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변화에 관한 연구: 테크놀로지 활용 교과목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원문보기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모형을 예비교사 교육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 교과목을 수강하는 중등예비교사 142명을 대상으로 학기초와 학기말에 걸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TPACK의 주요 구성요소인 테크놀로지 지식, 내용지식, 교수지식 중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지식의 영역이 신장되었음을 보여주었다. 하위요인별로는 TPACK의 7개 하위영역 중 교수지식과 내용교수지식을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지식의 향상 및 교수지식에 관해 논의하고, 우리나라에서도 테크놀로지 지식과 교수지식 및 내용지식이 통합된 형태의 (예비)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모형을 예비교사 교육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 교과목을 수강하는 중등예비교사 142명을 대상으로 학기초와 학기말에 걸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TPACK의 주요 구성요소인 테크놀로지 지식, 내용지식, 교수지식 중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지식의 영역이 신장되었음을 보여주었다. 하위요인별로는 TPACK의 7개 하위영역 중 교수지식과 내용교수지식을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지식의 향상 및 교수지식에 관해 논의하고, 우리나라에서도 테크놀로지 지식과 교수지식 및 내용지식이 통합된 형태의 (예비)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and to apply this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To perform this study, TPACK survey instrument was distributed to 142 preservice teachers who took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The result showed that tech...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and to apply this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To perform this study, TPACK survey instrument was distributed to 142 preservice teachers who took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The result showed that technology and content knowledge improved significantly, and pedagogical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id not show meaningful differences among 7 sub-categories.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we discussed the improvement of technological and content knowledge, and pedagogical knowledge. Also, we suggested that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should consider the combination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in Korea.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TPACK) model, and to apply this model to preservice education. To perform this study, TPACK survey instrument was distributed to 142 preservice teachers who took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The result showed that technology and content knowledge improved significantly, and pedagogical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id not show meaningful differences among 7 sub-categories.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we discussed the improvement of technological and content knowledge, and pedagogical knowledge. Also, we suggested that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should consider the combination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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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테크놀로지 교수지식은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인한 교수학습모습의 변화에 대한 이해라고 정의할 수 있다[15]. 다시 말해 교수 설계와 교수전략이 다양한 테크놀로지 도구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테크놀로지 교수지식은 우리가 활용하고 있는 많은 테크놀로지 혹은 프로그램들이 교수용으로 제작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교수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이다[15].
5인의 교육 공학자 중 2인은 교직경력이 10년 이상이고 1인은 현직 교사로 재직 중이어서 교사들의 견해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항이 제대로 번역이 되고 한국의 예비교사들에게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예비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시행하였다. 특히 사전 조사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이나 표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실제에서 연구 대상자들이 설문문항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TPACK 모형의 세 가지 주요요인인 테크놀로지 지식, 내용지식, 교수지식 중 테크놀로지 지식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예비교사들은 수업을 통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테크놀로지 활용교육과 관련된 수업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제대로 수업이 이루어졌다면 이러한 결과는 당연시 될 수 있지만 예비교사들에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방법을 제대로 전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TPACK 모형을 적용하고 탐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TPACK는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의 질적 수준을 측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다른 여러 나라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TPACK 관련 연구를 우리나라에도 적용해 보고자 시도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TPACK 모형은 테크놀로지의 등장이후 대학에서의 예비교사교육에 있어서 테크놀로지 활용지식과 교수지식, 그리고 전공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지식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교육되지 못했다는 것을 반성하고 좀 더 발전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기 위한 방편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일표본 사전-사후검사를 통해서 예비교사들이 한 학기동안의 테크놀로지 활용 관련 교과목의 수강 통해서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을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한 교과목은 테크놀로지를 실제 수업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하는 과목(‘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으로 16주차의 수업 중 시험기간을 제외한 전반기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교수학습에 필요한 이론 등 교수학습 이론과 교수체제설계에 대해서 강의하고, 후반기에는 멀티미디어 교육과 ICT활용교육 등과 관련하여 실제 테크놀로지를 수업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best practice) 및 동영상의 제시와 함께 테크놀로지 활용학습 시연 등을 통해 여러 가지 형태로 테크놀로지 활용학습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선구적으로 한국의 교육상황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도 TPACK 관련 연구나 설문지가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탐색하였다.
