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들을 일반 학교에 포함시켜 교육하는 완전통합은 구미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추세이다. 완전통합의 목표는 장애학생들을 정상학생집단 속에 포함시킴으로써 사회적 통합과 학업적 통합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학업적 통합의 핵심 요소는 교실내에서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아동 대상의 통합교육의 기대효과 및 교사입장과 학생에서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 일반교사의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일반교사의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진로지도 서비스, 효과적인 교사 협력 체계의 구축 등에 관한 이슈를 요약한 뒤, 통합지원전략으로서의 지식커뮤니티 구축에 관한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청각장애아동들을 일반 학교에 포함시켜 교육하는 완전통합은 구미에서는 이미 일반화된 추세이다. 완전통합의 목표는 장애학생들을 정상학생집단 속에 포함시킴으로써 사회적 통합과 학업적 통합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학업적 통합의 핵심 요소는 교실내에서의 수업참여도와 학업성취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아동 대상의 통합교육의 기대효과 및 교사입장과 학생에서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 일반교사의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일반교사의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진로지도 서비스, 효과적인 교사 협력 체계의 구축 등에 관한 이슈를 요약한 뒤, 통합지원전략으로서의 지식커뮤니티 구축에 관한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general schools is the current tendency in deaf education today. The goal of inclusion is to promote the academic and social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where academic inclusion focuses on higher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participation level...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general schools is the current tendency in deaf education today. The goal of inclusion is to promote the academic and social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where academic inclusion focuses on higher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participation level. However, some studies have shown that hearing impaired students attending general schools mostly experience feelings of isolation, rejection and loneliness, and encounter identity development problems. This study reviews the research on the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general schools, as well as the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teachers on their academic and social inclusion. A further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upporting services, teachers's attitude, career guidance service and effective collaborative partnership among teachers for hearing impaired students. This study concludes with suggesting the community of knowledge as integrative supporting strategy for inclusion.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general schools is the current tendency in deaf education today. The goal of inclusion is to promote the academic and social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where academic inclusion focuses on higher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participation level. However, some studies have shown that hearing impaired students attending general schools mostly experience feelings of isolation, rejection and loneliness, and encounter identity development problems. This study reviews the research on the inclusion of hearing impaired students in general schools, as well as the perceptions of their parents, teachers on their academic and social inclusion. A further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upporting services, teachers's attitude, career guidance service and effective collaborative partnership among teachers for hearing impaired students. This study concludes with suggesting the community of knowledge as integrative supporting strategy for inclu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아동 대상의 통합교육의 기대 효과 및 교사입장에서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서비스, 일반교사의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일반교사의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진로지도 서비스, 효과적인 교사 협력 체계의 구축 등에 관한 이슈를 요약한 뒤, 통합지원전략으로서의 지식커뮤니티 구축에 관한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org)라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청각장애아동들을 위한 비영리 지식커뮤니티로 운영하고 있다. 이 커뮤니티의 미션은 조지아주의 청각장애아들의 글쓰기와 읽기와 같은 독해능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사들에게는 다양한 교수전략과 학습자원을 제공하고 다른 전문가나 교사들과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 역할을 한다.
영국에도 유사한 웹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는데, 헬렌 샌더슨(Helen Sanderson Associates' web site)이라 명명한 사이트에서는 청각장애아동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과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청각장애아동들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복지수준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성능/효과
둘째, 교사협력은 교사들을 새로운 정보나 지식에 노출시키어 창의적으로 교수방법과 교수자료를 개발하게 한다. 셋째, 교사협력은 교사로 하여금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느끼게 하여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경험이 풍부한 교사가 신임교사와 함께 일하면서 전문인으로서 교수 방법이나 행동지도에 대한 경험을 나누면서 신임교사가 전문인으로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정서적인 면에서 매우 불안정하다.
협력교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기대할 수 있다[3]. 첫째, 교사협력은 교사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서 혼자서는 도저히 이루어낼 수 없는 교육성과를 성취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교사협력은 교사들을 새로운 정보나 지식에 노출시키어 창의적으로 교수방법과 교수자료를 개발하게 한다.
후속연구
앞으로도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희망하는 청각장애아동이 계속 늘어날 전망이므로 통합교육이라는 장면 즉,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과 함께 청각장애아동 중심의 교육 효율성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구체적으로는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부담감과 이를 가중시키는 다양한 교내외 요인들, 그리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교사지원전략에 대한 실증 연구도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해 성과점수를 매겨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교사참여를 유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일반학생들에게 장애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학기 마다 정기적인 장애이해교육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래들의 적극적인 이해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앞으로도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희망하는 청각장애아동이 계속 늘어날 전망이므로 통합교육이라는 장면 즉,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과 함께 청각장애아동 중심의 교육 효율성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구체적으로는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부담감과 이를 가중시키는 다양한 교내외 요인들, 그리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교사지원전략에 대한 실증 연구도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들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이다(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 6항). 즉 장애학생을 일반학교에서 분리하거나 배제하지 않고 비장애학생들과 동일한 학급에 배치하여 그들의 특별한 욕구를 지원하면서 함께 운영되는 통합교육은 인권 존중과 공정한 교육적 지원 제공이라는 사회 정의 실현에 기반을 둔다.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진로를 계획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자신의 역할을 준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진로의 방향과 목표를 결정하는 것은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협력교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기대되는 장점은?
협력교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기대할 수 있다[3]. 첫째, 교사협력은 교사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켜서 혼자서는 도저히 이루어낼 수 없는 교육성과를 성취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교사협력은 교사들을 새로운 정보나 지식에 노출시키어 창의적으로 교수방법과 교수자료를 개발하게 한다. 셋째, 교사협력은 교사로 하여금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느끼게 하여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경험이 풍부한 교사가 신임교사와 함께 일하면서 전문인으로서 교수 방법이나 행동지도에 대한 경험을 나누면서 신임교사가 전문인으로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