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5 no.2, 2012년, pp.143 - 146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academic development of school health system and projects implemented in Korea since 1945. Methods: This study analyzed and reviewed literatures to find out the process of the development of school health system and projects implemented in Korea.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란 무엇인가? | 학교는 성장하는 학생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하는 중요한 생활터이다. 학교에서 학교보건에 대한 접근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다양한 특성을 지닌 많은 아이들이 밀집되어 생활할 뿐 아니라 학교의 여러 가지 제도 및 환경이 아이들의 신체 및 정신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고받고 있으며, 또한, 학교에서 실시하는 각종 학교보건사업을 통해 가족과 지역사회에 건강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적 입구이기도 하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의 건강생활습관의 증진과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 |
1945년 이후 우리나라의 학교보건제도와 사업은 무엇에 의해 시행되어 왔는가? | 1945년 이후 우리나라의 학교보건제도와 사업은 학교보건 문제를 해결하고 학교인구의 건강증진을 위한 정부의 학교보건정책에 의해 시행되어 왔다. 우리나라 학교보건의 발달단계에 대한 역사적 및 체계적인 구분은 학자마다 견해가 다를 수 있으나 본인은 1945년 이후 2010년까지 우리나라의 학교보건 발달과정을 학교보건정책적 측면에서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하여 보았다. | |
세계의 학교보건의 발전과정에 대한 내용은 어떠한가? | 학교보건의 내용은 1935년 미국 체육교육위원회의 보건교육분과에서 포괄적 학교보건 프로그램으로 제시한 「학교보건 교육」, 「학교보건서비스」 및 「건강한 학교환경」의 세 가지 기본요소가 최초이다. 이후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1950년 학교보건증진을 위한 국제적 노력의 일환으로 「학교보건 서비스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과 건강증진을 결합하기 위한 혁신적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1995년에는 학교를 통한 건강증진 역량강화를 위해 「Global School Health Initiative 」를 출범시켜 1980년대 중반이후 등장한 신공중보건학(New Public Health)의 개념을 학교에 도입하고 건강증진 학교모형을 개발하여 전세계에 보급하였다. 새로운 개념의 학교보건은 학교보건사업의 민주성, 포괄성, 형평성 및 참여를 강조하고 건강을 통해 더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