우선 TPACK과 관련된 연구와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봄으로써 이 모형이 실제적으로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TPACK 모형의 목적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하면, 교사들이 특정 교과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수전략과 내용전달 방법을 가공할 수 있고, 테크놀로지가 학생들의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를 긍정적으로 이끌도록 하는 것이다[11].
본 연구를 실시한 교과목은 테크놀로지를 실제 수업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하는 과목(‘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으로 16주차의 수업 중 시험기간을 제외한 전반기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교수학습에 필요한 이론 등 교수학습 이론과 교수체제설계에 대해서 강의하고, 후반기에는 멀티미디어 교육과 ICT활용교육 등과 관련하여 실제 테크놀로지를 수업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best practice) 및 동영상의 제시와 함께 테크놀로지 활용학습 시연 등을 통해 여러 가지 형태로 테크놀로지 활용학습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러한 내용구성을 통해 TPACK 모형을 적용하여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의 변화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TPACK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고 TPACK 설문지를 통해 예비교사들에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테크놀로지 활용교육이 효과성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해외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선구적으로 한국의 교육상황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도 TPACK 관련 연구나 설문지가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탐색하였다.
문항이 제대로 번역이 되고 한국의 예비교사들에게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예비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시행하였다. 특히 사전 조사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이나 표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실제에서 연구 대상자들이 설문문항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제 사전조사 참가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설문문항들이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의미전달이 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제안 방법
공개된 설문지는 초등예비교사들을 위한 것으로 개발된 것이므로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중등예비교사인 점을 고려하여 각 교과목영역을 제거하고 난 후 실시하였다. 기존의 설문지가 영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문항에 대한 번역과 교정 작업을 거친 후, 5인의 교육공학 전문가에게 모든 문항에 대한 검토를 거쳤다.
공개된 설문지는 초등예비교사들을 위한 것으로 개발된 것이므로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중등예비교사인 점을 고려하여 각 교과목영역을 제거하고 난 후 실시하였다. 기존의 설문지가 영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문항에 대한 번역과 교정 작업을 거친 후, 5인의 교육공학 전문가에게 모든 문항에 대한 검토를 거쳤다. 5인의 교육 공학자 중 2인은 교직경력이 10년 이상이고 1인은 현직 교사로 재직 중이어서 교사들의 견해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실시한 교과목은 테크놀로지를 실제 수업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의하는 과목(‘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으로 16주차의 수업 중 시험기간을 제외한 전반기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교수학습에 필요한 이론 등 교수학습 이론과 교수체제설계에 대해서 강의하고, 후반기에는 멀티미디어 교육과 ICT활용교육 등과 관련하여 실제 테크놀로지를 수업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사례(best practice) 및 동영상의 제시와 함께 테크놀로지 활용학습 시연 등을 통해 여러 가지 형태로 테크놀로지 활용학습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K 및 S대학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교과목이 개설된 5개의 교실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체 16주의 강의 중 2주차에 1차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강의의 마지막 주인 15주차에 2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테크놀로지 지식(TK), 교수지식(PK), 내용지식(CK)에 걸친 세 가지 주요요인과 그들의 교집합에 해당하는 영역에서 추출된 총 7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별로는 테크놀로지 지식(TK)이 6문항, 내용지식(CK) 3문항, 교수지식(PK) 7문항, 내용교수지식(PCK)과 테크놀로지 내용지식(TCK)이 각 1문항, 테크놀로지 교수지식(TPK) 9문항, 그리고 이들 영역을 아우르는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이 1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사전 조사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문항이나 표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실제에서 연구 대상자들이 설문문항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제 사전조사 참가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설문문항들이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의미전달이 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우선 설문지에 나타난 TPACK의 각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평균값으로 살펴보았을 때 사전검사에 비해서 사후검사에서 학생들의 지식이 평균적으로 향상되었으나 교수지식(PK)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ICT 통합교육 모형이 주로 교사의 활용수준이나 심리척도를 위주로 한데 반해[9] TPACK 모형의 가장 큰 장점은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교수지식 및 내용지식과 상호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는 것이다[8][15]. 이러한 TPACK 모형이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에도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5개 교실의 예비교사들로부터 학기 초와 학기말에 TPACK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총 181명의 등록된 학생 중 해당 설문시간에 결석을 하거나 중도에 수강을 철회한 학생을 제외한 142명이 1차 및 2차 설문을 완성하였다. K대에서 개설된 3개 교실에서 설문을 완료한 응답자수는 각각 40명, 38명, 35명이며, S대에서 응답한 수강자수는 각 38명과 20명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학생들은 1학년과 4학년은 비교적 적으며 2·3학년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표1).
