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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평가가 교육과정에 미친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reditation on Curriculum in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4, 2012년, pp.58 - 65  

조성희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강소연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accreditation on curriculum in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To analyze the curriculum, bulletins of three colleges accredited programs and three colleges non-accredited programs from 2002 to 2010 were compared.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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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개 대학 외에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대조군으로 공학교육인증평가를 한 번도 받지 않은 3개 대학의 교육과정을 비교 ․ 조사하여 공학교육인증의 영향과정의 논리적 타당성을 뒷받침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공과대학 교육과정의 편제와 내용 변화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공과대학 중 공학교육 인증평가를 받은 대학과 받지 않은 대학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공학교육인증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공과대학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편제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실증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평가가 도입된 후 공과대학 및 각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서 일어난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인증 받은 3개 대학과 인증 받지 않은 3개 대학의 요람을 바탕으로 교육목적과 목표의 변화, 교육과정 편제의 변화과정과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편제는 다시 구조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구조적 측면으로는 총학점수와 이수학점의 변화를, 내용적 측면으로는 과목별 변화와 전공 및 교양영역을 비교 ․ 분석하였다.
  • 총 6개 대학을 선정한 이유는 공학교육인증평가의 시행 유무에 따라 각 대학에서 어떻게 유사하게 혹은 다르게 편제되고, 시행되는지를 확인하여 구조적인 영향과 개별 대학의 자율성과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서이다(김미숙, 김경근, 2011). 또한, 연구의 효율성을 높이고 집중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대학을 한정하였고, 가급적 다양한 유형과 규모의 대학을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미 많은 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을 준비하거나 평가를 받았으므로 공학교육인증평가의 간접 영향여부를 배제할 수 있는 대조군 학교를 선정하기 어려워 연구자가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서에 대한 접근이 용이한 대학으로 선정하였다는 데 제한점이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공과대학 교육과정의 편제와 내용 변화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공과대학 중 공학교육 인증평가를 받은 대학과 받지 않은 대학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공학교육인증평가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공과대학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편제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실증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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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증제도란? 인증제도는 교육의 질을 판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교육평가활동이다. 대학과 각 전공은 인증을 통해 자율적으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스스로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증에 부족한 점은?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증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교수 및 학생의 인식 연구에 제한되어 있어 구체적으로 대학의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 개선에 인증이 실제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제시하는 체계적인 분석 자료가 부족하다. 공학 인증과 관련된 많은 공학 교원과 공대 학생들에게 인증과 관련된 추가적인 노력과 확산의 필요성, 인증제도의 타당성을 설득하는데 필요한 연구 성과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공학교육인증평가가 가진 문제점은?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이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 공학교육인증평가가 실시되어 공학교육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피평가 기관인 공과대학들은 생소한 제도의 도입에 따른 적응과정의 어려움, 공학인증의 준비와 평가결과에 따른 제도 개선, 과도한 문서화, 설계 중심의 수업 확대, 잦은 평가로 인한 피로도 증가 등으로 인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학공동체의 협력과 조정이 이루어지지 못해 교육기관과 공인원과의 갈등이 점점 더 증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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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건희(2008). 4년제 간호학과 인정평가결과 및 교수인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미숙.김경근(2011). 학업성취도평가정책이 단위 학교에 미친 영향. 교육학연구, 49(1) : 93-101 

  3. 김성훈 . 김신영 . 김재철 . 반재천 . 백순근 . 서민원(2010).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학지사. 

  4. 배호순(2001). 교육과정평가론, 교육과학사. 

  5. 이성호(1987). 대학교육과정론, 연세대학교 출판부.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8. 7. 18. 개정). 공학인증기준2005(KEC 12005) 

  7. Feisel, L. D.(2005). The role of the laboratory in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121-130. 

  8. Prados, J. W., Peterson, G. D., & Lattuca, L. R.(2005). Quality assuarance of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accreditation: The impact of engineering criteria 2000 and its global influ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165-184. 

  9. Selden, W. K.(1976). Accreditation and public interest, Washington, D. C : The Council on postsecondary accreditation. 

  10. Taraban, R.(2011). Information fluency growth through engineering curricula: analysis of students' test-processing skills and belief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0 (2): 397-416. 

  11. 대학알리미 http://www.academyinfo.go.kr. 

  12.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abee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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