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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307 - 313
도현옥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김귀곤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research for hotels' expected service quality which influences reservation intention of hotel services. And we checked that these relations are formed by mediating of customer value on the basis of temporal construal theory. The result of our studies is a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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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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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호텔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배경은? | 최근 한국관광수요의 증대, 무역교류의 확대 등으로 인해 호텔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호텔서비스의 다양화 및 서비스품질 고급화에 대한 호텔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호텔서비스의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호텔서비스품질평가에 관한 연구들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
SERVQUAL은 어떻게 구성되며 분류되는가? | 이러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척도로는 그들이 개발한 SERVQUAL이 가장 일반적이다. SERVQUAL은 22개의 항목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유형성(물리적 설비, 장비, 접촉요원, 커뮤니케이션 수단 등의 정도)․신뢰성(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하고 안정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반응성(즉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의 요청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도)․확신성(직원의 예절과 직무에 대한 지식 및 확신을 줄 수 있는 능력)․공감성(회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개별적 관심과 배려)의 5개 차원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크게 두 가지의 서비스품질로 나누어 보면 유형성과 같은 구체적 서비스 품질과 반응성․신뢰성․확신성․공감성과 같은 추상적 서비스품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
대부분의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연구이 지각된 서비스품질(perceived service quality) 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는? |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는 표준화할 수 없는 인간 행위에 의해 제공되기 때문에 제공자에 따라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보장할 수 없으며,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하 더라도 이를 제공받는 고객마다 느낌이 다른 서비스로 인식될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연구들은 지각된 서비스품질(perceived service quality)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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