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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요법을 활용한 대학생 마음치유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Mind Heal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Reality Therap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433 - 439  

하태현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백현기 (원광대학교 마음인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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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각해지고 있는 대학생들의 불안과 우울 문제 해소와 예방을 위하여 현실요법을 활용한 대학생 마음치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다. 그리고 연구에서 적용한 현실요법은 Woo(1994)[14]가 개발한 현실요법프로그램을 대학생들에 맞게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으로 프로그램소개 및 자기소개, 다섯 가지 마음 욕구 이해하기, 대화걸림돌 확인하기, 효율적 의사 소통기법 배우기, 타인에 대한 비합리적 기대 조절하기, 마음차이 인정하기, 선택과 책임의 문제, 마음 성장하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 1회씩 총 10주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에 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정신건강을 연구 변인으로 설정한 모형으로 검증을 하였다. 적용결과 참가동기와 정신건강 간의 관계는 직접효과보다 프로그램 만족을 매개로 했을 때의 간접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단순히 참가를 유도하는 동기부여로 만족감을 줄 수 없고,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정신건강에 느끼는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s at developing Mind Heal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whose anxiety and depression are getting serious. Reality therapy was experimented total 10 times(one time per week), which was the revision and supplement of Woo(1994)'s reality therapy program. It consists of introduc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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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실요법을 활용한 대학생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참가동기와 프로그램 만족과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는 대학생 80명이었으며 하루 75분씩 총 10주 동안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실요법을 활용한 대학생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국내에서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현실요법을 적용한 연구들이 시도되기 시작하였다[7][4].
  • 이론적 근거에 의하여 측정구조모형이 가설적으로 구축된 것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측정항목 간의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8]. 항목 구성의 최적상태를 도출하기 위한 각 단위별 적합도를 평가하여<표 4>와 같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GFI .

가설 설정

  • 둘째, 현실요법을 활용한 대학생 마음치유 프로그램 참가자의 참가동기 및 프로그램만족과 정신건강 간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첫째, 현실요법을 활용한 대학생 마음치유 프로그램 참가자의 참가동기 및 프로그램만족과 정신건강의 관계 모형이 적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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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건강의 문제는 과거에 어떻게 인식되었는가? 과거에는 정신건강의 문제는 개인의 심리적 문제로만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정신적 질환 내지 이상심리가 다른 사람, 사회나 경제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점차 관심이 미치게 되었고 최근에는 개인의 정신 건강 문제를 가족체제, 사회 심리적 환경, 또는 사회문화적 체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국내 청소년 및 대학생의 정신건강 문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국내 청소년 및 대학생의 정신건강 문제는 해를 거듭 하면서 증가하고 있다. 우울감은 2005년 29.9%에서 2007년 41.3%로, 자살충동은 2005년 22.6%에서 2007년 23.7%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미국 청소년의 우울감 28.5%, 자살률 6.9%보다 높은 수준이다[16].
통합적 접근 방식의 장점은? 개발해야할 프로그램에 접근하는 방법에는 통합적 접근과 비통합적 접근, 선형적 접근과 비선형적 접근이 있다[19]. 통합적 접근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정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으로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초보자에게는 어려움이 있다. 비통합적 접근은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이 조직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 개발하면 되지만 현실, 상황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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