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411 - 420
In Korea, the traces of Mongolian history and culture are often found in Korean life and customs. Under these perceptions, this study has attempted to develop the learning contents using the Mongolian historical and cultural heritages in Korea. For this, the perspective on Mongolia in Korean Histo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박물관이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는 1909년 제실박물관 설립을 시작으로 국공, 사립, 대학을 합쳐 2011년 현재 700여개의 박물관이 있다. 박물관은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 연구하여 문화, 예술 및 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목적의 문화시설이다[13]. | |
몽골문화촌은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었는가? | 셋째, 문화사적 체험형 전시형태로 국내에서 박물관의 역할을 하고 있는 몽골문화촌은 2000년 개관한 이후 전시관, 역사관, 생태관, 어린이체험관 등 복합관광지 형태로 구성되었다. 역사와 자연환경, 민속예술공간으로 나누어 의상, 장신구, 악기, 생활용품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상설 공연장과 체험장이 있다. | |
국사와 사회에서 몽골에 대한 인식에 세계사적 시각과 민족사적 시각이 존재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물론 몽골의 교과서에서는 우리나라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8]. 이는 국사가 자국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서 서술되고 있기에 미약한 세계사적인 관점으로 인하여 침략적이었던 몽골을 비롯한 북방민족을 정복왕조로 이해하는 원인에서 비롯된다. |
외교통상부 재외동포현황 재외동포(지역별 상세, 몽골) http://www.mofat.go.kr/travel/overseascitizen (2012.1.20)
아리온사나, 재한몽골인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김윤선, 몽골음악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교육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박환영, "다문화 속의 에스니시티와 유목성 고찰: 재한 몽골인을 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 제15권, 제1호,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pp.97-128, 2009.
김인회, 박물관을 이용한 다문화이해 교육프로그램, 한국박물관교육학회 박물관교육총서3, 2009.
국사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사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지원부, pp.266-270, 2005.
조회룡, 중학교 사회1 교사용 지도서, (주)금성출판사, pp.326-328, 2009.
수랭오트공바야르, 다문화가정 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한.몽골인의 인식도 차이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1-61, 2008.
국사편찬위원회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지원부, pp.216-219, 2009.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2011.11.9.
(사)한국검정교과서 http://www.ktbook.com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2011 .12.30.
법률 제10367호 '박물관 및 미술관진흥법'제2조 (정의)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http://oldmaps.khu.ac.kr
국립중앙박물관, 2009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 그램 자료집, pp.99-108, 2010.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교육의 이해, 2007교육백서, pp.131-141, 2007.
심효윤,"도시의 다문화축제 연구: 재한몽골인 나담(naadam)축제를 통해서", 인문사회연구, 제6호, pp.259-277, 2010.
김태연, 박옥미, "한국박물관에서의 타문화 전시현황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6, No.3,pp.108-119, 2010.
손기인, 타문화 전시 연계 다문화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방안 : 국립중앙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오일환, "박물관의 서양고지도를 이용한 전시학습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전시콘텐츠의 탐구와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6, No.3, pp.310-320, 2010.
國立故宮博物院,"經緯天下:飯塚-敎授捐贈古地圖展", pp.19-22, 民國94.
유네스코와 유산, 세계유산 목록(몽골) http://www.unesco.or.kr/heritage/mow/list(2012.1.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