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이주여성이 한국의 농촌에서 겪는 임신과 출산경험의 의미의 본질을 밝히고자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A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 9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하여 녹취하였다. 자료 분석은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여성의 임신과 출산 경험을 통해서 한국사회로의 삶이 전환되는 과정은 4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 모음이 도출되었다. 최종으로 도출된 4개의 범주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대', '새로운 위기를 겪음',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감', '새 생명 속에서 희망을 느낌-삶의 전환'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결혼을 전제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다문화가정의 여성들이 한국에서의 적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도울 수 있는 적극적인 적응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날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이주여성이 한국의 농촌에서 겪는 임신과 출산경험의 의미의 본질을 밝히고자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A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 9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하여 녹취하였다. 자료 분석은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여성의 임신과 출산 경험을 통해서 한국사회로의 삶이 전환되는 과정은 4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 모음이 도출되었다. 최종으로 도출된 4개의 범주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대', '새로운 위기를 겪음',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감', '새 생명 속에서 희망을 느낌-삶의 전환'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결혼을 전제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다문화가정의 여성들이 한국에서의 적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도울 수 있는 적극적인 적응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In order to clearly define and understand an essential meaning on a growing number of immigrant women with an experience of being in pregnancy and childbirth, who married to men living in rural community in Korea, our study has been carried out with a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Basic informat...
In order to clearly define and understand an essential meaning on a growing number of immigrant women with an experience of being in pregnancy and childbirth, who married to men living in rural community in Korea, our study has been carried out with a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Basic information collection was implemented by doing multiple in-depth interviews in being recorded with nine immigrant women married to the men, and also analyzed by the phenomenological method of Colaizzi. As the result of the study, the switchover in their life on the course to adaptation or transition to Korean life with experience of being pregnant and delivery generally classified into up to four categories and nine subjects. The four categories come out with "expectation of unknown world/country", "being experienced of new challenge", "feeling happiness going through anguish of hear" and "expectation/hope with her giving birth to a baby-transition in her life". Thus, the result of this study is intended to understand their difficulties likely caused or felt in adaptation to Korea life and culture, and to provide solutions or information of a program for their being actively adapted that may help get them easily assimilated into Korean life and culture.
In order to clearly define and understand an essential meaning on a growing number of immigrant women with an experience of being in pregnancy and childbirth, who married to men living in rural community in Korea, our study has been carried out with a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Basic information collection was implemented by doing multiple in-depth interviews in being recorded with nine immigrant women married to the men, and also analyzed by the phenomenological method of Colaizzi. As the result of the study, the switchover in their life on the course to adaptation or transition to Korean life with experience of being pregnant and delivery generally classified into up to four categories and nine subjects. The four categories come out with "expectation of unknown world/country", "being experienced of new challenge", "feeling happiness going through anguish of hear" and "expectation/hope with her giving birth to a baby-transition in her life". Thus, the result of this study is intended to understand their difficulties likely caused or felt in adaptation to Korea life and culture, and to provide solutions or information of a program for their being actively adapted that may help get them easily assimilated into Korean life and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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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자신의 능력이 한계가 있어 아이가 말을 잘 못하거나, 따돌림을 당하거나, 학교교육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할 것 같아 노심초사한다. 그래서 자식에 대한 계획을 그래도 농촌이지만 한국에서 계속 살아 온 남편에게 맡기고자 한다. 그러면 조금 더 나은 아이가 될 것 같은 기대감을 갖는다.
본 연구는 결혼을 위해 이주한 여성들이 임신과 출산의 체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본질적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의 경험을 생생하게 발견하여 그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농촌지역의 다문화가정 여성의 임신과 출산을 통한 삶의 전환과정을 긍정적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임신과 분만과 관련된 교육과 더불어 결혼이주여성의 본국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가족의 노력도 필요함을 보여 주고 있다.
