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건강증진의 새로운 방향 모색
Looking for a New Perspective on School Health Promo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1 no.3, 2018년, pp.157 - 166  

박윤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view aimed to provide a new perspective on School Heath Promotion (SHP) in the context of Korea's school system. Methods: Relevant literature and reports on SHP were investigated. On the basis of the analysis, this review closely examined how SHP had been developed, and what has b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건강증진과 관련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와 국제기구 및 선진각국들의 학교건강증진 동향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국제기구 동향은 WHO, OECD, EU의 학생건강증진 관련 정책, 컨퍼런스, 정책보고서 등의 최신 흐름을 고찰하였다.
  •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심각한 학생건강 위협요소들이 학교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교건강증진을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학교건강증진과 관련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를 살펴보고, 국제기구 및 선진각국들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학교건강증진 동향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우리나라 학교건강증진의 향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교건강증진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건강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까지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건강 정의는“건강은 단지 질병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웰빙의 상태(WHO, 1948)”라 할 것이다.
  • 20세기 후반 유럽 및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학업과 건강이 조화롭게 최선의 성과를 창출하는 ‘효과적인 학교(effective school)’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 시기였다. 효과적인 학교는 학습을 학생의 공통 책무로 자기 존중과 보살핌, 타인에 대한 존경과 배려, 사회적 책임감 등 긍정적 관계를 중시하는 학습 공동체를 촉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많은 연구들은 건강증진학교 모델이 효과적인 학교에 기여한다는 증거를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1. 학교건강증진의 기본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여야 한다.

  • 3. 협력적 건강증진 거버넌스가 구축되어야 한다.

  • 우리나라 학교건강증진 현실에서 반드시 공유해야 할 오타와 헌장의 기본정신은 다음과 같다.: 1) 건강은 삶의 자원으로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2) 건강은 개인이 아닌 환경의 변화로 다루어져야 한다; 3) 개인의 절대적 건강수준과 함께 상대적 건강수준, 즉 형평성을 강화해야 한다; 4) 이를 위하여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영역 간 협력과 조정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학교건강증진에 대한 기본이해를 바탕으로 정부, 학교를 비롯하여 모든 사회구성원이 학교건강증진에 적극 참여할 때 건강한 학생을 키울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의 건강관리에 있어서 학교의 특성은 무엇인가? 건강은 올바른 삶의 선택 또는 습관과 직접 연결되는 개념으로서 학교교육의 본질로서 다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교는 예외 없이 모든 학생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장소인 동시에 교사라는 훌륭한 교육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특성으로 학생 건강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 할 것이다. 특히 공중보건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1986년 오타와 선언이후 학생 건강이 학업성취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면서 학교건강증진에 대한 요구는 더욱 가속화되어 학교 교육의 주요 책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학생 건강 증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영양 불균형과 신체활동 부족 등으로 인한 학생 비만, 오염된 환경으로 인한 아토피성피부염, 천식 ․ 알레르기 등 질환, 학업 부담 등으로 인한 정서적 기반이 약해지면서 자살, 우울감, 충동조절 장애 등 학생 건강 문제가 심각한 사회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 학교는 사회의 하위체계로서 타 체계들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들이 학교 안으로 그대로 전이되고 있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학교 건강 증진을 위해서 교육과 건강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시도들에서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교육과 건강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시도들은 학교 건강증진의 혁신적 변화를 가져왔으나,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기도 하였다. 주요 원인으로는 전통적으로 학교는 교육에 초점을 두고 운영체계 또한 이를 뒷받침하도록 조직화되어 있어 건강증진이란 새로운 과제를 학교교육 체계로 조화롭게 수용함에 있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관점이 제시되었다. 학교 건강증진에 필요한 재원 등 물적 자원, 교사 등 인적 자원, 그리고 수업시수 ․ 학습방법 등 교육과정의 미흡한 제반 여건은 새로운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오히려 학교현장의 과중한 부담으로 작용하였다[3].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날로 심각해지는 학생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형 건강증진학교모형을 개발, 2010년부터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uchanan DR. Perspective: A new ethic for health promotion: Reflections on a philosophy of health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Health Education & Behavior. 2006;33(3):290-304. https://doi.org/10.1177/1090198105276221 

  2. Barnekow V, Buis G, Clift S, Jensen BB, Paulus P, Young I. Health-promoting schools: a resource for developing indicators. Netherlands: European Network of Health Promoting Schools; 2006. p. 23-24. 

  3. Leow AC, Macdonald D, Hay P, McCuaig L. Health-education policy interface: The implementation of the Eat Well Be Active policies in schools. Sport, Education and Society. 2014;19(8): 991-1013. https://doi.org/10.1080/13573322.2012.737777 

  4. Chang CG. New paradigm of school health: health promoting school.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2014;40(40):133-139. 

  5. Kim MJ. Problems and solutions for health promoting schools in Korea.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2013;39(1):57-67. 

  6. International School Health Network (ISHN). A new paradigm for school health promotion in the 21st century [Internet]. Canada: ISHN; 2018 [cited 2018 October 18]. Available from: http://www.internationalschoolhealth.org/. 

  7. World Health Organization. The Ottawa Charter for Health Promotion [Internet]. Ottawa, Canada: WHO; 1986 [cited 2018 October 20]. Available from: http://www.who.int/healthpromotion/conferences/previous/ottawa/en/. 

