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변화에 따른 수학과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An effective management on the new math curriculum according to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원문보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적용은 초 중학교의 경우 2013년부터이며 연차적으로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새 교육과정의 적용이 시작되는 현 시점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적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수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데 발생하는 어려움, 즉 쟁점을 신중히 탐색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 시, 쟁점이 되는 항목은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이는 학년군, 수준별 수업, 기준 수업시수의 20% 이내 증감 운영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 세 가지의 쟁점 사항을 중심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적용은 초 중학교의 경우 2013년부터이며 연차적으로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새 교육과정의 적용이 시작되는 현 시점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적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수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데 발생하는 어려움, 즉 쟁점을 신중히 탐색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 시, 쟁점이 되는 항목은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이는 학년군, 수준별 수업, 기준 수업시수의 20% 이내 증감 운영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 세 가지의 쟁점 사항을 중심으로 수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In December of 2009,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was announced and research on corresponding mathematics curriculum revision has been initiated from that period. Finally, in August 2011,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09 was announced. Based on the examination the backgroun...
In December of 2009,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was announced and research on corresponding mathematics curriculum revision has been initiated from that period. Finally, in August 2011,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09 was announced. Based on the examination the backgrounds and the basic directions of revision newly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hould be applied in math class effectively and efficiently. According to this purpose, this paper first of all finds out what are the major points or difficulties to be caused by managing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09' according to the change of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They are i) the implementation of grade band system, ii) management of differentiated class, and iii) increasing or decreasing of 20% in math class hour. According to those three points to be changed and reinforced newly in new curriculum, this paper investigates the alternatives and policy of dealing with smoothly and efficiently those issues while solving the difficulties.
In December of 2009,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was announced and research on corresponding mathematics curriculum revision has been initiated from that period. Finally, in August 2011,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09 was announced. Based on the examination the backgrounds and the basic directions of revision newly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hould be applied in math class effectively and efficiently. According to this purpose, this paper first of all finds out what are the major points or difficulties to be caused by managing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09' according to the change of 'General Guidelines of Curriculum Revised in 2009'. They are i) the implementation of grade band system, ii) management of differentiated class, and iii) increasing or decreasing of 20% in math class hour. According to those three points to be changed and reinforced newly in new curriculum, this paper investigates the alternatives and policy of dealing with smoothly and efficiently those issues while solving the difficulties.
주지하는 바와 같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은2007 개정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성찰과 세계화시대에 대비한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이라는 정책기조를 반영한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이라는 개정 취지와 목적을 반영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의 이수 기간 축소와 선택 교육과정 기간의 확대, 학년군 도입, 교과(군)별 20% 범위 내 증감운영, 교과집중이수를 통한 학기당 이수 교과목수 감축 등 기본 틀 자체에서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차이를 보인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과 학년군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는가?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과 학년군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학과 운영 예시 모델 제공과 이에 따른 학년별 구체적인 수업 및 평가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학년군제의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 교사들 간의 협력 및 학교 운영 시스템 마련, 새로운 시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도 제고, 학년군제 적용을 위한 수학 교과서 개발 보급에 대한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수준별 수업을 위해서는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
2010). 이를 위해서 모든 학생들에게 획일적인 형태로 이루어진 일제식 수준별 집단 교육의 형태를 지양하고, 일부 부진학생, 부적응 학생, 영재 학생들에게는 교사별로 1~5명 정도의 소수의 학생들로 개별화된 튜터링 제도를 상시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와 같이 학년군제 도입에 따른 수준별 수업은 각 학교의 실행 형태에 따라서 일정하게 규격화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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