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A study of effective application plans for the general high-school subjects curriculum and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79
과제고유번호 1105007286
DB 구축일자 2014-05-17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377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적용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에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교육고정 적용의 의미를 규정하고 적용 방안 마련의 방향을 설정한 후, 그 토대 위에서 각 교과별로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내용에 따른 적용상의 쟁점을 도축하고 그것을 해소하기 위한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과 교육과정 적용’이라 함은 ‘교실에서의 실행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기반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과 교육과정

Abstract

This study explores effective application plans for the general high-school subjects curriculum and a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 literature review and analysis of previous studies were conducted to outline the fundamental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9
  • 머리말 ... 11
  • 연구요약 ... 13
  • 차례 ... 17
  • 표 차례 ... 21
  • 그림 차례 ... 33
  • Ⅰ. 서 론 ... 3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7
  • 2. 연구 내용 ... 39
  • 가. 교육과정 적용의 의미 및 적용 방안의 범위 설정 ... 39
  • 나.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 39
  • 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실태 및 요구 분석 ... 39
  • 라. 교과별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도출 ... 40
  • 마. 교과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 구안 ... 40
  • 바. 교과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 도출 ... 41
  • 3. 연구 방법 ... 41
  • 가. 문헌 연구 ... 41
  • 나. 전문가 협의회 ... 41
  • 다. 교육과정 편제표 분석 ... 42
  • 라. 설문 조사 ... 43
  • 마. 워크숍 및 세미나 ... 46
  • Ⅱ. 이론적 배경 ... 47
  • 1.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의미와 범위 ... 49
  • 가. 교육과정 적용관련 선행연구 분석 ... 49
  • 나.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범위 탐색 ... 51
  • 2.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총론)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방향 ... 53
  • 가.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총론)의 주요 변화 사항 ... 53
  • 나.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57
  • 3. 일반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향 ... 61
  • 가. 진로집중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편성 ... 62
  • 나. 이수 단위 증감과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 63
  • 다. 과목별 성격 및 특성을 고려한 이수 경로 ... 63
  • 라. 교과집중이수에 따른 교과 수업방법 및 평가 ... 64
  • 마. 교과 교육과정의 효율적 적용을 위한 학교(교사)의 노력과 지원 ... 65
  • Ⅲ.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쟁점 및 적용방안 ... 67
  • 1. 국어과 ... 70
  •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70
  • 나.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75
  • 다.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113
  • 라. 국어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123
  • 2. 수학과 ... 146
  • 가.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146
  • 나.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150
  • 다.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179
  • 라. 수학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184
  • 3. 영어과 ... 198
  • 가.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199
  • 나.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202
  • 다.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247
  • 라. 영어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261
  • 4. 사회과 ... 280
  • 가.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 ... 281
  • 나.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284
  • 다.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309
  • 라.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314
  • 5. 과학과 ... 325
  • 가.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326
  • 나.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330
  • 다.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363
  • 라. 과학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370
  • 6. 체육과 ... 397
  • 가.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398
  • 나.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405
  • 다.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454
  • 라. 체육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460
  • 7. 미술과 ... 465
  • 가. 미술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466
  • 나. 미술과 교육과정 적용 실태 분석 ... 471
  • 다. 미술과 교육과정 적용상의 쟁점 ... 506
  • 라. 미술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 514
  •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 545
  • 1. 요약 ... 547
  • 가. 교육과정 적용의 의미와 적용의 방향 ... 547
  •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쟁점 및 적용방안 ... 548
  • 2. 정책제언 ... 559
  • 가. 교과 교육과정 관련 자료의 개발·보급 및 활용시스템 구축 ... 560
  • 나.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선 및 지원을 통한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 ... 565
  • 다.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의 공유를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강화 ... 570
  • 라.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 중시미의 상시적 적합성 검토 체계 구축 ... 573
  • 참고문헌 ... 577
  • ABSTRACT ... 583
  • [부록] 교과별 설문조사 문항 내용 ... 585
  • 끝페이지 ... 69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