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스타는 각종 예능프로그램을 비롯해 라디오, 드라마, 뮤지컬까지 다양하게 활동하는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었으며 팬 층도 10대 여성 중심의 팬 문화에서 20대는 물론 30~40대로 확대되었다. 아이돌 스타의 뷰티이미지를 "우리 결혼했어요" 프로그램 출연 아이돌을 중심으로 살펴 본 결과는 <표 3과 5>와 같으며 [사진 5]을 통해 이특-강소라 커플과 이준-오서연 커플이 주는 이미지는 비슷했으며, 조권과 황광희의 경우도 까부는 이미지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뷰티이미지는 주로 내추럴한 이미지의 메이크 업를 하였으며 헤어스타일과 헤어염색을 통해 이미지를 변화시켰다. 이준의 경우는 스모키 화장을 음반이나 프로그램 속에서 보여 주었다. 아울러, 각 아이돌 그룹들은 각자의 고유 스타일 고수보다는 발표되는 음악에 맞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돌 스타는 각종 예능프로그램을 비롯해 라디오, 드라마, 뮤지컬까지 다양하게 활동하는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었으며 팬 층도 10대 여성 중심의 팬 문화에서 20대는 물론 30~40대로 확대되었다. 아이돌 스타의 뷰티이미지를 "우리 결혼했어요" 프로그램 출연 아이돌을 중심으로 살펴 본 결과는 <표 3과 5>와 같으며 [사진 5]을 통해 이특-강소라 커플과 이준-오서연 커플이 주는 이미지는 비슷했으며, 조권과 황광희의 경우도 까부는 이미지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뷰티이미지는 주로 내추럴한 이미지의 메이크 업를 하였으며 헤어스타일과 헤어염색을 통해 이미지를 변화시켰다. 이준의 경우는 스모키 화장을 음반이나 프로그램 속에서 보여 주었다. 아울러, 각 아이돌 그룹들은 각자의 고유 스타일 고수보다는 발표되는 음악에 맞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s Idol Star has increased, and it has become an all-round entertainer. Male Idol Star have received a great response from public, leading the entertainer. The Beauty images of Idol Star not only reflect ideals, but also are an example of image making. In special, I tried to explain that beauty imag...
As Idol Star has increased, and it has become an all-round entertainer. Male Idol Star have received a great response from public, leading the entertainer. The Beauty images of Idol Star not only reflect ideals, but also are an example of image making. In special, I tried to explain that beauty image of male idol star who was casted "We get Married" was made not only reflect ideals, but also leading the social trends by entertainment industry. Most of male idol star was done natural make-up, but Lee Jun was done with smoky make-up. The hair-style demonstrated a glamorous feeling through an artificial looking style, dyed with various color(Tab. 3 & 5).
As Idol Star has increased, and it has become an all-round entertainer. Male Idol Star have received a great response from public, leading the entertainer. The Beauty images of Idol Star not only reflect ideals, but also are an example of image making. In special, I tried to explain that beauty image of male idol star who was casted "We get Married" was made not only reflect ideals, but also leading the social trends by entertainment industry. Most of male idol star was done natural make-up, but Lee Jun was done with smoky make-up. The hair-style demonstrated a glamorous feeling through an artificial looking style, dyed with various color(Tab. 3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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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상 부부를 설정하여 현대인의 결혼 법칙을 유쾌하게 풀어보겠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각 커플들은 회마다 제작진으로부터 집들이, 휴가, 집안일 등 다양한 미션을 부여 받는데,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촬영한 영상과 출연자의 심경을 담은 스튜디오 촬영 영상이 프로그램의 주 내용이 된다[13].
