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평가지표들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평가시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의 대분류의 가중치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공통으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 보차분리정도, 교통사고 심각도 순으로 도출되었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주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상업지역에서는 특성상 많은 보행량 때문에 '보차분리정도'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지표를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교통정온화는 주거지역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상업지역에 적용하였을 때 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온화기법의 평가 시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평가지표들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평가시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의 대분류의 가중치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공통으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 보차분리정도, 교통사고 심각도 순으로 도출되었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주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상업지역에서는 특성상 많은 보행량 때문에 '보차분리정도'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지표를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교통정온화는 주거지역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상업지역에 적용하였을 때 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온화기법의 평가 시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In the study, evaluation indica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in applying traffic calming schemes were developed, and it was intended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indicators that should most considered in evaluation traffic calming scheme through AHP analysis on the basis of it. The result of the st...
In the study, evaluation indica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in applying traffic calming schemes were developed, and it was intended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indicators that should most considered in evaluation traffic calming scheme through AHP analysis on the basis of it. The result of the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The result of evaluation indicators may be summarized by dividing into residential area and commercial area. In category, the safety is shown to be more important than other indicators in the analysis when evaluation (residential area is 0.514 and commercial area is 0.439). Importance of evaluation indicators was analyzed in order Average Vehicle Speed, Traffic Accident Severity, and Pedestrian Separation. Residential areas to help keep the safety of pedestrians 'Average Vehicle Speed' as the major indices were derived. In commercial areas were analyzed as an important indicator Pedestrian Separation. Because there are so many pedestrians. When applying the effect of Traffic Calming, residential is greater than the commercial area.
In the study, evaluation indica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in applying traffic calming schemes were developed, and it was intended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indicators that should most considered in evaluation traffic calming scheme through AHP analysis on the basis of it. The result of the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The result of evaluation indicators may be summarized by dividing into residential area and commercial area. In category, the safety is shown to be more important than other indicators in the analysis when evaluation (residential area is 0.514 and commercial area is 0.439). Importance of evaluation indicators was analyzed in order Average Vehicle Speed, Traffic Accident Severity, and Pedestrian Separation. Residential areas to help keep the safety of pedestrians 'Average Vehicle Speed' as the major indices were derived. In commercial areas were analyzed as an important indicator Pedestrian Separation. Because there are so many pedestrians. When applying the effect of Traffic Calming, residential is greater than the commercial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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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온화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할 평가지표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통정온화 기법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평가지표들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평가시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평가근거가 미비하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교통정온화의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평가지표 적합성검증을 통하여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특히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평가지표에 대한 가중치의 차이가 있을 것을 고려하여 AHP분석을 각각 분석하였으며, 각 평가지표별 정량화 방안을 연구한 후 최종적으로 사례지를 선정하여 직접평가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점 혹은 구간이 아닌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교통정온화사업 시행에 따른 평가점수 산출이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보행안전구역사업, 스쿨존 설치 등의 효과분석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정온화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자동차 속도제어를 통한 근린지구의 보호, 둘째로는 교통량 감소를 통한 근린지구의 보호, 그리고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내의 도로이용자들 통행행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가설설정은 대립가설(H1:µ1>3)에 대조하여 영가설(H0:µ1≤3)을 검증하였다.
제안 방법
2.3 지표의 적합성 검증
검토된 지표들이 교통정온화 기법의 평가지표로 적합한지를 교통관련 전문가 총 30인을 대상으로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
교통정온화기법과 관련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지표는 동일하나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대한 AHP설문지를 각각 설문하여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넷째, 평가지표의 AHP가중치를 산정하고, 각 평가지표별 정량화 방안을 연구한다.
대상지를 직접 평가하기위하여 지표의 계량화 방안을 모색 하였다. 계량화 방안은 표 7과 같다.
둘째, 가로구간과 교차구간의 특성을 포함하는 지역단위의 평가지표를 개발한다.
주거지역에서 정온화기법이 미도입된 사례로는 학동공원 주변지역을 선정하였고, 정온화기법이 도입된지역으로는 은 평뉴타운을 선정하였다. 또 상업지역에서는 정온화기법 미도입지역으로는 여의도KBS별관 주변지역을 선정하고, 정온화 기법이 적용된 지역으로는 덕수궁길을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교통정온화 기법 검토와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부문과 올바른 적용지침개발 등에 필요한 행정·제도적 부문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적정 대상지를 선정하여 본 연구의 내용을 검증한다.
셋째, 다양한 정량적·정성적 평가지표개발 및 정량화 방안을 검토한다.