  8. Mittelmark MB, Bull T. The salutogenic model of health in health promotion research. Global Health Promotion. 2013;20(2):30-38. https://doi.org/10.1177/1757975913486684 

  9. Jordan ME, Kleinsasser RC, Roe MF. Wicked problems: inescapable wickedity.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014;40(4): 415-430. https://doi.org/10.1080/02607476.2014.929381 

  10. Kickbusch I. Health promotion: not a tree but a rhizome. In: Onell M, Pederson A, Dupere S, Rootman I, edtors. Health promotion in Canada: Critical perspectives. Toronto: Canadian Scholar's Press; 2007. p. 363-366. 

  11. Golden SD, McLeroy KR, Green LW, Earp JA, Lieberman LD. Upending the social ecological model to guide health promotion efforts toward policy and environmental change. Health Education & Behavior. 2015;42(1S):8S-14S. https://doi.org/10.1177/1090198115575098 

  12. Flay BR. Positive youth development requires comprehensive health promotion programs.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2002;26(6):407-424. https://doi.org/10.5993/ajhb.26.6.2 

  13. Clift S, Jensen BB, editors. The health promoting school: International advances in theory, evaluation and practice. Copenhagen: Danish University of Education Press; 2005. 

  14. Tengland PA. Empowerment: a goal or a means for health promotion?. Medicine, Health Care and Philosophy. 2007;10(2):197. https://doi.org/10.1007/s11019-006-9027-1 

  15. Hills M, McQueen D. At issue: two decades of the Ottawa Charter. The Ottawa Charter for Health Promotion: A Critical Reflection. Background to the 19th IUHPE World Conference on Health Promotion and Health Education, 'Health Promotion Comes of Age: Research, Policy & Practice for the 21st Century'; 2007 June 10-15; Vancouver: UHPE; 2007. p. 5. 

  16. Potvin L, Jones CM. Twenty-five years after the Ottawa Charter: the critical role of health promotion for public health. Canadian Journal of Public Health/Revue Canadienne de Sante'e Publique. 2011;1:244-248. 

  17. Ministry of Health and Long-Term Care. School health guideline, 2018. Toronto, ON: Queen's Printer for Ontario; 2018. 

  18. Savaya R, Spiro S, Elran-Barak R. Sustainability of social programs: a comparative case study analysis.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008;29(4):478-493. https://doi.org/10.1177/1098214008325126 

  19. Hamalainen RM, Aro AR, Lau CJ, Rus D, Cori L, Syed AM. Cross-sector cooperation in health-enhancing physical activity policymaking: more potential than achievements?. Health research policy and systems. 2016;14(1):33. https://doi.org/10.1186/s12961-016-0103-6 

  20. Hwang JH, Park SW. A review of intersectoral partnership strategies for enhancement of school health program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13;30(4):41-56. https://doi.org/10.14367/kjhep.2013.30.4.041 

  21. World Health Organization. Health in All Policies: Helsinki Statement. Framework for Country Action [Internet]. Geneva: WHO; 2014 [cited 2018 October 27]. Available from: http://www.searo.who.int/entity/healthpromotion/helsinki-statement-framework-for-country-action.pdf?ua1. 

  22. Garwood p. 9th Global conference on health promotion: Global leaders agree to promote health in order to achiev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Internet]. Shanghai: WHO; 2016 [cited 2018 November 1]. Available from: http://www.who.int/en/news-room/detail/21-11-2016-9thglobal-conference-on-health-promotion-global-leaders-agree-to-promote-health-in-order-to-achieve-sustainable-development-goals. 

  23. Schools for All. Global Delphi Consultation: What We Know in School Health & Development [Internet]. Canada: ISHN; 2018 [cited 2018 October 28]. Available from: http://www.schools-for-all.org/page/Global+Delphi+Consultation%3A+What+We+Know+in+School+Health+%26+Development. 

  24. McIsaac JL, Penney TL, Ata N, Munro-Sigfridson L, Cunningham J, Veugelers PJ, et al. Evaluation of a health promoting schools program in a school board in Nova Scotia, Canada. Preventive medicine reports. 2017;5:279-284. https://doi.org/10.1016/j.pmedr.2017.01.008 

  25. lanquer JM. Priorite prevention: l'ecole promotrice de sante [Internet]. France: Comite interministeriel pour la sante; 2018 [cited 2018 November 2]. Available from: http://www.education.gouv.fr/cid128400/priorite-prevention-l-ecole-promotrice-de-sante.html. 

  26. Long R. Relationships and Sex Education in Schools. House of Commons Library. 2018 August 06103:1-28. 

  27. Park YJ. An Analysis on School Health & Safety in "Every Student Succeeds Act".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2017;43(1): 53-63. 

  28. Sugai G, Simonsen B, Freeman J, La Salle T. Capacity development and multi-tiered systems of support: Guiding principles. Australasi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16;40(2):80-98. https://doi.org/10.1017/jse.2016.11 

  29.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Well-being concepts [Internet]. USA: CDC; 2018 [cited 2018 October 30]. Available from: https://www.cdc.gov/hrqol/wellbeing.htm. 

  30. Wellbeing Policy Statement and Framework for Practice 2018-2023. Dublin: Department of Education and Skills;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