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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몽골의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학습방안 구축
Construction of Learning Contents Using Korea and Mongolia Historical Herit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411 - 420  

오일환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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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는 몽골의 영향을 받은 역사문화유산과 생활민속이 다양하게 남아있다. 그러나 한 몽 간의 국제문화 이해를 위하여 역사적 시각자료를 활용한 학습방안 및 콘텐츠 구축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지만 오늘날 한 몽 관계의 한계와 현실 속에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에서 우리나라와 몽골의 역사문화 유적을 활용한 문화사적 융복합의 학습방안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한 몽 간의 역사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7차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 과정의 국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역사와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몽골인식과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기관의 전시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의 몽골 역사문화유산과 생활민속 자료를 활용한 문화사적 학습방안 및 몽골지역의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몽골이해 학습방안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로 한 몽 간의 역사적 인식과 문화적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국내에 남아있는 몽골 영향의 역사문화유산에 대하여도 세계사적 시각에서 학습 자료화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한 몽 간의 역사문화 유산을 통한 문화사적 융복합의 학습방안은 교과 교육과정의 학생이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국제문화의 특징을 이해하는 시각적 학습 뿐 아니라 양국을 이해하는 인문학적 연구의 기초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traces of Mongolian history and culture are often found in Korean life and customs. Under these perceptions, this study has attempted to develop the learning contents using the Mongolian historical and cultural heritages in Korea. For this, the perspective on Mongolia in Korean Histo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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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함께 영상자료와 인터넷 등으로 유목민족의 역사적 사실과 풍속 및 문자를 조사하여 비교한다. 그리고 영토 확장과정을 연표로 정리하고 고지도에 나타난 국가들과의 국제관계에 대하여 살피도록 한다. 또한 몽골지배에 대한 저항과 유목민족국가의 급속한 쇠퇴원인을 파악한다.
  • 그리고 학습목표는 몽골국가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고지도에서 몽골의 역사적 위치와 지리적 공간을 확인하고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역사문화유산의 흔적을 찾아내도록 한다.
  • 둘째, 국내에서 몽골관련의 박물관 전시현황을 분석하여 몽골 이해 뿐 아니라 한·몽 관계의 문화교류 현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남아 있는 몽골의 역사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문화사적 융복합의 학습방안과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역사와 한국사 교과서에 나타난 몽골인식을 분석하였고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기관의 전시현황을 살펴보았다.
  • 이처럼 디지털 사회로 전환되어감에 따라 정보화 기기를 이용하여 역사유적이나 유물을 찾아내어 교과 교육과정의 학생이나 일반인 대상의 학습 활용에 대한 연구는 점차 중요한 연구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과서 및 역사부도에 수록된 자료를 분석하고 박물관의 전시와 정보화 기기를 이용하여 검색한 인문학적 학습 자료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그리고 영토 확장과정을 연표로 정리하고 고지도에 나타난 국가들과의 국제관계에 대하여 살피도록 한다. 또한 몽골지배에 대한 저항과 유목민족국가의 급속한 쇠퇴원인을 파악한다.
  • 마지막은 국내에 남아있는 몽골의 역사문화유산과 생활민속자료를 비롯하여 몽골지역의 문화유산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몽골이해 학습방안을 구축하고자 한다. 최근에는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등 대형의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비롯한 각종 홈페이지에서는 수많은 정보와 자료들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 이러한 인식에서 본 연구는 한·몽의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사적 융복합의 학습방안과 콘텐츠 구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박물관에서는 자연조건이나 지역적 특정시설의 물리적 자료와 풍속, 관습, 전통 등의 생활양식을 살펴보는 심리적 자료 그리고 문헌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통합적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에 국내의 박물관에서 진행한 몽골 관련의 전시현황을 인터넷 검색과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4].
  • 비단길을 통한 동서 문명의 교류에서 체험학습으로 초원의 몽골 게르를 활용하여 유목민의 다양한 생활용품과 민속의상 그리고 전통문화를 학습하는 것이다[22]. 이외에 몽골문화촌을 비롯한 몽골관련의 체험 활동을 통하여 몽골지역에 대한 문화사적 이해를 학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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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물관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1909년 제실박물관 설립을 시작으로 국공, 사립, 대학을 합쳐 2011년 현재 700여개의 박물관이 있다. 박물관은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 연구하여 문화, 예술 및 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목적의 문화시설이다[13].
몽골문화촌은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었는가? 셋째, 문화사적 체험형 전시형태로 국내에서 박물관의 역할을 하고 있는 몽골문화촌은 2000년 개관한 이후 전시관, 역사관, 생태관, 어린이체험관 등 복합관광지 형태로 구성되었다. 역사와 자연환경, 민속예술공간으로 나누어 의상, 장신구, 악기, 생활용품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상설 공연장과 체험장이 있다.
국사와 사회에서 몽골에 대한 인식에 세계사적 시각과 민족사적 시각이 존재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물론 몽골의 교과서에서는 우리나라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8]. 이는 국사가 자국중심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서 서술되고 있기에 미약한 세계사적인 관점으로 인하여 침략적이었던 몽골을 비롯한 북방민족을 정복왕조로 이해하는 원인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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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외교통상부 재외동포현황 재외동포(지역별 상세, 몽골) http://www.mofat.go.kr/travel/overseascitizen (2012.1.20) 

  2. 권충훈, 김훈희,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아이디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 권, 제8호, pp.293-302, 2008. 

  3. 아리온사나, 재한몽골인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4. 김윤선, 몽골음악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교육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 박환영, "다문화 속의 에스니시티와 유목성 고찰: 재한 몽골인을 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 제15권, 제1호,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pp.97-128, 2009. 

  6. 김인회, 박물관을 이용한 다문화이해 교육프로그램, 한국박물관교육학회 박물관교육총서3, 2009. 

  7. 국사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사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지원부, pp.266-270, 2005. 

  8. 조회룡, 중학교 사회1 교사용 지도서, (주)금성출판사, pp.326-328, 2009. 

  9. 수랭오트공바야르, 다문화가정 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한.몽골인의 인식도 차이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1-61, 2008. 

  10. 국사편찬위원회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지원부, pp.216-219, 2009. 

  1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중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2011.11.9. 

  12. (사)한국검정교과서 http://www.ktbook.com 

  13.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2011 .12.30. 

  14. 법률 제10367호 '박물관 및 미술관진흥법'제2조 (정의) 

  15.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16.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 http://oldmaps.khu.ac.kr 

  17. 국립중앙박물관, 2009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 그램 자료집, pp.99-108, 2010. 

  18. 국립민속박물관, 박물관교육의 이해, 2007교육백서, pp.131-141, 2007. 

  19. 심효윤,"도시의 다문화축제 연구: 재한몽골인 나담(naadam)축제를 통해서", 인문사회연구, 제6호, pp.259-277, 2010. 

  20. 김태연, 박옥미, "한국박물관에서의 타문화 전시현황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6, No.3,pp.108-119, 2010. 

  21. 손기인, 타문화 전시 연계 다문화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방안 : 국립중앙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2. 오일환, "한?중 경계지역 문화유산을 이용한 박물관 전시 구축의 교육적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184-192, 2011. 

  23. 오일환, "박물관의 서양고지도를 이용한 전시학습콘텐츠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전시콘텐츠의 탐구와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6, No.3, pp.310-320, 2010. 

  24. 國立故宮博物院,"經緯天下:飯塚-敎授捐贈古地圖展", pp.19-22, 民國94. 

  25. 유네스코와 유산, 세계유산 목록(몽골) http://www.unesco.or.kr/heritage/mow/list(201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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