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비자의 로하스 소비의식과 로하스 상품소비행동
Consumer's Consciousness of the LOHAS Consumption and the Consumption Behavior of the LOHAS Product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4, 2012년, pp.177 - 201  

정헌배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이일한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의 자기관, 로하스 가치, 로하스 태도 및 로하스 상품소비행동간의 관련성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첫째, 자기관이 로하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둘째, 로하스가치, 태도, 상품소비행동에 관한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 간의 인과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C대학교 대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 및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자기관이 로하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상호의존적 자기관이 로하스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하스 가치가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환경친화성과 지속가능성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로하스 태도가 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로하스 태도가 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 간의 인과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자기관,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에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심리학적 주요 변인인 자기관과 로하스 소비자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d consumers' LoHAS purchasing behavior and factors influencing the behavior, including' self-construal, and LoHAS values, attitudes and behavior. First, this study investigated how self-construal affected LoHAS values, and then analyzed how LoHAS values influenced LoHAS attitud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박수민과 유영선(2008)의 연구에서도 로하스의 특성을 환경 친화, 지속가능성, 건강중시와 고감도 추구로 구분했으며, 환경 친화는 유기농 천연소재를 선호하는 것이고 지속가능성이란 대체에너지나 다기능 생활기기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로하스의 가치를 지속가능성을 환경친화성과 구분해서 로하스의 태도와 행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독립적 자기관, 상호의존적 자기관을 로하스와 웰빙을 구분 짓는 영향인자로 설정하고, 로하스의 두 가지 가치인 환경친화성과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로하스의 가치(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들이 소비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친환경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실질적인 구매행위로 이어지는지를 다음의 가설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기존연구는 자기관 개념의 측정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자기관과 친환경심리 및 그린소비자 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연구하고 있어, 논리적 예측과 경험적 관찰이 일치하지 않는 결과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관(Self-Construals)과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 변수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동시에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자기관과 후행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함에 있다. 이와 함께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 간의 인과관계에서 성별이 갖는 조절효과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기관이 로하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로하스 가치가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로하스 태도가 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로하스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로하스 소비자 특성에 초점을 두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적 변인인 자기관을 도입하여 자기관(독립적 자기관, 상호의존적 자기관)→로하스 가치(환경친화성, 지속가능성)→로하스 태도→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또한 성별이라는 변수를 활용하여 로하스 가치, 태도와 행동 간의 조절효과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0을 이용한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연구의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개별적인 가설검증과 함께 연구 변수들의 관계를 모두 포함한 모델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자기관이 로하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로하스 가치가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로하스 태도가 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로하스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로하스 소비자 특성에 초점을 두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적 변인인 자기관을 도입하여 자기관(독립적 자기관, 상호의존적 자기관)→로하스 가치(환경친화성, 지속가능성)→로하스 태도→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의 실증모형은 개인의 자기관(독립적, 상호의존적 자기관)이 로하스 가치(환경친화성,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로하스 가치(환경친화성, 지속가능성)가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로하스 태도가 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관(Self-Construals)과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 변수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동시에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자기관과 후행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함에 있다. 이와 함께 로하스 가치, 태도 및 상품소비행동 간의 인과관계에서 성별이 갖는 조절효과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독립적 자기관은 환경친화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0. 로하스 태도가 상품소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성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로하스 태도가 상품소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 2. 상호의존적 자기관은 환경친화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독립적 자기관은 지속가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상호의존적 자기관은 지속가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환경친화성은 로하스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6. 지속가능성은 로하스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7. 로하스 태도는 로하스 상품소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8. 환경친화성은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성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환경친화성이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 9. 지속가능성이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성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지속가능성이 로하스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에 따른 소비자 환경의식의 변화로 라이프스타일과 개인 생활 습관이 변하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 태도와 로하스 가치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업은 무엇을 하게 되었는가? 오늘날의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에 따른 소비자 환경의식의 변화로 라이프스타일과 개인 생활 습관이 변하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 태도와 로하스 가치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업은 그린소비자를 표적으로 하는 환경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친환경 심리 및 그린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 불가결이 되었다(신재욱ㆍ신민철, 2011)
마케팅 분야에서 친환경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그린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함께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어떤 것이 있는가? 마케팅 분야에서 친환경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그린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함께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마케팅 연구자들은 그린소비자를 식별해내고 표적화하기 위해서 주로 사회ㆍ인류통계학적 분류(Balderjahn, 1988; Roberts, 1996; Wagner, 1997)와 사이코그래프법이나 개성측정(personality measure)을 통해(Crosby et al., 1981; Kinnear et al., 1974; Schwepker and Cornwell, 1991; Stern et al, 1993; Tucker et al., 1981) 그린소비자 유형을 만들어 내고자 노력했으나 그 결과는 불확실하고 모순되기도 했으며 그린소비자의 개념에 대한 혼동을 더욱 부각시켰다(Antil, 1984; Belch, 1984; Oates et al, 2008).
자아개념이란?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지각, 관념 및 태도의 독특한 체계이자 모든 인간 행동에 있어서 기본적인 결정요소이다.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행동과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자아성향이 환경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