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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대학병원 종사자의 감정노동 수준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among Workers in One University Hospital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2 no.1 = no.68, 2012년, pp.129 - 144  

김현주 (건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이보우 (건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황지혜 (건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이무식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나백주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이진용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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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and to identify affecting factors on emotional labor among one university hospital employees. Material and Method : This study was based on cross-sectional, self-administered, and Internet-based survey. The survey w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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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특정 직종(예: 간호사)의 감정노동 수준이 아닌 한 대학병원 전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감정노동 수준과 그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 의료기관도 이러한 측면에서 서비스업과 다르지 않다. 이에 이 연구는 한 대학병원 종사자의 감정노동 정도 및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 호텔과 같은 서비스업에 관한 감정노동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종사자의 직무에 따른 감정노동을 파악하고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종사자들의 감정노동이 심화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종사자의 감정노동 관리가 곧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과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이윤 증대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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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이 서비스업 종사자와 유사한 형태의 감정노동을 직원에게 요구하는 목적은? 최근 의료기관도 무한경쟁에 돌입하면서 기업조직의 경영전략을 도입하고 있고 이를 통해 경영이윤과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강현아, 2002). 이를 위해 대부분의 의료기관은 서비스업 종사자와 유사한 형태의 감정노동을 직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기업이 고객에 대한 종사들의 감정표현을 통제하려는 이유는? 기업들은 고객과 만나는 첫 순간부터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해당 직원들의 말투, 태도, 옷차림, 심지어 감정표현에까지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 서비스업과 같은 3차 산업은 질 높은 고객서비스를 통해 더 높은 고객만족도를 이끌어내는 것이 경쟁우위와 직결되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종사들의 감정표현까지 통제하려 한다(이지영, 2009). 하지만 기업이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외적 감정표현이 종사자 본인의 내적 마음상태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또는 기업의 목표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종사자 본인의 감정을 통제하려 노력하지만 자신의 내부 감정은 이것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Morris와 Feldman, 1996).
감정노동이란? 하지만 기업이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외적 감정표현이 종사자 본인의 내적 마음상태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또는 기업의 목표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종사자 본인의 감정을 통제하려 노력하지만 자신의 내부 감정은 이것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Morris와 Feldman, 1996). 이처럼 기업의 목표와 고객의 감정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일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감정노동이라 한다(Grandey, 2000). Hochschild(1979, 1983)는“겉으로 관찰이 가능한 얼굴표정이나 신체적 행동을 만들기 위한 느낌의 관리 또는 공식적으로 관찰 가능한 표정이나 신체적 행동을 만들기 위한 감정의 관리(the management of feeling to create a publicly observable facial and bodily display which is sold for a wage and therefore has exchange value)”라고 감정노동을 처음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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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현아. 간호전문직 노동의 변화. 경제와 사회 2002; 55: 142-168. 

  2. 구원경, 김판영. 호텔서비스 제공자의 감정노동과 영향요인 간의 관계 연구: 호텔 식음료 및 객실 종사원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2008; 11(2): 57-76. 

  3. 김두라, 강재호. 외식산업 종사자의 개인특성과 감정노동 강도의 관계 분석. 한국외식산업회지 2007; S: 5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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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손여진, 양영란, 권혜영, 이윤경, 이진희, 이은미 등. 일부 농촌 지역 성인의 고혈압 위 험요인에 관한 연구-A형 성격을 중심으로. 보건학논집 2001; 38(1): 7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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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지영. 감정노동-소진과정에 자기효능감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2009; 16(4): 237-260. 

  11.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2010년 임단협 설문조사. Available at: http://www.mediherald. com/news/articleView.html?idxno9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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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차경선, 신이수, 김경영, 이보영, 안수연, 장향순 등.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임상간호연구 2009; 15(2):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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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harton AS, Erickson RJ. managing Emotions on the Job and at Home: Understanding the consequences of Multiple Emotional Rol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93; 18(3): 457-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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