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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유형을 적용한 청소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Youth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1, 2012년, pp.77 - 97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미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  고정원 (서울 연신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백진환 (성남 정자초등학교,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성격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밝혀내고 이를 통하여 성격유형별 바람직한 독서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지도를 실시하면서 성격유형별 차이점을 관찰하고 이들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하여 성격유형별 독서지도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독서지도 결과, 청소년의 독서 태도, 독서 성향, 결과물에서 성격유형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the reading guidance for the youth among personality types. This presented the desirable way of the reading guidance through the differences. For this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observation and focus group interview while re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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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표 8>과 같이 1, 2주차에는 라포형성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정확한 연구를 위하여 자신의 개인적 취향이 잘 들어날 수 있는 사진집과 중학생들이 쓴 소설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주중 활동을 넣어서 평소에 연구자가 확인하지 못한 독서성향에 대해 살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읽은 적이 없고, 지도가 필요할 정도의 난이도가 있는 <예술에 대한 일곱 가지 답변의 역사>를 목록에 넣어서 대상 학생들이 새로운 장르의 책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폈고, 쉽게 읽고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좋은 우화집도 선택하였다.
  • 독서수업에서 보여주는 태도를 면밀히 관찰하여 독서를 통한 개인별 태도 및 발달과제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실험은 와 같이 진행되었다.
  • 성격유형별로 나타내는 독서성향 및 특성을 관찰하기 위하여 5주에 걸쳐 실시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중에서 이 논문에서는 지면의 제한이 있어 3주차에 실시한 활동사례를 제시한다. 3주차의 독서자료인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워낙 잘 알려진 책으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등장인물의 캐릭터들이 분명하고, 우화의 형식을 띄고 있어서 쉽게 이해하면서 철학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준에 관계없이 폭넓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선택하였다(<표 10> 참조).
  • 성격유형별로 어떤 행동적 특성을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9개 성격유형별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선정하여 5주간의 독서지도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독서에 대한 반응과 태도, 흥미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개인별 관찰기록카드 및 학습일지를 작성하고, 성격유형별 독서성향의 특징과 유형간의 차이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 들의 성격유형별로 독서에 대한 반응과 태도, 흥미도 등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주요 봉사대상자이며,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성격유형별로 독서에 대한 반응과 태도, 흥미도 등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관찰하고 이들과의 심층면접 및 수업결과물을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성격유형별 독서지도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성격유형별 독서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청소년1)들의 성격유형별로 독서에 대한 반응과 태도, 흥미도 등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주요 봉사대상자이며,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성격유형별로 독서에 대한 반응과 태도, 흥미도 등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관찰하고 이들과의 심층면접 및 수업결과물을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성격유형별 독서지도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성격유형별 독서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미 라포가 충분히 형성되었고 평소 독서성향도 잘 아는 학생들이었기 때문에 책은 활동을 생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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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성봉, 박병관. 2003. 에니어그램 두 번째 이야기, 서울: 중앙적성출판사.(Kim, Sung-Bong, & Park, Pyong-Gwan. 2003. Enneagram Second Story. Seoul: Junganggeoksong.) 

  2. 리프킨, 제레미. 2010. 공감의 시대. 서울: 민음사.(Rifkin, Jeremy. 2010. The Empathic Civilization. Seoul: Minumsa.) 

  3. 윤해철. 2008. 운동참가자의 성격특성 및 참가동기에 따른 운동중독과 사회적응.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Yoon, Hae-Cheol. 2008. Exercise Participants' Exercise Addiction and Social Adaptability according to their Character and Motives for Participating in Exercise. Ph.D. diss., Yeungnam University.) 

  4. 임득연. 2011. 성격유형프로그램이 사회복지사 생애만족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상담학과.(Im, Deuk-Yeon. 2011. Effect of Personality Type Programs on the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Social Workers. Ph.D. diss., Seoul University of Venture and Information.) 

  5. 최성규. 2009. 골프선수들의 MBTI 성격유형이 경쟁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체육학과.(Choi, Sung-Gyu. 2009. The Effect on Anxiety in the State of Competition by the Types of Golfers' MBTI Characters. Ph.D. diss., Daejeon University.) 

  6. 카바이올라, 알란, & 라벤더, 닐. 2009. 성격을 읽는 기술. 서울: 비즈니스맵.(Cavaiola, Alan A., & Lavender, Neil J. 2009. Toxic Coworkers: How to Deal with Dysfunctional People on the Job. Seoul: Business Map.) 

  7. 한윤옥. 2010.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25-59.(Han, Yoon-Ok,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 25-59.) 

  8. 한윤옥, 조미아. 2011. 독서교육에 있어서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독서성향의 관련성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69-88.(Han, Yoon-Ok, & Cho, Mia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of the youth in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69-88.) 

  9. 한윤옥 외. 2011. 성격유형에 따른 예방적 차원의 발달적 독서지도.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Han, Yoon-Ok, et al. 2011. Preventive Developmental Reading Guidance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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