질적 연구의 하나인 현상학적 연구는 참여자의 진술을 통해 인간적으로 경험된 현상의 의미를 밝히는 경험의 연구다. 본 연구는 다문화 이주여성들이 임신과 출산 경험을 함으로써 그들의 삶이 어떻게 전환되어 가는가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고자 이들이 겪는 임신과 출산 경험을 질적연구인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여 이들의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결혼 이주여성이 임신과 출산을 통하여 그들의 삶이 전환되는 과정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현상학적인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대’, ‘새로운 위기를 겪음’,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감’, ‘새 생명 속에서 희망을 느낌-삶의 전환’ 등 4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한국여성과 결혼이주여성의 출산 결과를 비교한 연구에서 결혼이주여성이 분만한 신생아에서 1분 아프가 점수가 낮고 태변 착색된 신생아가 많이 나왔다[9]. 이러한 결과는 산전교육을 제공하여 건강한 신생아를 분만을 유도할 수 있는 여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제안 방법
면담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며 대화의 깊이를 더해 갔다. 개방적이고 반구조적인 질문 형식으로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면담 내용은 참여자의 허락을 받아 녹취를 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자료 내용이 포화될 때까지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총 9명의 이주여성이 참여하였다.
면담은 1시간 내지 2시간 정도 소요되었고 면담 횟수는 참여자 1인에 1 - 2회씩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가정 여성이 임신과 출산과정을 통해서 변화된 삶을 자료 수집 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참여자의 면담내용에서 ‘다문화가정 여성이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겪는 경험’의 의미를 찾아내고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Colaizzi[15]가 제시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자는 녹음내용을 녹취작업을 하였고, 필사본을 반복해서 읽으며 의미 있는 단어와 구, 문장을 찾고자 노력하였으며, 주제와 주제 모음을 분명히 하고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의미를 확인하는 순환 과정을 거치며 현상학적 반성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가정 여성이 임신과 출산과정을 통해서 변화된 삶을 자료 수집 후 분석하였다. 의미있는 진술을 도출하여 32개의 주제를 형성하였으며, 이 주제들을 묶어서 9개의 주제 모음을 구성하였고, 이를 4개로 범주화하였다. 이들 4개의 범주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대’, ‘새로운 위기를 겪음’,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감’, ‘새 생명 속에서 희망을 느낌-삶의 전환’으로 도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11-2)를 통과한 후 자료수집을 하였다. 시 근교의 농촌지역인 A지역의 참여자 집을 찾아가 심층 면담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담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며 대화의 깊이를 더해 갔다.
연구 참여자는 군 단위의 A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의 결혼 이주여성 9명으로 연구자가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연구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참여자는 모두 9명으로 전국적이 필리핀이 6명, 베트남이 3명으로 이들은 한국에 온 지 최소 3년 이상 되었다.
개방적이고 반구조적인 질문 형식으로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면담 내용은 참여자의 허락을 받아 녹취를 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자료 내용이 포화될 때까지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총 9명의 이주여성이 참여하였다. 반구조화된 질문은 ‘결혼을 하기 위해 한국에 와서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면서 삶이 어떻게 변화 되었습니까?’ 였다.
참여자들의 본국은 동남아권으로 저개발국이다. 그러므로 발전한 한국의 문화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그 중 태교도 이에 속한다.
이론/모형
자료 분석은 참여자의 면담내용에서 ‘다문화가정 여성이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겪는 경험’의 의미를 찾아내고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Colaizzi[15]가 제시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대’, ‘새로운 위기를 겪음’,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감’, ‘새 생명 속에서 희망을 느낌-삶의 전환’ 등 4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들 4개의 범주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기대’, ‘새로운 위기를 겪음’,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행복감’, ‘새 생명 속에서 희망을 느낌-삶의 전환’으로 도출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신과 출산 경험은 이주여성에게 어떻게 인식되는가?
임신과 출산 경험은 이주여성에 있어 인생의 전환점이 될 뿐만 아니라 제 3자의 출현으로 인해 위기 사건으로 인식하게 된다[6]. 즉,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이 이주지역에 적응도 되기 전에 엄마가 되는 사건은 이들에게 준비되지 않은 변화이며 지식과 지원이 요구되는 삶의 중요한 사건이 되는 것이다[7].
국내의 다문화 가정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와 고학력의 독신여성이 증가하고, 만혼 현상, 출생성비의 불균형으로 농촌 남성들이 배우자를 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최근에는 경제력이 약하고 환경이 열악한 농촌 남자들은 국내에서 배우자를 찾기가 어렵게 되자 저개발국 여성과 국제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 결과 국내의 다문화 가정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1].
국제 결혼을 통해 이주하는 외국여성들은 주로 어디 출신인가?
국제 결혼을 통해 이주하는 외국여성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주로 필리핀, 베트남, 몽골 등의 개발도상국 출신들이다[3]. 계층 상승을 위해 결혼 이주를 한 이들이 만나는 배우자들 또한 한국 내에서 주로 취약계층에 있는 사람들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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