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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3, 2012년, pp.427 - 450
이민애 (서울 남정초등학교) ,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Using representations is essential for students to organize their thinking, to solve problems and to communicate each other. Students express information or situations suggested by problems easily and organize and infer them systematically using representations. Also, teachers are able to comprehe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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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상이란 무엇인가? | Goldin(2002)은 표상의 일반적인 의미로, “어떤 방식으로 다른 어떤 것을 나타낼 수 있는 것(p. 208)” 이라고 하였다. | |
일반적으로 표상은 어떻게 나뉘는가? | 실세계의 물건을 표현하는 단어, 집합의 순서를 표현하는수, 수직선 위의 위치를 나타내는 수, 물건의 양을 수로 나타내는 것 등이 수학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상의 예이다. 일반적으로 표상은 내적표상과 외적표상으로 구분하여 생각한다. | |
내적표상과 외적표상은 각각 무엇인가? | 외적 표상은 수학의 형식적인 상징체계로 주로 기호와 형식화에 관한 것들이며 구어와 문어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문장도 외적 표상이다. 내적 표상은 수학적 개념이나 문제 해결법의 발견에 대해 스스로 구축하는 과정으로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고 학생 안에서 일어나는 작용으로 보고, 이를 인지적 표상이라 부른다. 본 연구에서는 표상이라는 용어를 내적 표상과 외적 표상, 그리고 상호작용 속에서 협상되어 나타나는 공유된 표상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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