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FTA에 대비한 한.중 기술무역 연구
A Study on Technology Trade of Korea.China for Korea.China FT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3, 2012년, pp.381 - 403  

백은영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의 교역 1위 대상국인 중국과의 FTA에 대비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연구의 일환으로 한 중 FTA협상에서 비교적 간과되고 있는 한 중간 기술무역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한 중간의 기술무역의 현황을 파악하고 한 중 기술무역의 특징 및 무역장벽을 분석한 다음, 향후 중국과의 기술무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한국 최대의 기술수출국인 중국과는 기술격차가 점차 줄어들면서 세부산업별 무역특화지수에서 비교열위품목이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의 기술장벽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한 중 FTA를 앞두고 대중국 기술수출에 대한 대응방안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echnology Trade of Korea China for Korea China FTA. For this purpose, to analysis the present condition of technology trade and Trade Specialization Index(TSI), Technical Barriers to Trade(TBT). The Technology trade of Korea China is the surplus Technology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2년 한 · 중간 FTA 협상이 본격화되면서 한국의 최대 교역대상국이자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중국과 상품, 서비스, 투자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쟁점들이 다루어질 전망인 바, 특히 본 장에서는 중국의 기술 장벽을 폭넓게 살펴보도록 한다.
  •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한·중 FTA에 대비한 기술무역에 관한 기초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한·중 FTA에 즈음하여 한․중간 기술무역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다른 산업에의 파급효과가 지대한 기술무역에 대한 대응방안 및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다음으로 본 절에서는 한국의 대중국 기술무역의 확대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기체결된 FTA에서의 TBT 정책상 차이점을 양국의 주요 TBT 조항을 통해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한다. 한국은 현재 8개(46개국)의 FTA11)가 발효되고 있고, 중국은 주로 개도국 위주의 9개(17개국) FTA12)가 발효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교역 1위 국가인 중국과의 FTA에 대비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연구의 일환으로 한·중 FTA협상에서 비교적 간과되고 있는 한·중간 기술 무역에 초점을 맞추어 먼저, 한·중간의 기술무역의 현황을 파악하고 한·중 기술무역의 특징 및 무역장벽을 분석한 다음, 향후 중국과의 기술무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한·중 FTA체결시 중국과의 지속가능한 기술무역 활성화 방안을 중국의 기술 도입희망 분야와 정책적 방안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모색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한국의 기술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기술수출 1위국인 중국의 대표적인 기술장벽을 살펴보고 이러한 중국의 기술장벽이 기존에 체결한 FTA와의 비교를 통해 한·중 FTA 협상시 기술무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FTA 확산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경쟁력의 핵심동인인 기술무역, 특히, 한·중 FTA에 대비하여 한·중간의 기술무역의 현황과 대중 기술무역장벽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NTIS(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한·중 세부산업별 기술무역금액을 활용하여 한·중 양국 간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각 산업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해 무역특화 수준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기술무역의 확대는 FTA 협정상 TBT 정책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바, 이에 본 절에서는 한·중 주요 FTA 기체결국간 TBT 조항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중 FTA상 TBT의 해소 및 보완사항을 도출하였다.
  • 이상과 같이 본 장에서는 중국의 기술장벽 및 주요 FTA의 TBT 관련 조항 등을 폭넓게 살펴보았다. 한·중 FTA의 기술무역과 관련한 핵심사안은 대 중국 시장진입 철폐 및 완화이므로 앞서 살펴본 중국의 대표적인 기술장벽 이외에 각종 기술규정, 표준, 적합성 평가절차 등이 향후 한·중 협상과정에서 중국에 대한 무역 및 시장진입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제도적 장치마련이 매우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넷째, 이러한 기술선점 및 확산정책에서 주의해야 사항이 바로 기술유출이다. 한국의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기술특화가 확보된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유출시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중국으로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