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학업성적에서의 성별 거주지역별 차이
Study on Differ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by Gender and Residential Are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5 no.3, 2012년, pp.177 - 187  

이순주 (한밭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중 성차 그리고 환경 변인 중 거주지역에 따른 수학교과 학업성적의 차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교과에서 초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학업성적의 차와 성취수준별 비율의 차이에서 모두 공통된 현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3학년에서는 여학생의 수학성적이 우위를 나타냈지만 4학년과 5학년에 와서는 이러한 현상이 점점 약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수학 학업성적에서의 점수대별 성별 분포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5학년까지는 각 점수대별 남녀의 비율이 거의 유사한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학업성적 수준별 남녀 학생의 비율을 분석한 선행 연구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보여주었다.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적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21세기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도 도농 간 학력격차의 문제는 그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더구나 읍면지역 학생들의 낮은 학업성취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본격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he gender differences i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difference of academic achievement by the residential area in elementary school. Common phenomenon was observed in the result of the differences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얻어진 연구 결과를 통해 세 지역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적 차가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지 그리고 이러한 지역 간 성적 차가 과거의 연구 결과와 어떻게 달라져 있는지 그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수학 학업성적에서의 지역차를 최소화하고 또 각 지역 사회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갖가지의 교육정책 및 교육활동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어떠한 방향으로 실현되어야 할지 그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 결과는 2010년도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도 비교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수학 학업성적에서의 지역차를 최소화하고 또 각 지역 사회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갖가지의 교육정책 및 교육활동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어떠한 방향으로 실현되어야 할지 그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 결과는 2010년도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 동안 3학년 또는 6학년 한 학년의 성적만을 분석하던 선행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3, 4, 5학년 나아가 6학년까지의 성별, 거주지역별 수학 학업성적 차의 변화 양상을 학년급에 따라 비교하고자 한다.
  • 즉 Hedges와 Friedman(1993)의 연구에 따르면, 평균 점수에서는 여학생의 비율이 더 높지만 최상위권에서는 남학생의 비율이 여학생보다 더 높다고 강조되면서 수학 성적 상위 5%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에 큰 차이가 나타난다는 점이 입증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경우 성취 수준별 남녀 학생의 비율에 어떠한 양상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기초학습진단평가와 교과학습진단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성적 점수대별 성별 분포와 학년의 변화에 따른 성별 성취수준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해 도농 간 학력격차의 문제에 초점을 두어 진행되었던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지역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대도시, 중소 도시, 읍면지역의 수학 학업성적의 차를 분석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연구 결과를 통해 세 지역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적 차가 어떠한 양상을 나타내는지 그리고 이러한 지역 간 성적 차가 과거의 연구 결과와 어떻게 달라져 있는지 그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수학 학업성적에서의 지역차를 최소화하고 또 각 지역 사회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갖가지의 교육정책 및 교육활동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어떠한 방향으로 실현되어야 할지 그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아울러 본 연구 결과는 2010년도에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 동안 3학년 또는 6학년 한 학년의 성적만을 분석하던 선행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3, 4, 5학년 나아가 6학년까지의 성별, 거주지역별 수학 학업성적 차의 변화 양상을 학년급에 따라 비교하고자 한다.
  • 이는 수학 교과가 갖는 특성과도 연관되어 있는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형성된 기초학력 형성의 문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큰 학업성적의 격차를 낳게 되고 이러한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되기가 더욱 힘들어진다는 점에 근거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1세기가 시작된 이후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또 다른 구조들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적에는 과연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그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도농 간 학력격차의 문제에 초점을 두어 진행되었던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지역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대도시, 중소 도시, 읍면지역의 수학 학업성적의 차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10년 3월에 실시된 기초학습 진단평가와 교과학습진단평가의 대상이었던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5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연구대상을 표집함에 있어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해 지역 간 변인을 최소화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다. 따라서 지역의 구분을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 지역으로 구분하여 각 지역의 학생들이 균등하게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학습자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환경 변인 및 학습자 변인, 수업 변인 등이 대표적으로 제시된다. 이중 학습자 변인으로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유전적 요인이며 그중에서도 성에 따른 차에 많은 학자들은 관심을 기울인다.
수학교과 학업성적의 연구 대상자들은 누구인가?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중 성차 그리고 환경 변인 중 거주지역에 따른 수학교과 학업성적의 차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교과에서 초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학업성적의 차와 성취수준별 비율의 차이에서 모두 공통된 현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