앞서 선정된 4개의 사례지를 평가지표의 계량화 방법을 적용하여 직접 평가하여 보았다. 직접계량화가 가능한 9개의 지표는 바로 사용하였으며 정성적지표의 정량화가 필요한 지표는 각 사례지 당 최소 30부 이상의 설문을 실시하여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지표의 종합은 선행연구와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효과를 고려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종합하였다. 이렇게 종합화된 지표를 중심으로 전문가회의(FGI: Focus Group Interview)를 거쳐 1차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는 1차평가지표로 선정된 지표를 지표의 적합성검증(일표본t-test)을 통하여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적합도 검증을 위해 5점 리커드 척도(1=매우 부적합, 2=다소 부적합, 3=보통, 4=다소 적합, 5=매우 적합)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의 내용은 표 1과 같다.
설 문조사는 2012년 3월 5일~20일까지 학계(석사이상), 전문연구기관, 기타관련 엔지니어링회사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가능한 개별면접을 통해 설문조사의 취지 및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개별면접조사가 어려운 경우 Internet 매체를 이용한 Online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지를 직접 평가하기 위하여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각 2개의 지역을 선정하였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에서 교통정온 화기법의 도입지역과 미도입지역의 대표적인 지역을 각각 조사하여 총 4개의 지역을 평가하였다.
계량화 방안은 표 7과 같다. 지표의 계량화 방안은 총 12개 지표 중 9개 지표는 기존에 논문과 문헌에서 사용된 계량화방안 및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을 적용하였고 나머지 3개의 지표는 정성적인 부분으로 설문을 활용하여 정성적지표의 정량화를 시도하였다.
우선 평가지표의 개발은 지표를 종합하는 것을 시작으로 진행하였다. 지표의 종합은 선행연구와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효과를 고려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종합하였다. 이렇게 종합화된 지표를 중심으로 전문가회의(FGI: Focus Group Interview)를 거쳐 1차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앞서 선정된 4개의 사례지를 평가지표의 계량화 방법을 적용하여 직접 평가하여 보았다. 직접계량화가 가능한 9개의 지표는 바로 사용하였으며 정성적지표의 정량화가 필요한 지표는 각 사례지 당 최소 30부 이상의 설문을 실시하여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첫째, 교통정온화 평가근거가 미비하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선행연구를 고찰한다.
최종적으로 사례지를 선정하여 직접평가를 적용한다.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의 평가근거가 미비하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교통정온화의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평가지표 적합성검증을 통하여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특히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평가지표에 대한 가중치의 차이가 있을 것을 고려하여 AHP분석을 각각 분석하였으며, 각 평가지표별 정량화 방안을 연구한 후 최종적으로 사례지를 선정하여 직접평가를 적용하였다.
평가지표의 개발방향은 선행연구, 개념 및 효과, 현장조사여건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례지를 직접 평가하기 위하여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각 2개의 지역을 선정하였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에서 교통정온 화기법의 도입지역과 미도입지역의 대표적인 지역을 각각 조사하여 총 4개의 지역을 평가하였다.
설 문조사는 2012년 3월 5일~20일까지 학계(석사이상), 전문연구기관, 기타관련 엔지니어링회사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가능한 개별면접을 통해 설문조사의 취지 및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주거지역에서 정온화기법이 미도입된 사례로는 학동공원 주변지역을 선정하였고, 정온화기법이 도입된지역으로는 은 평뉴타운을 선정하였다. 또 상업지역에서는 정온화기법 미도입지역으로는 여의도KBS별관 주변지역을 선정하고, 정온화 기법이 적용된 지역으로는 덕수궁길을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평가지표 가중치 분석결과를 살펴볼때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은 가중치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을 구분하여 사례분석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설정은 대립가설(H1:µ1>3)에 대조하여 영가설(H0:µ1≤3)을 검증하였다. 결정기준은 95% 신뢰 수준에서 일표본 t-검정 결과의 유의수준(p-value)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SPSS에서는 양측검정의 결과물만을 제시하므로 각 평가항목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평균값 보다 우향하는 경우는 p-value/2로, 평균값 보다 좌향하는 경우에는 1-(p-value/2)로 보정한 단측 검정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렇게 종합화된 지표를 중심으로 전문가회의(FGI: Focus Group Interview)를 거쳐 1차 평가지표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는 1차평가지표로 선정된 지표를 지표의 적합성검증(일표본t-test)을 통하여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평가지표로서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SPSS 18.0을 이용한 일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척도 3이상의 등급이 다소 적합, 매우 적합을 나타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의 t-검정 결과 3 보다 큰 값의 지표들이 임계값(critical rating)으로 고려 되어지도록 제시하였다. 가설설정은 대립가설(H1:µ1>3)에 대조하여 영가설(H0:µ1≤3)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각 교통정온화 평가지표의 가중치 적용 평가점수 결과를 살펴보면 주거지역은 교통정온화 도입지역과 미도입지역의 점수 차가 크고, 상업지역은 그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도출 되었다.
