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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한 통행패턴분석과 정책활용방안 연구 -경기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ravel Pattern Analysis and Political Application using Transportation Card Data: In Gyeonggi-Do Case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5 no.4, 2012년, pp.615 - 627  

빈미영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문주백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조창현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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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이용과 관련하여 통행패턴을 분석하였으며 교통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카드 데이터는 경기도권역을 대상으로 하였고 활용방안으로 교통정책 의사결정자가 버스정류소 시설을 개선할 때 교통카드데이터에서 얻어질 수 있는 여러 변수를 이용하여 대상지를 선정한다는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의사결정방법론인 K평균 군집분석과 CHAID(Chi-squared automatic interaction detection)를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 p<0.01에서 정책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들을 근거로 교통카드데이터를 실제로 정책에 활용되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ravel pattern with respect to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by using transportation card data and presented the measures that can be used in a traffic policy. Transportation card data targeted Gyeonggi-Do area and as a utilization plan, a scenario that when a traffic polic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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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관광지주변의 정류소 시설개선이다. 관광지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하여 막차정보와 환승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시나리오 1과 시나리오 2는 의사결정나무 방법론으로 CHAID (Chi-squared automatic interaction detection)론을 이용하였으며, 시나리오3은 군집분석으로 수행하였다.
  • 관광지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접근하게 되는 경우, 노선이나 환승정보의 접근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관광지 정류소에서 환승거점으로 안내할 수 있는 노선안내와 환승정보를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
  • 버스정류소에 어린이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하여 방범시설을 설치하려고 할 때 우선 대상이 되는 정류소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기도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정책시나리오를 설정하여 활용방안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기존의 대중교통 서비스지표를 도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정책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교통정책 의사결정자가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책을 수립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정책 의사결정자가 정류장시설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한된 예산집행 환경에서 정류장의 대상지를 선정한다고 가정하고 시나리오를 구상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정책시나리오를 설정하여 활용방안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기존의 대중교통 서비스지표를 도출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정책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초분석으로써 통행패턴을 분석하였는데, 하루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건수는 최대 12회까지 나타났으며, 대중교통을 연속해서 이용하는 행태는 이용건수의 92%가 환승을 포함하여 2회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둘째, 교통약자를 위한 버스정류소 시설개선 방안이다. 교통약자의 대표적인 대상은 노인을 들 수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 카드데이터에서 얻을 수 있었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버스정류소 시설개선을 위한 대상 정류소를 선정한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관광지주변의 정류소 시설개선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교통정책 의사결정자가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책을 수립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정책 의사결정자가 정류장시설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한된 예산집행 환경에서 정류장의 대상지를 선정한다고 가정하고 시나리오를 구상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나리오는 3개를 구상하였는데, 첫째, 환승거점 정류장을 선정하는 방안, 둘째, 교통약자(어린이)가 많이 이용하는 정류장의 시설개선을 위하여 대상정류장을 선정하는 방안, 마지막으로는 관광지주변 정류장의 시설개선을 위해 정류장을 선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 교통약자의 대표적인 대상은 노인을 들 수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 카드데이터에서 얻을 수 있었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버스정류소 시설개선을 위한 대상 정류소를 선정한다고 가정하였다. 셋째, 관광지주변의 정류소 시설개선이다. 관광지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하여 막차정보와 환승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정류소 시설개선을 위하여 대상지점을 선정하는 방법을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시나리오는 버스정책 의사결정자가 버스정류소의 시설개선을 위해 예산의 한계 내에서 우선순위를 선정한다고 가정하였다. 3가지 활용방안을 검토하였는데, 첫째, 환승거점 정류소를 선정하는 방안이다.
  • 활용방안으로는 정류소 개선사업을 위해 대상지를 선정하는 시나리오를 3개 제안하여 분석하였다. 시나리오는 환승거점 선정, 교통약자 시설개선 우선대상정류소 선정, 관광지 정류소 환승정보 제공을 위한 우선 대상 정류소 선정사업으로 가정하여 제시하였다. 방법은 CHAID와 군집분석을 적용하였으며, 환승거점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정류소이용수요, 차량수요, 평균대기시간 변수를 적용하였다.
  • 임의의 정류소에서 이용수요, 버스차량 대수가 많으면 매우 혼잡한 정류소라고 볼 수 있으며, 평균 차량도착 대기시간이 길면, 수송체계 서비스 질이 낮은 정류소라고 볼 수 있다. 환승거점 정류장 선정은 이러한 정류장을 선정한다고 가정하였다. 해석의 편의상 의사결정나무의 노드수를 차량수요는 3개, 평균대기시간은 2개 그룹을 사전에 정하여 실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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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집분석은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가? 군집분석은 실험의 결과나 표본 등에서 얻어진 자료들을 어떤 성질에 따라 분류하여 동질적인 몇 개의 군집(cluster)으로 나누고자 할 경우에 사용한다. 아래내용은 이기영,장명순(2005)의 연구내용을 토대로 인용하였다.
CHAID 알고리즘에서 어떤 변수가 결과변수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변수가 되는가? CHAID 알고리즘은 카이제곱 통계량을 통해 비율이 유지되는 정도를 파악하는데, 여러 변수 중 비율을 가장 많이 깨뜨리는 변수가 결과변수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수가 된다. 비율이 깨진 정도는 카이제곱에서 r×c 분할표(Contingency Table)로부터 계산된다.
K평균법의 분석 절차는? step 1: 전체 개체를 K군집수로 초기화한다. 이러한 군집의 초기 분류는 분석자가 지정할 수도 있고, 프로그램에서 제공할 수 있다. step 2: 각 군집의 각각의 변수에 대해서 중심점들을 계산한다. 'step 3: 주어진 케이스에 대해서 중심점과의 거리를 계산한다. 만약 현재 속하고 있는 군집의 중심점과 가까우면 그대로 놔두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군집으로 배정한다. step 4: 각 케이스에 대하여 step 3번 절차를 시행한다. step 5: 어느 케이스도 다른 군집에 재배정되지 않을 때까지 step 2, step 3, step 4과정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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