본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K 및 S대학에서 테크놀로지 활용 교과목이 개설된 5개의 교실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전체 16주의 강의 중 2주차에 1차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강의의 마지막 주인 15주차에 2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종적으로 5개 교실에서 142명의 설문응답을 SPSS 18.0을 사용하여 처리하였고, 유의수준 .05를 기준으로 분석되었다.
총 181명의 등록된 학생 중 해당 설문시간에 결석을 하거나 중도에 수강을 철회한 학생을 제외한 142명이 1차 및 2차 설문을 완성하였다. K대에서 개설된 3개 교실에서 설문을 완료한 응답자수는 각각 40명, 38명, 35명이며, S대에서 응답한 수강자수는 각 38명과 20명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한 학기동안의 테크놀로지와 교육관련 수업이 예비교사들의 TPACK 능력 신장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의 교수지식(PK)과 내용교수지식(PCK)을 제외한 다른 모든 TPACK의 하위영역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다른 여러 나라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TPACK 관련 연구를 우리나라에도 적용해 보고자 시도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TPACK 모형은 테크놀로지의 등장이후 대학에서의 예비교사교육에 있어서 테크놀로지 활용지식과 교수지식, 그리고 전공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지식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교육되지 못했다는 것을 반성하고 좀 더 발전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기 위한 방편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테크놀로지를 다루는 테크놀로지 지식과 이를 접목해서 각 교과영역별로 활용하는 내용지식, 그리고 참된 교육(good teaching)의 근간이 되는 교수지식 혹은 교육적 지식은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발전될 때 보다 유능한 교사들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의 교수지식(PK)과 내용교수지식(PCK)을 제외한 다른 모든 TPACK의 하위영역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교수지식(PCK)의 경우는 향상이 일어나기는 했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으며, 교수지식의 경우는 본 조사에서 향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실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수업을 실시하는 주체는 교사이고[10], 테크놀로지가 학습의 주체가 아닌 도구로서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12], TPACK 모형을 통해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들이 교육 및 연수에 있어서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내용지식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실제 학기 중에 실시한 것이기 때문에 조사대상인 학생들은 전공 및 교양 과목을 동시에 수강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내용 혹은 전공지식의 향상을 당연하게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학기동안의 테크놀로지와 교육관련 수업이 예비교사들의 TPACK 능력 신장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예비교사들의 교수지식(PK)과 내용교수지식(PCK)을 제외한 다른 모든 TPACK의 하위영역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교수지식(PCK)의 경우는 향상이 일어나기는 했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으며, 교수지식의 경우는 본 조사에서 향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 혹은 교수지식간의 교집합영역에서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TPACK 설문의 적용은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예비교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설문을 실시한 테크놀로지 활용과목과 동시에 다른 여러 전공과목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기술 및 내용지식의 향상되는 것이 타당하다.
