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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의 관계형성과 경영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
Structural Causal Relations with Formation of Relationship in Internal Organization of Enterprises and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322 - 334  

박승환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송노섭 (단국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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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내 서비스신뢰, 직무몰입, 고객서비스행동,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종업원의 기업에 대한 신뢰가 어떻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설명하는데 있다. 본 조사의 설문은 국내 주요 제약사의 판매원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으로 제기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직무몰입과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고객서비스행동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고객서비스행동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또한 직무몰입과 고객서비스행동을 통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종업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직무에 헌신할 때 고객에 대한 서비스행동이 높아지며 경영성과도 성취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판매를 통한 높은 수준의 경영성과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종업원의 직무에 대한 몰입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ain and identify how service trust about enterprise of internal employees influence on management performance by investigating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trust in internal organization of enterprise, job commitment, customer service behavior, management per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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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생산 및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 중견제약사 및 외국계 투자법인 대형제약사에서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현장종업원(front-line employee) 인 판매원을 대상으로 소속기업에 대한 신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업 내 서비스신뢰, 직무몰입, 고객서비스행동,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종업원이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신뢰하는 경우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직무몰입과 종업원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행동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고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약사에서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 하는 판매원을 대상으로 기업에 대한 신뢰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기업 내 서비스신뢰, 직무몰입, 고객서비스행동 및 경영성과 간에는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종업원의 신뢰와 직무몰입, 고객서비스행동 및 경영성과 간에는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직무몰입과 고객서비스행동의 역할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제약사에서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판매원을 대상으로 기업에 대한 신뢰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기업 내 서비스신뢰, 직무몰입, 고객서비스행동,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2]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3]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고객서비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4] 직무몰입은 고객서비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5] 직무몰입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6] 고객서비스행동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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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란? 신뢰(trust)란 교환대상자의 신빙성(reliability), 의도성(intentionality), 전문적 의견(expertise) 등에서 나오는 신용(trustworthiness)에 대한 신념(belief), 믿음 (confidence), 기대(expectation)등을 말한다[8]. 여러 선행연구에 의하면 신뢰는 상대방과의 관계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정의하고 있으며[12][13], 특히 관계적 교환을 창출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4] 그리고 쌍방 간에 유대요소로서 여겨져 왔다.
서비스가 가진 고유의 특성은? 최근 들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경제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도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경제의 방향축이 급속하게 이동하면서 서비스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서비스는 제조업과는 다른 무 형성, 이질성, 동시성 및 소멸성 등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동시성으로 종업원 측면에서는 노동집약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고객의 욕구충족을 위한 종업원의 고객지향적 사고와 행동은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결국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보장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
기업 내 서비스신뢰, 직무몰입, 고객서비스행동,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기업에 대한 신뢰가 어떻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으로 제기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직무몰입과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고객서비스행동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고객서비스행동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 내 서비스신뢰는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또한 직무몰입과 고객서비스행동을 통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종업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직무에 헌신할 때 고객에 대한 서비스행동이 높아지며 경영성과도 성취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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