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3 no.3, 2012년, pp.33 - 42
최규일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주종욱 (부산여자대학 치위생과)
Purpose: This research targeted the high school students to analysis the behavior leading to oral health following the level of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s oral health. Going steps further, this research examines the effect of the education on the oral cavity's health on the behavior leading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청소년기는 발달과업의 과도기의 단계로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큰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만성질환 유병률이 낮고 건강한 편이지만, 이때 가지게 되는 건강신념이나 행동 습관은 이후 생애의 건강과 이로 인한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노희진 등, 2008). | |
다른 발달단계와 비교할 때 청소년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만성질환 유병률이 낮고 건강한 편이지만, 이때 가지게 되는 건강신념이나 행동 습관은 이후 생애의 건강과 이로 인한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노희진 등, 2008). 다른 발달단계에 비해 청소년 시기의 특징은 신념이나 가치관, 습관 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구강건강에 대한 신념이나 습관 역시도 이 시기에 올바르게 형성되어야 연령증가와 함께 보다 건전한 구강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Broadbent, 2006). | |
중고등학생에게 학교구강보건 사업을 통해 구강보건교육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학교구강보건 사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구강보건교육은 구강건강증진 행위의 습관과 구강건강에 관한 지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중고등학생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김설희 등, 2007). 왜냐하면 청소년기 구강보건교육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확인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자 일생의 구강건강에 대한 습관과 신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구강보건 교육은 학교 인구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고, 학생의 구강보건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켜 일생동안 구강건강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려는 체계적 교육과정을 제공해야한다(구강보건교재개발위원회, 2011).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