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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온화사업 평가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A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System for Traffic Calming Schem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4D, 2012년, pp.335 - 343  

박완용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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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평가지표들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평가시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거지역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의 대분류의 가중치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공통으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 보차분리정도, 교통사고 심각도 순으로 도출되었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주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상업지역에서는 특성상 많은 보행량 때문에 '보차분리정도'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지표를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교통정온화는 주거지역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상업지역에 적용하였을 때 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온화기법의 평가 시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evaluation indica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in applying traffic calming schemes were developed, and it was intended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indicators that should most considered in evaluation traffic calming scheme through AHP analysis on the basis of it. The result of th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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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온화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할 평가지표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통정온화 기법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평가지표들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평가시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평가근거가 미비하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교통정온화의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평가지표 적합성검증을 통하여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특히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평가지표에 대한 가중치의 차이가 있을 것을 고려하여 AHP분석을 각각 분석하였으며, 각 평가지표별 정량화 방안을 연구한 후 최종적으로 사례지를 선정하여 직접평가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점 혹은 구간이 아닌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교통정온화사업 시행에 따른 평가점수 산출이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보행안전구역사업, 스쿨존 설치 등의 효과분석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 교통정온화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자동차 속도제어를 통한 근린지구의 보호, 둘째로는 교통량 감소를 통한 근린지구의 보호, 그리고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내의 도로이용자들 통행행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가설설정은 대립가설(H1:µ1>3)에 대조하여 영가설(H0:µ1≤3)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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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정온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선진국에서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을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다. 교통정온화는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 도로에 관련된 사람들의 행태를 변화시키고, 이동성, 접근성, 안전성, 효율설, 미적환경 등을 증진시키며, 가로 환경개선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지구교통개선사업(TIP)이라는 명칭아래 주거지역 생활중심도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하였는데 교통개선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통정온화기법의 부재와 인식부족으로 사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되지 못하였다.
교통정온화의 기법은 어떻게 구분할수 있는가? 교통정온화의 기법은 교통단속이나 규제 등의 법적, 제도적인 기법인 비물리적기법(non-physical measures)과 물리적 시설물을 설치하여 차량을 강제적으로 제어하는 기법인 물리적기법(physical measures)로 구분할 수 있다(그림 3).
AHP분석을 통한 계층별 결과를 해석해 보면 어떤가? AHP분석을 통한 계층별 결과를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의 대분류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교통정온화에서 가장중시하고 있는 부분은 주거지역, 상업지역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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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권희경(2002) 교통정온화 기법의 효과분석,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영관(2011) 산업용지 수요자 선호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용석, 조원범(2009) 교통정온화 구역 설계,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대한토목학회, Vol. 2009 No. 10, pp. 299-302. 

  4. 김윤환, 한상욱, 박병호(2007) 지구계획에서의 교통정온화 기법도입방향, 건설기술연구소 논문집, 건설기술연구소, Vol. 26 No. 2, pp. 25-40. 

  5. 김종식(2002) Traffic Calming기법의 Speed Hump에 대한 차량속도 변이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서울특별시(1995) 교통특별대책 교통백서. 

  7.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2009) SPSS (PASW) 회귀분석, SPSS 아카데미 시리즈. 

  8. 오준서, 오승훈, 이병생(2006) Traffic Calming 기법의 국내적용을 위한 기초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Vol. 2,6 No. 4D, pp. 553-557. 

  9. 원제무, 이수일(2007) SPSS를 활용한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통계분석, 박영사. 

  10. 지우석(2004) 신도시 건설에 따른 교통정온화체계 구축방안,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정보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2004-07호, pp. 87-104. 

  11. Catharinus F. Jaarsma and Frank van Langevelde (2006) Effects of scale and efficiency of rural traffic calming on safety, accessibility and wildlif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16, pp. 486-491 

  12. Francesco Galante, Filomena Mauriello, Alfonso Montella, Mariano Pernetti, Massimo Aria, and Antonio D'Ambrosio (2010) Traffic calming along rural highways crossing small urban communities: Driving simulator experimen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2, pp. 1585-1594. 

  13. Lars Leden, Per-Erik Wikstrom, Per Garder, and Peter Rosander (2006) Safety and accessibility effects of code modifications and traffic calming of an arterial road,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8, pp. 455-46112. 

  14. Peter Hidas, Kolita Weerasekera, and Michael Dunne (1998) Negative effects of mid-block speed control devices and their importance in the overall impact of traffic calming on the enviro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3, pp. 41-50. 

  15. Sheila Sarkar (1995) Evaluation of Different Types of Vehicle-Pedestrian Sepa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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