본 연구의 평가지표 적합도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검증결과 안전측면에서는 총사고 회수, 환경적측면에서는 보행 주변환경개선, 시설측면에서는 경계표시,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위한 공급가 평가지표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AHP분석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시 일관성 검증을 통한 표본수가 상당히 제한적이였다. 따라서 향후 표본수 확대를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방향을 설정하는데 선행연구와 교통정온화의 개념 및 효과를 주요하게 고려하고 현장조사를 통하여 지표를 종합한다.
세부평가지표의 중요도를 살펴보면, 주거와 상업지역 모두 공통으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 보차분리정도, 교통사고 심각도가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로 도출되었다. 교통정온화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가 가장 주요한 지표라는 의미이다.
셋째, 종합한 평가지표에서 평가지표 적합성검증을 통하여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한다.
셋째, 지역단위의 평가보다는 개별 정온화기법에 대한 평가가 대부분이며, 다양한 평가지표를 적용한 종합적인 연구가 미흡하다.
전문가 조사 설문지 배포수 및 회수율은 표 4와 같다 회수된 각 설문지의 일관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일관성 지수(C.R)가 0.1 이하로 90점 이상의 수준을 가지는 설문지는 총 82부 중 51부로 나타났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 대분류의 가중치는 주거지역의 안전측면(0.514), 상업지역의 안전측면(0.439)로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공통으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 보차 분리정도, 교통사고 심각도가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로 도출되었다. 다음으로는 ‘보행통행여건’, ‘제한속도 위반율’, ‘대기오염’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의 대분류의 가중치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공통으로 자동차 평균주행속도, 보차분리정도, 교통사고 심각도 순으로 도출되었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주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상업지역에서는 특성상 많은 보행량 때문에 ‘보차분리정도’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주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상업지역에서는 특성상 많은 보행량 때문에 ‘보차분리정도’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중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보행통행여건, 제한속도 위반율 순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안전, 환경, 시설, 형평성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교통정온화지역 평가방안을 수립한다.
평가지표를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교통정온화는 주거지역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상업지역에 적용하였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고려할 때 교통정온화를 적용하여 효과를 유도할 경우 주거지에 우선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주거지역에서는 제한속도 보다 낮은 속도라 해도 주택가에서는 전반적인 평균속도가 보행약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기 때문에 ‘자동차 평균 주행속도’가 주요한 지표로 도출되었으며, 상업지역에서는 특성상 많은 보행량 때문에 ‘보차분리정도’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지표를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교통정온화는 주거지역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상업지역에 적용하였을 때 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온화기법의 평가 시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둘째, 교통정온화의 물리적 시설, 목적, 이용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 부족하다.
둘째, AHP분석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시 일관성 검증을 통한 표본수가 상당히 제한적이였다. 따라서 향후 표본수 확대를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양한 대상지를 평가하지 못하여 평가의 보편성 얻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에는 확대된 사례지의 연구를 하여 교통정온화 평가점수를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점 혹은 구간이 아닌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교통정온화사업 시행에 따른 평가점수 산출이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보행안전구역사업, 스쿨존 설치 등의 효과분석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평가지표와 그 중요도들은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이 적용된 대상지를 평가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관련정책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평가지표를 사례지에 적용해본 결과 교통정온화는 주거지역에 적용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상업지역에 적용하였을 때 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온화기법의 평가 시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각 지표들간의 독립을 가정하는 AHP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향후에는 이들 지표간의 상관성을 고려할 수 있는 확장형 AHP나 ANP분석방법을 통한 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교통정온화 평가의 대상지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다양한 대상지를 평가하지 못하여 평가의 보편성 얻지는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정온화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선진국에서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을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다. 교통정온화는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 도로에 관련된 사람들의 행태를 변화시키고, 이동성, 접근성, 안전성, 효율설, 미적환경 등을 증진시키며, 가로 환경개선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지구교통개선사업(TIP)이라는 명칭아래 주거지역 생활중심도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하였는데 교통개선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통정온화기법의 부재와 인식부족으로 사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되지 못하였다.
교통정온화의 기법은 어떻게 구분할수 있는가?
교통정온화의 기법은 교통단속이나 규제 등의 법적, 제도적인 기법인 비물리적기법(non-physical measures)과 물리적 시설물을 설치하여 차량을 강제적으로 제어하는 기법인 물리적기법(physical measures)로 구분할 수 있다(그림 3).
AHP분석을 통한 계층별 결과를 해석해 보면 어떤가?
AHP분석을 통한 계층별 결과를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 모두 교통정온화의 대분류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교통정온화에서 가장중시하고 있는 부분은 주거지역, 상업지역 모두 안전측면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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