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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의 확신(self-confidence)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An analysis of factors which affect teachers' self-confidence in using technology for mathematics clas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565 - 577  

홍예윤 (연세대학교) ,  임연욱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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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계산기와 같은 공학 도구를 사용하는 수학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확신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다. 공학 도구를 사용하는 교사의 태도와 같은 내적 요인과 학교 관계자, 또는 동료교사의 지원 등과 같은 외적 요인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적 기술 지식(PTK: Pedagogical Technology Knowledge)이 교사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확신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고, PTK의 발전은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의 생각, 그리고 그것의 활용과 도구장착(instrumentation)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포함한 19명을 대상으로 수학교육과정을 대수, 함수, 기하, 미적분,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중점을 두어 테크놀로지를 도구장착으로 발전시키고 PTK를 확대하는 것에 중점을 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래픽 계산기와 GSP, AutoGraph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교사들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를 도구장착과 도구화의 개념으로 분석하여 이것이 교사의 확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고, 테크놀로지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발전, 교육의 질에 대한 교사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 개인의 태도와 확신이 아주 강하다면, 부정적인 잠재적제약(constraints)와 방해요인(obstacles)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교사의 배우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와 더불어 수학 학습에 있어서 테크놀로지의 가치에 대한 강한 확신은 테크놀로지의 효율적 활용에 결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factors affecting teachers' self-confidence exist in math class using technology such as graphic calculators. For example, internal factors such as teachers' attitude and external factors such as school administrators or colleague's support can be considered. Pedagogical Technology Knowled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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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 C는 최근에 미분과목의 중간고사를 치룬 3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분의 개념과 인식 및 흥미정도에 대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미적분 지도의 문제점을 찾고 공학도구를 이용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교사 C는 학생 35명중 23%가 미분 개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응답을 한 학생들의 37%도 개념이해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 경험이 없는 교사의 태도검사(Attitude test)를 통하여 교사들의 배경적 생각을 사전조사하고 한 학기 동안의 수학 교육과정을 대수, 함수, 기하, 미적분, 통계로 나누어 이와 관련한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식과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그래픽 계산기와 GSP, AutoGraph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교사들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를 도구장착과 도구화의 개념으로 분석하여 이것이 교사의 확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도구장착과 도구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로 잠재적 도구(affordance)와 잠재적 제약(constraints)의 고려가 우선되어야 함을 전제하고 있다.
  • 수학수업에서 기술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 발전되어감에 따라, 그들이 사용할 학습형태에 테크놀로지의 통합수준의 결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본 연구는 그래픽 계산기를 수단으로 사용하는 교사들로 시작하여 교사들의 내용 지식의 일관성, 교육적 내용 지식, 수단, PTK 그리고 교육형태의 계약의 일관성과 연관 지어 교사의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모 교육대학원에서 2011년 2학기 한 학기동안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포함한 수학교육학과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포함한 19명을 대상으로 수학교육과정을 대수, 함수, 기하, 미적분,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중점을 두어 테크놀로지를 도구장착으로 발전시키고 PTK를 확대하는 것에 중점을 둔 연구이다. 교사들은 그래픽 계산기와 그 밖의 수학 소프트웨어 또한 사용해 본 경험이 없었다.
  • 본 연구는 중등학교 9명의 교사와 10명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대수, 함수, 기하, 미적분,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그래픽 계산기와 같은 테크놀로지를 도구장착으로 안내하면서 나타나는 교사의 PTK의 발달과정을 조사하였다. 19명의 교사들 중 9명이 현직 교사로서, 7명의 여자교사와 2명의 남자교사였으며, 3명이 중학교 교사이고 6명이 고등학교 교사, 교사 경력은 2-4년 된 교사가 6명이고, 5-10년 된 교사는 3명이고, 연령은 21-30세가 7명이고 31-40세는 2명이었다.
  • [12]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서 교사의 확신, 경험, 숙달된 기술 또는 스스로 즐기는 기쁨을 제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숙달된 기술이 효과적인 컴퓨터 사용에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본 연구는 학교의 지원과 교사 개인적으로는 그래픽 계산기와 같은 테크놀로지에 대한 지식도 없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동안 확신을 갖게 되고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바뀌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 개인의 태도와 확신이 아주 강하다면, 부정적인 잠재적제약(constraints)와 방해요인(obstacles)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하지만, 좀 더 높은 수준의 도구 장착이 된다면 좀 더 높은 수준의 자신감을 얻게 되고, 좀 더 개념의 표현과 탐구적인 학습 면에 중점을 둘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에게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학습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요소와 방법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찾도록 하였다. <표 2>에서 보여준 것처럼, 교사들은 수학에 대한 관점을 제외하고 테크놀로지에 대한 관점, 테크놀로지 관련한 자기개발, 수학학습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그리고 수학학습에서 그래픽 계산기활용 부분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그래픽 계산기와 다른 테크놀로지를 지도한 지 6주 후,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조별 연구과제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테크놀로지 사용이 가능한 단원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한 조의 경우 ‘함수 교육의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를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 경험이 없는 교사의 태도검사(Attitude test)를 통하여 교사들의 배경적 생각을 사전조사하고 한 학기 동안의 수학 교육과정을 대수, 함수, 기하, 미적분, 통계로 나누어 이와 관련한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식과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그래픽 계산기와 GSP, AutoGraph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교사들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를 도구장착과 도구화의 개념으로 분석하여 이것이 교사의 확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중간발표에서는 조별로 주제를 정하여 학습현장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한 주제를 결정하고, 그에 따르는 평가방법도 제시해 보도록 하고 그것들을 포함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고 실제로 수업시연을 각 조에서 분담하여 발표하도록 하였다. 중간발표 전까지 발표할 주제 선정의 이유등과 테크놀로지 활용 지도안에 대한 초안을 과제로 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연구자가 과제물에 대한 제언을 하면서 교사들이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하여 필요성을 인식하고 확신을 가지고 충분히 연습을 하도록 수업시간과 수업 이후에는 이메일을 통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하였다.
  • 한편 반응검사는 그래픽 계산기와 같은 테크놀로지의 사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을 포함하여 교사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가능한 요소들을 찾고자 한 것이다. 수학에 대한 관점에 관한 문항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는 큰 변화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표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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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TK란? 교사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잘 지도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의 개념으로서 교사의 교육적인 기술 지식(Pedagogical Technology Knowledge)을 들 수 있다. PTK는 단지 전문적인 기술사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테크놀로지를 통하여, 수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원칙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새로운 사고방식과, 테크놀로지로부터 수학으로의 초점의 변화를 필요로 한다.
수학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확신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래픽 계산기와 같은 공학 도구를 사용하는 수학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확신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다. 공학 도구를 사용하는 교사의 태도와 같은 내적 요인과 학교 관계자, 또는 동료교사의 지원 등과 같은 외적 요인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적 기술 지식(PTK: Pedagogical Technology Knowledge)이 교사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확신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고, PTK의 발전은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의 생각, 그리고 그것의 활용과 도구장착(instrumentation)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은 어떠한 실정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은 그 중요성은 과도하게 강조되고 있는 반면, 정작 논리성과 창의력을 겸비해야 하는 수학교육의 과정이 크게 간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덕목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공학도구의 사용이 해외 선진국에서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매우 활용도가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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