본 연구의 목적은 앨범 자켓과 뮤직비디오 및 가상결혼 예능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했던 남성아이돌 스타들의 뷰티이미지를 살펴봄으로서 현대 남성들에게 뷰티이미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앨범 자켓과 뮤직비디오 및 가상결혼 예능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했던 남성아이돌 스타들의 뷰티이미지를 살펴봄으로서 현대 남성들에게 뷰티이미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외 도서관과 인터넷 자료 검색을 통한 선행연구와 서적 및 기사 등의 문헌조사와 인터넷사이트 중 네이버[15]와 다음(www.daum.net)의 관련 아이돌 앰범이나 뮤직비디오 등의 이미지 자료 및 각각 아이돌 스타의 홈페이지 검색을 통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내용은 먼저 2장에서는 스타와 스타이미지 및 스타마케팅, 아이돌 스타와 “우리 결혼했어요” 프로그램 및 남성이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3장에서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우리 결혼했어요” 프로그램에 출연한 아이돌 스타의 뷰티이미지와 앨범 자켓과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뷰티이미지의 특징을 각각 살펴보고 이를 종합적하여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등을 중심으로 뷰티이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즉 첫째인 전통적 남성이미지는 한 사회의 문화가 남성 중심적, 남성 우월성과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을 그 특성으로 하는 남성의 지배문화와 관련된 이미지들이다. 둘째인 현대적인 남성이미지는 전통적 이미지와는 상반되게 20세기 후반부터 진행된 포스트 모던 문화 속의 권력이 탈 중심화 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난 느긋하고 모나지 않은, 나약하고 부드러운, 귀엽고 사랑스러운, 여성스럽고 섹시한, 온화하고 감성적인 이미지의 남성이미지이다.
대부분 내추얼한 메이크업에 헤어스타일이나 염색을 통해 이미지의 변화를 주었으며 이준의 경우 ‘Cry’ 뮤직비디오를 통해 짙은 스모키 화장을 하고 있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각 그룹들은 각자의 고유 스타일을 고수하기 보다는 발표되는 음악에 맞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같은 JYP 사단인 2AM과 2PM의 경우는 음악 장르가 다루듯이 자켓 커버 디자인과 색상까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아이돌 그룹은 철저한 엔터테인먼트 전략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었다.
<표 5>를 통해 주로 내추럴한 메이크업에 헤어스타일이나 염색으로 이미지의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트로 섹슈얼과 꽃짐승 이미지에서 점차 각 그룹들이 발표하는 음악에 맞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같은 JYP 사단인 2AM과 2PM의 경우는 음악 장르가 다루듯이 앨범 자켓 디자인과 색상까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아이돌 그룹의 철저한 엔터테인먼트 전략을 확인 할 수도 있었다.
도희(2002)는 그의 논문[7]에서 현대에 나타난 남성이미지를 크게 전통적인 남성이미지와 현대적인 남성이미지로 나누었다. 즉 첫째인 전통적 남성이미지는 한 사회의 문화가 남성 중심적, 남성 우월성과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을 그 특성으로 하는 남성의 지배문화와 관련된 이미지들이다. 둘째인 현대적인 남성이미지는 전통적 이미지와는 상반되게 20세기 후반부터 진행된 포스트 모던 문화 속의 권력이 탈 중심화 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난 느긋하고 모나지 않은, 나약하고 부드러운, 귀엽고 사랑스러운, 여성스럽고 섹시한, 온화하고 감성적인 이미지의 남성이미지이다.
후속연구
이상을 통해 아이돌 스타들의 뷰티이미지를 살펴 본 결과 각자의 스타일 고수보다는 음반의 색채에 따라 뷰티이미지가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가 조금이나마 아이돌 스타의 뷰티이미지 연구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어떠한 사회적 기호를 끌어내는가?
스타이미지는 스타의 자질, 대중매체, 매너, 스피치, 패션, 헤어, 메이크업 등을 통해 만들어 진다[13]. 스타의 이미지는 하나의 산업으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사회를 움직이며, 문화적 의미와 이데올로기적 가치를 전달함과 동시에 개인적 취향과 친밀감, 욕망과 동일화를 이끌어 내는 사회적 기호가 된다.
스타의 외모를 대중적 이상형에 맞추기 위한 가공의 과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외모를 대중적 이상형에 맞추기 위해 가공의 과정이 요구되기도 한다. 성형수술, 헤어디자인, 메이크업, 보디빌딩, 의복 착용법, 걸음걸이, 제스쳐 등 특정한 이미지로 꾸미는 과정이 뒤따른다. 또한 스타는 사생활에 있어서도 철저히 관리된다.
이미지는 사전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가?
이미지(Image)는 사전적으로 심상(심상)과 표상(표상)으로 표현된다. 즉, 이미지는 ‘어떤 사물이나 사람의 내·외적 형태의 인위적 모방이나 재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10](지현주, 2006). 이미지 중 내적이미지는 인간의 내면세계인 정신적·심리적 특성을 모두 포함한 것으로, 생각, 사고, 심성, 욕구, 감정 등의 정서적 세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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