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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카메라 이동에 따른 3차원 입체영상 제작에 관한 연구
3D Stereoscopic Image Production Techniques in accordance with moving Virtual Camera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2, 2012년, pp.337 - 343  

이준상 (동의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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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은 인간이 인지하는 시각적 경험을 바탕으로 입체적인 표현기술에 의해 발전해 왔다. 최근 입체영상구현 기술연구는 현실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영상 제작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키스톤 왜곡(keystone distortion)에 대한 문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카메라의 이동에 따라 발생하는 결상차이에 대한 픽셀거리를 분석함으로써 키스톤 왜곡에 대한 현상을 최소화 하고 그래픽스 환경에서 구현 가능한 제작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래픽스 입체영상 제작환경에서 각각의 오브젝트를 레이어별로 분류한 후 영상데이타를 추출하여 입체영상으로 제작한 결과 화면결상으로 인한 왜곡된 영상데이터를 보정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iques of implementing 3D movie have been developed by stereoscopic representation methods of the scene based on human visual experience. Recently, though various novel approaches for stereo movies are proposed to produce realistic 3D image, more study have to be done for compensating key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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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한 입체영상 제작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작업 방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스 제작환경에서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키스톤(keystone)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새로운 제작방법을 연구 하였다. 기존의 촬영제작 방식과 레이어를 통해 제작된 촬영방식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추출된 영상데이터를 보정하는 방식을 제시 한다.
  • 이러한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촬영에서 합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작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실재감을 표현하는데 있어 3D 그래픽스 환경에서 가상카메라의 이동에 따른 제작환경과 기법을 제시 하였다. 실험 1은 가상카메라의 이동에 따라 피사체와 배경을 일반적 가시거리 안에서의 영상데이터를 추출하고 실험2는 각 각의 오브젝트를 레이어 방식으로 영상데이터를 추출하였다.
  • 또한 레이어로 제작한 입체영상 제작방식은 편집 시에 폭주각을 조절함으로써 결상된 왜곡현상을 보정할 수 있었다. 본 실험은 카메라의 이동 동선이 일정한 경우에 화면의 왜곡현상을 편집 시에 보정할 수 있는 제작방법을 제시 하였지만 향후에는 피사체의 수평적, 이동, 수직적 이동 및 배경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기존의 제작방식과의 차이점 대해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이 인지하는 정보량 중 시각의 비중은? 현대사회는 멀티미디어 테크놀러지의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인간의 지각방식이 복합적 지각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인간이 인지하는 사물, 상황, 존재감의 정보량은 시각이 전체 감각 중에 약 70%에 해당한다[1]. 이처럼 영상은 다른 어떤 정보전달의 수단보다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픽스 제작환경에서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현상은?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기반으로 한 입체영상 제작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작업 방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래픽스 제작환경에서 가상카메라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키스톤(keystone)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새로운 제작방법을 연구 하였다. 기존의 촬영제작 방식과 레이어를 통해 제작된 촬영방식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추출된 영상데이터를 보정하는 방식을 제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태형, 이한석 "3D 컴퓨터 그래픽스 기반의 입체영상 제작 사례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pp 28. 2010 

  2. 안경공학, 기저연구사. 2008. p55 

  3. 한국소프트웨어진흥,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진한엠엔비. 2008, p187 

  4. 이용규, "3D입체영상의 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5. 현승훈 "애너그리프(Anaglyph) 3D 입체모션그래픽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pp168, 2008. 

  6. 최은영 "입체영상제작 파이프라인 구축방향" 한국 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2010.8, page(s): 159-167 

  7. 최영근, "애너그리프(Anaglyph)를 활용한 미러형 입체영상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age(s): 134-137. 2010. 

  8. 이문영, 정진헌 "3D 애니메이션을 위한 입체영상 제작기법에 관한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조형미디어학, Vol.11, No.4, 2008. 

  9. 성창경, 정진헌 "입체영상에서 입체감 극대화를 위한 연출 구도 및 시각적 효과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조형미디어학, Vol.13, No.2. 2010. 

  10. 김철현, 백준기 "비선형 편집기반의 입체영상 제작 흐름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방송공학회논 문지, 제15권 제3호. page(s): 391-40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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