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형문화유산 앱 사용자 경험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Optimizing The User Experience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pp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5 no.2, 2022년, pp.398 - 410  

모평정 (Dept. of Design & Manufacturing Engineering,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조동민 (Dept. of Industrial Design, Jeon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s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in China have encountered development bottlenecks due to poor user experience. In this paper, we begin to study the reasons why the user experience is not good, and to study design methods that enhance the user experience through the theory of five-fa...

주제어

표/그림 (4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후설문조사와 경쟁 제품 비교 분석을 통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몇 요소들을 얻었으며, 사례분석을 통해 이를 뒷받침할 근거를 얻었다. 따라서이 논문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무형문화유산 앱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이면서 벤치마킹하여 널리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찾는 데에 주력한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야만 무형문화유산 앱에 대한 밀착도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이 제대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마지막으로 사용자 경험의 5가지 계층 이론을 통해 우수한 무형문화유산 앱을 사례 분석하여, 상호작용 디자인에 설문조사에서 얻은 디자인 요소를 도입하면 효과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본 논문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무형문화유산 앱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찾는 데에 주력하였다. 현재 중국에서는 앱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성과는 많지만, 대부분은 소셜 미디어, 뉴스, 동영상 등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영리적인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무형문화 유산의 사용자 경험 연구는 미진한 것이 현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F. Yan, Research on Traditional Cultural Symbols in Mobile Interface Design, Doctoral Dissertation, Wuhan Textile University, 2019. 

  2. T. Zhang and L. Pe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PP Design and Application Research Based on User Experience," Packaging Engineering, Vol. 41, No. 20, pp. 182-187, 2020. 

  3. C. Li, Research on Legislative Protection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in Sandu Shui Autonomous County, Doctoral Dissertation, Guizhou University for Nationalities, 2012. 

  4. L. Wu, "Analysis of the Pain Points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APP based on UCD Perspective," Publishing Wide Angle, Vol. 2017. No. 291, pp. 60-62, 2017. 

  5. L. Ma, Research on User Experience Design of Self-service Access System Based on Metadata Management, Doctoral Dissertation, Donghua University, 2019. 

  6. N. Zhang, Research on User Experience-based Design Methods in AP P Design, Doctoral Dissertation, South China University of Technology, 2017. 

  7. L.L. Wang, Research on the Design Process of Literary and Artistic Apps: Taking the Design Practice of "Unread" Apps as an Example, Doctoral Dissertation, Soochow University, 2016. 

  8. K.H. Lee and S.H. Jo, "3D Implementation of The Internal Structure of Traditional Wood Structures," Journal of Multimedia Society, Vol. 13, No. 2, pp. 332-340, 2010. 

  9. K.H. Lee and S.H. Jo, "Digital Restoration of Traditional Wood Structures Using Multimedia and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Journal of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2, pp. 206-212,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