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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인증제도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A Framework to Develop Safe and Reliable SaaS Certification System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523 - 528  

서광규 (상명대학교 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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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포함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과 진화는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기여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기술 중에 하나이다. 현재의 클라우드 관련 연구들은 기술 자체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둘러싸고 있는 비즈니즈 측면에서의 이슈들에 대한 이해도 시급하다. 점점 더 많은 개인과 기업의 정보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놓이게 되면, 주된 관심은 어떻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맞추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SaaS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성공적인 SaaS 서비스를 위해서는 SaaS 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증할 수 있는 인증제도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SaaS 서비스를 위한 인증제도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SaaS 서비스 품질과 인증과 관련된 핵심 이슈들을 식별하고, SaaS 서비스 영역과 SaaS 서비스 제공자 영역의 인증제도를 위한 시스템적인 프레임 워크를 개발한다. 또한 개발된 인증제도의 평가방안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appearance and evolution of cloud service including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and SaaS(Software as a Service) is potentially one of the major adva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While a lot of studies are currently taking place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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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aaS 서비스 이용자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SaaS 시장의 조기 확산을 위하여 체계적인 SaaS 인증제도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SaaS 서비스 및 제공자의 품질 수준, 안정성 및 보안성 등을 평가하고 인증하여 SaaS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체계적인 SaaS 인증제도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는데, 이를 위하여 SaaS 서비스 인증과 SaaS 서비스 제공자 인증영역으로 구분하여 인증방안에 개발하였다. 이 결과 SaaS 서비스 인증을 위해서는 구조검토 및 적합성, 가용성, 성능·확장성, 보안·신뢰성, 고객지원 등 5개 영역의 평가항목을 개발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되, SaaS 어플리케이션의 특징을 추가로 포함하여 평가 기준을 차별화하였다.
  • 본 절에서는 SaaS 서비스 인증제도의 평가방법을 간략하게 기술하기로 한다.
  • 본 항목은 SaaS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 지원 ⋅ 협력 기관, 기술 인력의 전문성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시설의 확보 여부 및 유지 활동을 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 본 항목은 SaaS 서비스 제공자가 이용자의 데이터 보호 및 침해 사고 방지 등을 위하여 물리적 ⋅ 기술적 ⋅ 관리적 차원에서 보안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지를 평가한다.
  • 본 항목은 SaaS 서비스의 성능, 안정성 및 확장성을 유지 ⋅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자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 본 항목은 SaaS 서비스의 체계적 수행과 고객 교육, 품질 보증, A/S 등 고객 지원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 본 항목은 발생 가능한 SaaS 서비스 중단에 대해 서비스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위한 기술적 관리적 조치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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