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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기성복의 출현 배경과 그 유토피아적 성격
The Appearance of the Ready-to-wear Clothing in the West and Its Utopia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3, 2014년, pp.155 - 164  

김윤희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social changes in the late 19th century that provided a historical background in the appearance of the ready-to-wear clothing in the West. It examines the social meanings of the appearance of the ready-to-wear clothing at the time and traces the origins of these social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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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기는 기술과 산업 및 상업 분야에서 개혁이 있었고, 개인과 익명의 군중이 중요해졌으며, 차이와 동일함을 동시에 장려한 시기였다.2) 이 절에서는 복식 변화에 영향을 많이 끼쳤을 것으로 생각되는 산업혁명과 그 결과로 경제적 불평등이 야기한 계급갈등과 사회주의의 대두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서양 패션의 기성복화가 19세기 말에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 사회적 배경이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이에 19세기 말의 사회적, 복식사적 변화를 살펴보고, 서양 기성복 출현 배경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토머스 모어의 책, <유토피아>와 당시 사회적 배경을 비교 분석 하였다.
  • 서양의 19세기는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다윈의 진화론 등 다양한 사상들이 넘쳐나고, 18세기 중반 시작된 산업혁명의 결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시기로, 당시 서양 사회 각 분야에서 있었던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의복 소비가 늘어나고 의복의 기성복화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양 패션의 이러한 기성복화가 19세기 말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배경에 어떠한 사회적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그런데, 오늘날의 패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서양복식의 기성복화는 곧, 현대화로 인식되면서, 주로 사회적 변화와의 관계나, 스타일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연구되거나, 복식사적 접근1)이 대부분이어서, 보다 다각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이 절에서는 19세기 사회 변화가 지향하였던 유토피아의 건설과 복식 변화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먼저 유토피아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토머스 모어가 에서 유토피아에서의 생활 전반, 특히 의생활에 대해 어떻게 묘사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19세기에는 기술 발달과 산업 혁명, 그리고 사회적 변화로 인해 지금까지의 왕실 및 귀족 중심의 패션은 시민을 중심으로 한 대중적인 패션으로 전환되었다. 이 절에서는 19세기 서양 복식의 변화 경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19세기 서양복식사에서 기성복이 출현한 배경 및 복식 변화의 특징을 토머스 모어의 책 에서 묘사된 의생활의 특징에서 도출할 수있었던 유토피아적 특징으로 해석,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서양에서 대중화 사회로 변화해갈 때, 사회 체제 유지를 위한 이념적 틀에 해당하는 ‘모든사람이 평등하다’는 생각의 근원과 이상적 의생활의 구체적 모습을, 이상향을 그리고 있는 토머스 모어의 에서 찾아 보고자 한다.
  • 이에 19세기 말의 사회 변화, 복식 변화를 서양 기성복 출현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특징을 당시 사회 변화의 지향점에 있는 유토피아론의 대표적인 저술인 16세기 토머스 모어의 책, 에서 묘사된 유토피아의 사회, 복식의 특징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총독은 독재혐의가 보이지 않는 한 종신직이며, 군수는 매년 선출되고, 연임 가능하며, 나머지 모든 관직은 일년임기 단임제로 운영된다.41) 어떤 도시국가도 영토를 늘려야겠다는 욕심을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토지를 재산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다만 경작지로 여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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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성복은 무엇인가? 기성복은 고객의 특별 주문에 따라 만든 옷과는 달리 제조업자에 의해 표준 치수로 만들어진 것으로, 대중의 호응을 얻기 위해 대량 생산된 의복이다. 19) 18세기 영국에 큰 규모의 아동 기성복 시장이 생겼으며, 18세기 말, 프랑스 파리의 중고 의류를 파는 상점들은 맞춤복점에서 소비자들이 좋아하지 않아 남게 된 의류들을 넘겨받아 팔기 시작했고 20) , 직물 가게에서 팔다 남은 옷감을 사서 자신의 아뜰리에에서 가내 수공업 형태로 새로운 의상을 제작하여 판매하기도 하였다.
서양 기성복의 출현과 확산의 과정에 기인한 18- 19세기 서양 사회는 어떤 시기였는가? 서양 기성복의 출현과 확산의 과정은 18- 19세기 서양 사회의 변화에 기인할 것이다. 이 시기는 기술과 산업 및 상업 분야에서 개혁이 있었고, 개인과 익명의 군중이 중요해졌으며, 차이와 동일함을 동시에 장려한 시기였다. 2) 이 절에서는 복식 변화에 영향을많이 끼쳤을 것으로 생각되는 산업혁명과 그 결과로경제적 불평등이 야기한 계급갈등과 사회주의의 대두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서양복식사에서 기성복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기 전에 사람들은 보통 어떻게 옷을 입었는가? 현대인은 의복을 구입하여 입는다. 그러나, 1824년 파리에서 기성복을 파는 상점이 처음 등장하고 19세 기말 서양복식사에서 기성복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기 전에는 상류층은 맞춤 의복을 입고, 중하류층들은 집에서 옷을 만들어 입는 것이 보통이었다. 이렇듯 서양복식사에서 볼 수 있는 맞춤복에서 기성복으로의 이행은 이 기간 동안의 사회 변화 과정 중에 필연적으로 나타나, 결과적으로 이를 토대로 오늘날과 같은 패션 산업 형태의 기초가 마련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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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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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 More, Thomas (2011), 유토피아, 김남우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159. 

  53. More, Thomas (2011), 유토피아, 김남우 역, 서울: 문예출판사, p. 210. 

  54. More, Thomas (2011), 유토피아, 김남우 역, 서울: 문예출판사, pp. 172-174. 

  55. More, Thomas (2005), 유토피아, 나종일 역, 서울: 새해문집, p. 103. 

  56. Perrot, Philippe (2007), 부르주와 사회와 패션, 이재한 역, 서울: 현실문화연구, pp. 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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