교정 연구", 2011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pp. 306-311, 2011. 11. 

  9. 오세윤, 박승오, 안승기, "실험설계법 기반 풍동실험 시스템오차 감소방안", 한국항공우주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pp. 117-122, 2007. 11. 

  10. 오세윤, 박승오, 안승기, "실험설계법 기반 풍동실험 정밀도 향상방안", 한국항공우주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pp. 123-127,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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