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수행능력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105 - 117  

박인순 (조선간호대학교) ,  김란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91 nursing students in Gwangju Provinc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02 to 16, 2013.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고, 관련요인의 영향력을 규명하여 임상실습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써[2]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는 간호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교과목의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과 이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권고하고 있다[3].
간호대학 졸업생은 어떤 능력들이 필요한가? 그리하여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는 간호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교과목의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과 이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권고하고 있다[3]. 또한 간호대학 졸업생은 자료수집능력, 기본 간호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교육능력, 지도력, 간호 관리능력, 전문직 발전태도 및 실천능력, 윤리적ㆍ법적실무능력, 의사소통능력, 전인간호수행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4][5]
비판적 사고능력을 끌어내는 성향은 무엇인가? 특히 비판적 사고능력은 정보를 적용하고, 분석, 종합, 추론하며, 의사결정 시 효율적으로 판단하고 자기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6]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를 끌어내는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업무에서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 습관을 의미하며[7],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8].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켜 근거중심의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H. Yoo, H.S. Cho, S.H. Lee(2002), Effect of Clinical Basic Nursing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on Clinica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8(1);45-53. 

  2. C. Barrett, F. Myrick(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7(2);364-371. 

  3. M.S. Kwon(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3);389-396. 

  4. M.W. Kim(2006), Development of Objectives in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2);389-402. 

  5. J.H. Park(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1);74-87. 

  6. K.R. Shin, J.W. Hwang, S.J. Shin(2008),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20(5);707-718. 

  7. K.R. Shin, J.Y. Ha, K.H. Kim(2005),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2);382-389. 

  8. J.J. Yang(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5(2);159-165. 

  9. K.Y Sohng, C.H. Noh(1996),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6(1);94-106. 

  10. M.S. Park, M.H. Lee, J.A. Gu(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29(2);111-123. 

  11. H.O. Kang(2009),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 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pp.16-37. 

  12. E.J. Lee, Y.J. Yi, Y.S. Kim, H.S. Jo, H.S. Kim, Y.M. Kim, K.H. Park, J.S. Kim(2011),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Completed Nursing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7(2);218-225. 

  13. J. Yoon(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pp.25-33. 

  14. D. Arthur(1992),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Advenced Nursing, Vol.17(6); 712-719. 

  15. W.H. Seo(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13-34. 

  16. W.H. Lee, C.J. Kim, J.S. Yoo, H.K. Hur, K.S. Kim, S.M. Lim(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Vol.13;17-29. 

  17. M.S. Choi(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1-48. 

  18. H.S. Cho(2005), A Study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2);222-231. 

  19. H.R. Choi(2011), The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pp.22-31. 

  20. N.H Kim, K.W. Kim(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4);41-51. 

  21. J.O. Kim, H.J. Kim, G.Y. Cho(2012),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Medical Technology, Self Efficacy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Operating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1);1-13. 

  22. K.A. Shin, B.H. Cho(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1);46-55. 

  23. E.H. Cho(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1);5-21. 

  24. J.A. Yee(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0(1);325-334. 

  25. M.H. Sung(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8(1);18-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