첫째, TPACK 모형의 세 가지 주요요인인 테크놀로지 지식, 내용지식, 교수지식 중 테크놀로지 지식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예비교사들은 수업을 통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테크놀로지 활용교육과 관련된 수업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제대로 수업이 이루어졌다면 이러한 결과는 당연시 될 수 있지만 예비교사들에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방법을 제대로 전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TPACK 모형을 적용하고 탐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우선 설문지에 나타난 TPACK의 각 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평균값으로 살펴보았을 때 사전검사에 비해서 사후검사에서 학생들의 지식이 평균적으로 향상되었으나 교수지식(PK)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참가한 예비교사의 숫자는 142명으로 분석을 위해서 적은 숫자는 아니지만 요인분석 등 다양한 통계방법을 적용하기에는 부족하여 추후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통해서 TPACK 설문지가 내포하고 있는 요인을 좀 더 치밀하게 확인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2개 대학의 중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초등예비교사나 전체예비교사 혹은 특정 교과목만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예비교사교육의 방향성, 질 제고 측면에서 좋은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참가한 예비교사의 숫자는 142명으로 분석을 위해서 적은 숫자는 아니지만 요인분석 등 다양한 통계방법을 적용하기에는 부족하여 추후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통해서 TPACK 설문지가 내포하고 있는 요인을 좀 더 치밀하게 확인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2개 대학의 중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초등예비교사나 전체예비교사 혹은 특정 교과목만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예비교사교육의 방향성, 질 제고 측면에서 좋은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TPACK 모형은 테크놀로지의 등장이후 대학에서의 예비교사교육에 있어서 테크놀로지 활용지식과 교수지식, 그리고 전공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지식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교육되지 못했다는 것을 반성하고 좀 더 발전적으로 변화시켜 나가기 위한 방편을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테크놀로지를 다루는 테크놀로지 지식과 이를 접목해서 각 교과영역별로 활용하는 내용지식, 그리고 참된 교육(good teaching)의 근간이 되는 교수지식 혹은 교육적 지식은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발전될 때 보다 유능한 교사들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전공과 교양 및 교직과목이 상호 연계가 되어서 예비교사들이 통합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이러한 TPACK의 연구는 교사교육이나 교사연수 및 교사들의 ICT활용교육 등의 영역에 있어서 다양한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비록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서 분석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인식을 측정하는 수준에 머물렀지만, 실제 지식정도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TPACK 모형을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교사 혹은 교육 프로그램을 진단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등[15][16]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TPACK의 적용과 미래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TPACK에 관한 설문지는 계획단계에서부터 초등예비교사용으로 만들어져 있었으므로 중등예비교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좀 더 다양한 접근이 요구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각 교과별로 구분하여 조사·분석해서 교과내용에 관련된 지식과 테크놀로지 관련지식 사이의 연관성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각 교과별로 구분하여 조사·분석해서 교과내용에 관련된 지식과 테크놀로지 관련지식 사이의 연관성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모형의 요소는?
내용지식(CK)은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의미한다. 이는 사실, 개념, 절차, 이론 및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지식을 설명하거나 지식에의 접근 방법까지 포함한다[20]. 지식이란 것은 각 교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교사들이 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이해를 필요로 한다[16].
교수지식 혹은 교육적 지식(PK)은 교수학습에 대한 과정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이다. 이는 교육의 목적과 가치 및 목표를 포함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과 평가방법, 학급경영, 교수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교육을 진행해 나가는 방법이나 기술에 대한 이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15]. 이에 대해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을 진행하는 방법과 학생들을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테크놀로지 지식 혹은 기술지식(TK)은 연필과 종이같은 기초적인 테크놀로지부터 인터넷이나 소프트웨어에 이르는 최신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한다[18]. 이는 위의 내용지식 혹은 교수지식에 비해서 좀 더 복잡한 개념적 정의를 지니는데, 간단히 표현하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작업하거나 사고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테크놀로지에 대한 기술적·기능적 지식에 가깝게 보일 수 있지만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과제를 성취해 나가는 지식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정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15].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어떠한 것에 영향을 끼치고있는가?
테크놀로지 내용지식은 교수내용 전달을 위해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18]. 실제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내용지식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등장은 학문을 좀 더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전시켜 왔으며 교수학습활동의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모형이란?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모형은 기존에 Shulman(1986)이 제시한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모형을 토대로 해서 교사들이 테크놀로지를 어떻게 이해하고 PCK의 각 요소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갖는지를 설명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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