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y, Emotional Labor and Work-Family Conflict on Turn-Over of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8 no.3, 2012년, pp.329 - 340  

손연정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박수경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신경외과중환자실) ,  공성숙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internal marketing activity, emotional labor and work-family conflict that influence turn-over in hospital nurses. Methods: Participants were 513 nurses from 2 general hospitals in Chung-nam and Gyeonggi Provinces, South Korea.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 이직의도 정도를 알아보고, 나아가 간호사의 이직의도 관련요인으로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 이직의도 정도를 알아보고, 나아가 간호사의 이직의도 관련요인으로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간호사가 지각한 내부마케팅 수행도, 개인의 정서적 특성인 감정노동 및 직장-가정 갈등의 세 변인들 간에 어떤 관계를 가지며, 이들 간의 관련성이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해봄으로써 향후 간호사 대상의 이직예방 프로그램 개발 시 보다 실질적인 내용구성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이와 같이 간호사의 감정노동은 직장-가정 갈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러한 변인들은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직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직의도에 대한 기존의 선행 연구를 기초로 내부마케팅 수행도와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간호사의 이직률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안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 이직의도 정도를 알아보고, 나아가 간호사의 이직의도 관련요인으로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 이직의도 정도를 파악한다. 2)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 이직의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파악한다. 3)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4) 간호사가 지각한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수행도, 감정노동, 직장-가정 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내부마케팅이란? 내부마케팅은 서비스 조직의 첫 번째 시장이 조직구성원이라는 관점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설득하기 전에 먼저 조직구성원에게 서비스가 제공하려는 편익을 알리고 설득하고 교육시켜 내부시장의 욕구를 먼저 충족시키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George, 1977), 본 연구에서는 박현진(2002)이 개발하고 최은희 등(2009)이 수정보완한 내부마케팅 수행 도구로 측정한 값을 의미한다.
감정노동이란? 감정노동이란 대인적 상호작용과정에서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어조, 표정, 몸짓 등을 조절하려는 노력으로서(Morris & Feldman, 1996), 본 연구에서는 Morris와 Feldman (1996)의 도구를 김민주(1998)가 번안하고, 이를 박인아(2008)가 수정 ‧ 보완한 감정노동 도구로 측정한 값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