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셀프리더십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3 no.4, 2016년, pp.373 - 382  

동화진 (전주대학교 간호학과) ,  최미숙 (예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in order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competence and to analyze the correlation among the variables and th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Methods: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294 senior nursing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문직 자아개념의 전문적 실무(기술, 융통성, 지도력), 셀프리더십의 자기기대, 건설적 사고, 자기보상, 자기비판 순이었으며,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이들 변수의 총 설명력은 48%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즉, 간호대학생이 전문직 자아개념과 셀프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셀프리더십,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 간 관련성 및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셀프리더십,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 간 관련성 및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셀프리더십 및 임상수행능력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셀프리더십 및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 간 관련성 및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 셀프리더십,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확인하고 변수 간 관련성 및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궁극적 교육성과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궁극적 교육성과는 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을 전문직 간호사에 합당한 의식과 행동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 즉,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이라고 할 수 있다[1]. 임상수행능력은 임상 상황에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획득만으로 평가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이다 [2,3].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궁극적 교육성과는 간호학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을 전문직 간호사에 합당한 의식과 행동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 즉,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이라고 할 수 있다[1]. 임상수행능력은 임상 상황에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획득만으로 평가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이다 [2,3]. Watson 등[3]은 간호학에서의 핵심은 임상수행능력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므로 간호대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되도록 교육적으로 준비시켜 줘야 한다고 하였다.
현재의 간호교육만으로는 간호대학생의 적절한 임상수행능력 함양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기관은 간호대학생이 긍정적 자아개념을 토대로 간호전문 인력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다방면 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을 졸업한 근무경력 1년 이내의 신규간호사들은 임상수행능력이나 임상적 의사결정이 미숙하고, 조직사회화가 부족하며 간호 가치관의 상실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즉, 현재 간호교육만으로는 간호대학생의 적절한 임상수행능력 함양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Park JW, KimCJ, KimYS, YooMS, Yoo HR, Chae SM, et al.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Medical Education. 2012;24(3):223-231. http://dx.doi.org/10.3946/kjme.2012.24.3.223 

  2. Barrett C, Myrick F.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8;27(2):364-371.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3.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Porock D.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2;39(5):421-431.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2.02307.x 

  4. Park YC, Park HS.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s as perceived by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6;23(1):42-50. http://dx.doi.org/10.7739/jkafn.2016.23.1.42. 

  5. Arthur D.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2;17(6):712-719. http://dx.doi.org/10.1111/j.1365-2648.1992.tb01969.x. 

  6. Kwon YM, Yeun EJ.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285-292. 

  7. Sohng KA, Noh C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6;26(1):94-106. 

  8. Seo WH.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master's thesis].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p. 1-38. 

  9. Editorial Department. Power of Nursing Leadership. The Korean Nurse. 2006(239):8-21. 

  10. Manz CC.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 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86;11(3):585-600. http://dx.doi.org/10.5465/amr.1986.4306232 

  11. Eo WS. Effects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mental health and ego-ident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12(2):893-908. 

  12. Kwon Y, Kwag OG. Validation of a pathmodel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the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10):4572-4581.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0.4572 

  13. Park HS, Han JY.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5;26(3):695-706. http://dx.doi.org/10.7465/jkdi.2015.26.3.695 

  14. Seo BM, Park HJ.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4;8(4):149-161.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4.149 

  15. Park IS, Kim 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3;7(4):105-117.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05 

  16. Shin KA, Cho BH.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1):46-56.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46 

  17. Choi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5. p. 1-80. 

  18. Kim H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master's thesis]. Seoul: Soongsil University; 2002. p. 1-83. 

  19. Lee WH, Kim CJ, Yoo JS, Hur HK, Kim KS, Lim S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991;13:17-29. 

  20. Sung MH.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titute. 2012;18(1):18-24. 

  21. Kim MS.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2):159-167.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159 

  22. Jeon MK.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3;7(4):119-129.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19 

  23. Park HJ.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2015;21(2):227-236. http://doi.org/10.5977/jkasne.2015.21.2.227 

  24. Park SI, Seo EH. Effects of nurse newspaper in education(NIE) on self efficacy and professional self concep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179-187.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179 

  25. Han SH, Yu HS.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31-14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31 

  26. Yang NY, Moon SY.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2):216-225. 

  27. Kim J, Kim MA, Lee SJ,Kim EJ. Effects of leadership program on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17(1):575-586. 

  28. Seligman MEP.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2002. p. 1-336. 

  29. Jeong S, Kim J. Relationships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meta-cognition and self-leadership.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2;43(2):97-119. 

  30. Lee S, Yu J. The effect of self-reflective writing on undergraduate female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Women's Studies. 2014;24(2):69-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