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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시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소비가치, 사전지식, 지각된 위험의 소비자특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Purchase Intention of Luxury Brand about Price Raising: Focus on Difference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of Consumption Value, Prior Knowledge, and Perceived Risk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295 - 306  

김화동 (목원대학교 광고홍보언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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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관련 국내기업들의 차별적인 마케팅 활동방안 및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명품의 소비가치와 사전지식 및 지각된 위험 정도를 소비자의 특성변인으로 도입하여, 명품 브랜드가 가격을 인상할 때 소비자 특성별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첫째, 소비가치에 따른 구매의도는 독특성 및 과시적 가치 추구집단과 품질 및 쾌락적 가치 추구집단에서는 긍정적 구매의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사회적 가치 추구집단은 부정적 구매의도를 보이며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위험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는 없는 상황에서 사전지식에 따른 구매의도는 사전지식이 높은 집단은 긍정적 구매의도를 보이고 있고 사전지식이 낮은 집단은 부정적 구매의도를 보이며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특성 변인들의 상호작용효과에 따른 분석결과, 독특성 및 과시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사전지식이 높은 집단과 품질 및 쾌락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지각된 위험이 높은 집단에서만 긍정적 구매의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명품브랜드의 소비가 과거와 달리 일반 소비자들로 확대되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명품브랜드를 지향하는 국내기업들에게 제품 및 가격 전략을 타겟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 기존 명품브랜드들과의 차별화 및 시장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라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empirically difference of purchase intention about price raising of luxury brand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such as consumption value, prior knowledge. and perceived risk. Fist, groups according to consumption value showed obvious differences. Group of pursuing uniq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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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과거와 달리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의 고급화와 함께 저변확대에 따른 현상으로써 명품 브랜드의 새로운 소비성향 및 소비자 특성 측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품구매와 관련하여 중요한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으로 밝혀진 명품의 소비가치와 사전지식 및 지각된 위험 정도를 소비자의 특성변인으로 하여, 소비자특성별로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가치 추구형태, 소비자의 사전지식 정도,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정도 등에 따라 명품 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소비가치 추구형태, 사전지식 정도, 지각된 위험 정도에 따라 응답자들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
  • 이상의 맥락에서 본 연구는 명품의 소비가치와 사전 지식 및 지각된 위험을 소비자의 특성변인으로 하여, 이들 변인에 따른 소비자특성별로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 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관련 국내기업들의 차별적인 마케팅 활동 방안 및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해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가격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가격이 구매관련 행동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가치, 사전지식, 지각된 위험 등을 소비자 특성변인으로 도입하여, 이에 따른 소비자 특성별로 명품 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소비자의 소비가치, 사전지식, 지각된 위험 등과 가격에 대한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관련된 기존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명품의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부각되고 있는 20∼30대 젊은층을 대상으로 명품의 소비가치에 대한 명확한 규명을 함께 수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자의 소비가치 추구형태에 따라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소비자의 사전지식 정도에 따라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정도에 따라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소비자의 소비가치, 사전지식 정도, 지각된 위험 정도 등의 상호작용효과에 따라 명품브랜드의 가격인상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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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품이란 무엇인가? 명품의 원래 사전적 개념은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으 로 장인정신이 깃든 제품을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제품자체보다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맞춰져 고가의 수입브랜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11]. 이에 따라 명품이 프레스티지(prestige) 브랜드, 하이엔드(high-end) 브랜드, 프리미엄(premium) 브랜드, 카리스마(charisma) 브랜드 등으로 불리어지고 있다[15].
한국의 꾸준한 명품시장 성장세는 어떤 요인의 영향을 받았는가? 한국의 꾸준한 명품시장 성장세는 국내 소비자들의 명품소비성향, 새로운 소비세대의 등장, 명품브랜드들의 마케팅전략 변화 등의 3가지 요인 영향으로 해석되어진다[24][11]. 첫째, 한국 소비자들은 명품과시와 상향구매의 명품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명품 소비의 베블렌 효과란 무엇인가? 이러한 국내시장 추세를 바탕으로 최근 명품브랜드들이 전반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쟁적으로 가격을 높이고 있으나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11].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장가격이 결정된다는 전통적인 경제이론 측면에서 볼 때 제품의 가격이 비싸질수록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국내 명품시장의 경우에는 이와는 반대로 가격이 비싸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수요가 더 증가하고 있다. 이를 명품 소비의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라고 하는데, 베블렌 효과는 Veblen이 과시적 소비와 관련하여 처음 제시하였던 개념이었으나, 현재는 개념이 확대되어 제품의 기능 및 내용 측면에 차이가 없이 가격을 인상함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감소하지 않고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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