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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DME버스의 연비 및 배기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Fuel Economy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for a Heavy-Duty DME Bu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4 = no.319, 2012년, pp.371 - 376  

오용일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표영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권옥배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백영순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  조상현 (전북자동차기술원) ,  임옥택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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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형버스 배기가스 테스트 모드인 JE-05 에서 DME와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대형 DME버스를 차대동력계, 배기가스 분석기 그리고 PM 측정시스템을 이용하여 대형 DME버스의 연비, 배기가 스특성 그리고 동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형 DME버스에는 6기통 8,071cc 디젤엔진이 장착되었으며, 현재 운행되고 있는 상용 디젤버스와는 달리 DOC, DPF와 같은 후처리 장치가 없다. 실험 결과, 각 부하에 따른 차량의 속도를 통하여 차량의 동적 특성은 DME와 디젤을 사용했을 때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었다. NOx, CO와 THC는 DME를 연료로 사용 시 디젤연료에 비해 더 적게 배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PM은 DME연료를 사용 시 거의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는 DME가 함산소연료이고 분자구조상 탄소-탄소 결합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CO_2$는 각 연료 사용 시 비슷하게 발생하였으며, 저위발열량 베이스로 계산된 연비는 DME연료 사용 시 디젤연료보다 약 6.7% 더 낮게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erimental test was conducted for a heavy-duty DME bus in JE-05 exhaust gas test mode using a chassis dynamometer, exhaust gas analyzers, and a PM measurement system. The heavy-duty DME bus was not equipped with after-treatment systems such as DOC or DPF. The dynamic behavior, emission char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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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대형 DME버스의 운동특성 및 주행저항을 파악하여 JE-05 배기가스 테스트에 적용하기 위하여 전라북도의 새만큼 방조제에서 다음과 같은 기초 실험을 4회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 DME버스에 디젤과 DME 를 연료로 사용하고, 이 때 버스의 동적특성과 배기가스특성 및 연비를 비교하기 위해 대형차량 배기가스분석모드인 JE-05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대형버스에 디젤과 DME를 연료로 사용 시 차량의 동적특성, 배기가스 및 연비를 측정하고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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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상용 대형버스는 어떤 것을 연료로 사용하는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상용 대형버스는 LPG, CNG 그리고 디젤 등을 연료로 사용한다. LPG를 연료로 사용하였을 경우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 CO2)가 많이 발생하고, CNG의 경우 희박연소를 적용하므로 삼원촉매를 사용하지 못해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의 환원이 발생 하지 않는다.
디젤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청정연료로써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최근 디메틸에테르(Di-methyl Ether, DME)가 디젤을 대체하여 디젤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청정연료로써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1~5)
연료분사펌프의 플런저를 새로 가공하여 연료분사 펌프의 유효행정을 증가시켜 용량을 증대시킴으로써 디젤 사용 시와 동등한 전 부하출력을 확보한 이유는 무엇인가? DME연료는 높은 압축성으로 인하여 연료라인의 압력저하가 발생하므로 단순히 인젝터 노즐직경을 키우고 개변압력만을 낮추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분사압력과 분사량을 확보할 수 없어 목표 출력을 얻기 힘들다. 따라서 연료분사펌프의 플런저를 새로 가공하여 연료분사 펌프의 유효행정을 증가시켜 용량을 증대시킴으로써 디젤 사용 시와 동등한 전 부하출력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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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orenson, S.C. and Mikkelsen, S.-E., 1995,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a 0.273 Lite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Fueled with Neat Dimethyl Ether," SAE Paper, 950064. 

  2. Kapus, P. and Ofner, H., 1995, "Development of Fuel Injection Equipment and Combustion System for DI Diesels Operated on Dimethyl Ether," SAE Paper, 950062. 

  3. Fleisch, T., McCarthy, C., Basu, A., Udovich, C., Charbonneau, P., Slodowske, W., Mikkelsen, S.-E. and McCandless, J., 1995, "A New Clean Diesel Technology : Demonstration of ULEV Emissions on a Navistar Diesel Engine Fueled with Dimethyl Ether," SAE Paper, 950061. 

  4. Chen, Z., Konno, M. and Kajitani, S., 1998,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DI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Fueled with Dimethyl Ether (1st Report, Performance and Emissions of Retrofitted Engines)," JSME paper, 64-627-B, pp. 383-388. 

  5. Oguma, M., Konno, M., Kajitani, S. and Rhee, K. T., 2000, "A Study of Low Compression-Ratio Dimethyl Ether (DME) Diesel Engine," The ASM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Paper No. 2000-ICE-289. 

  6. Sorenson, S. C., 2000, Dimethyl Ether in Diesel Engine - Progress and Perspectives, ICE Vol. 34-3, 2000 Spring Technical Conference, ASME, No. 2000-ICE-292, pp. 65-74. 

  7. Kim, D., Lee, G., Kim, H., Oh, S., Jeong, S. and Pyo, Y., 2010, "Injector Nozzle Design for DME Common-rail System," KSAE 2010 Annual Conference, KSAE10-A0147. 

  8. Sato, Y., Nozaki, S., and Noda, T., 2004, "The Performnce of a Diesel Engine for Light-Duty Truck Using a Jerk-Type, in Line DME Injection System:, SAE Paper, 2004-01-1862. 

  9. Sato, Y., Lee, S., Takayanagi, T., Suzuki, H., Nakamura, A. Tsuchiya, T., and Toda, K., 2006, "Research and Development of Heavy-Duty Truck Fueled with DMEP - Development and Performance of a DME Engine" JSAE Trans., 37(1), pp. 7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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