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3 no.4, 2016년, pp.373 - 382
동화진 (전주대학교 간호학과) , 최미숙 (예수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in order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competence and to analyze the correlation among the variables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Methods: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294 senior nursing stud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궁극적 교육성과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 교육성과는 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을 전문직 간호사에 합당한 의식과 행동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 즉,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이라고 할 수 있다[1]. 임상수행능력은 임상 상황에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획득만으로 평가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이다 [2,3]. | |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 교육성과는 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을 전문직 간호사에 합당한 의식과 행동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 즉,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이라고 할 수 있다[1]. 임상수행능력은 임상 상황에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획득만으로 평가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이다 [2,3]. Watson 등[3]은 간호학에서의 핵심은 임상수행능력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므로 간호대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도록 교육적으로 준비시켜 줘야 한다고 하였다. | |
현재의 간호교육만으로는 간호대학생의 적절한 임상수행능력 함양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기관은 간호대학생이 긍정적 자아개념을 토대로 간호전문 인력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다방면 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을 졸업한 근무경력 1년 이내의 신규간호사들은 임상수행능력이나 임상적 의사결정이 미숙하고, 조직사회화가 부족하며 간호 가치관의 상실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즉, 현재 간호교육만으로는 간호대학생의 적절한 임상수행능력 함양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Park JW, KimCJ, KimYS, YooMS, Yoo HR, Chae SM, et al.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Medical Education. 2012;24(3):223-231. http://dx.doi.org/10.3946/kjme.2012.24.3.223
Barrett C, Myrick F.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8;27(2):364-371.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Porock D.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2;39(5):421-431.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2.02307.x
Arthur D.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2;17(6):712-719. http://dx.doi.org/10.1111/j.1365-2648.1992.tb01969.x.
Kwon YM, Yeun EJ.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285-292.
Sohng KA, Noh C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6;26(1):94-106.
Seo WH.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master's thesis].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p. 1-38.
Editorial Department. Power of Nursing Leadership. The Korean Nurse. 2006(239):8-21.
Manz CC.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 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86;11(3):585-600. http://dx.doi.org/10.5465/amr.1986.4306232
Eo WS. Effects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mental health and ego-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12(2):893-908.
Choi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5. p. 1-80.
Kim H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master's thesis]. Seoul: Soongsil University; 2002. p. 1-83.
Lee WH, Kim CJ, Yoo JS, Hur HK, Kim KS, Lim S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991;13:17-29.
Sung MH.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titute. 2012;18(1):18-24.
Kim MS.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2):159-167.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159
Kim J, Kim MA, Lee SJ,Kim EJ. Effects of leadership program o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17(1):575-586.
Seligman MEP.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2002. p. 1-336.
Jeong S, Kim J.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2;43(2):97-119.
Lee S, Yu J. 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Women's Studies. 2014;24(2):69-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