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9 no.1, 2012년, pp.46 - 56  

신경아 (전남과학대학) ,  조복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505 nursing students, 262 associate degree nursing students and 243 baccalaure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처럼 임상수행능력의 관련성들은 확인되어 왔지만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의 세변수의 관련성, 그리고 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각각의 하부영역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변수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하부영역의 변수를 파악하여 간호교육과 실습현장에 질적 향상을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 성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변인을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광주와 전남의 일부 3년제 간호 대학생 3학년 262명과 4년제 간호 대학생 4학년 243명, 총 505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1년 4월 25일부터 5월 27일까지 대상자의 동의를 얻은 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교육과정과 실습교육체계에 반영하는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학교교육현장은 어떤 과제를 안고 있는가? 간호교육은 질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위해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이론이 이루어지는 학교교육현장은 간호 대학생들의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길러주고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여 근거 중심의 임상수행능력을 겸비한 간호사를 배출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실습이 이루어지는 임상교육현장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무 현장에 연계하여 간호대상자를 능숙하게 관리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이 좋은 간호사를 배양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간호사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면 어떤 형향을 주는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간호사가 지니고 있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느낌과 견해이며 간호의 본질적 가치에 기초한 정신이므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 스스로 만족할 때 긍정적 자아개념이 생긴다. 긍정적 자아개념은 업무의 만족을 주며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Arthur, 1990; Lee, 2008). 이러한 자아개념은 임상교수나 선배간호사 등 모델을 통해 형성된다(Lee, 2008; Livsey, 2009).
임상수행능력은 무엇을 말하는가? 임상수행능력은 학습되어진 지식, 기술, 태도, 판단 등을 간호실무 상황에서 역할을 적절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Barret & Myrick, 1998). 최근 간호학계는 간호학과 인정 평가 시 대학교육을 마친 졸업생들의 기본간호수행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전문직으로서 법적, 윤리적 실무, 전문직 발전태도 및 실천능력 등 졸업간호사로서 수행할 수있는 핵심능력(Kim, 2006; Shin, Ha, Shin, & Davis, 2006)을 교육목표로 요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rthur, D. (1990).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Newcastle. 

  2. Barre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 71-78. 

  4.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222-231. 

  5.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Facione, N. C., & Facione, P. A. (2008).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judgment. Retrieved July 17, 2011, from http://www. insightassessment.com/articles.html. 

  7.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8. Feng, R. C., Chen, M. J., Chen, M. C., & Pai, Y. C. (2010).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 77-87. 

  9.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0). About ICN: Our vision. Retrieved October 25, 2011, from http;//www.icn.ch/about-icn/icns-vision-for-the-future-of-nursing. 

  10. Jung, S. M., & Lee, K. O. (2003). Relationship betwee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role performance of the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 402-414. 

  11. Kang, H. O. (2010).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 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2. Kim, M. S. (2011).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159-167. 

  13. Kim, M. W. (2006).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389-402. 

  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5). Advanced practice nurse. Retrieved September 24, 2011, from http;//Kabon.or.kr 

  15.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6. Lee, S. H.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 10-20. 

  17. Livsey, K. R. (2009). Structural empowerment and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behavior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6, 1-16 

  18.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13, 17-29 

  19. Park, J. A., & Kim, B. J.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 840-850. 

  20. Park, S. H. (1999). The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s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1. Seo, W. H. (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2. Shin, S. J., Ha, J. Y., Shin, K. R., & Davis, M. K. (2006).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baccalaureate, and RN-to-BSN student in Korea. Nursing Outlook, 54, 328-333. 

  23. Shin, Y. W., Lee, H. J., & Lim, Y. J. (2010).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 37-47. 

  24. Sohng, K. Y., & Noh, C. H. (1996).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 94-106. 

  25. Son, H. M., Koh, M. H., Kim, C. M., Moon, J. H., & Yi, M. S. (2003). The male nurse's experiences of adaptation in clinical sett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 17-25. 

  26. Song, H. R. (2010).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7.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 90-98. 

  28. Yang, J. J. (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59-165. 

  29. Yang, S. H., Lee, O. C., Lee, W. S., Yoon, J., Park, C. S., & Lee, S. J. (2009).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49-158. 

  30. Yang, S. Y., & Jung, D. Y. (2004).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bout student nurs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6, 156-165. 

  31. Zori, S., Nosek, L. J., & Musil, C. M. (2010). Critical thinking of nurse managers related to staff RNs' perceptions of the practice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2, 305-3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