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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안전을 위한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계획지표의 중요도 분석 - 물리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Importance of Planning Indicator of Traffic Calming Technique for Walk Safety - Focusing on Physical Side -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1 no.4 = no.30, 2015년, pp.570 - 580  

Yoon, Sanghoon (U-City Convergence Research Institute, Kangnam University) ,  Choi, Hyoungsun (Center of Support for Residence Regeneration) ,  Lee, Joohyung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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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계획지표들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계획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계획지표에서의 결과는 도로구간과 교차점구간으로 나누어 요약할 수 있다. 도로구간에서는 감속자극장치의 경우 험프(0.35), 시각제어 장치에서는 이미지험프/폴트(0.31), 시케인에서는 슬라럼형도로(0.52), 통과경로의 차단에서는 볼라드(0.47)가 가장 계획시 중요하고 우선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점 구간에서는 시각제어장치의 경우 신호 표지(0.33), 감속 자극장치에서는 교차로올림(0.44), 시케인에서는 지그재그형 도로(0.65), 통과경로의 차단에서는 교차점의 직진차단(0.45)이 가장 계획시 중요하고 우선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책수립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planning indicator that should be considered in applying traffic calming technique was derived, and it was intended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indicator that should most considered in planning traffic calming technique through AHP analysis on the basis of it. The result of planning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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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종합화되어진 지표들을 전문가 설문을 통한 AHP분석을 수행하여 교통정온화 기법 수행시에 우선 고려되어야 할 계획지표들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계획지표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적용시 고려되어야 할 계획지표들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교통정온화 기법 계획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지표들을 AHP분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온화 기법 계획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져야 하는 계획지표를 도출하고 그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시 또는 정책 수립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안전을 위한 교통정온화 계획기법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설정은 대립가설(H1 : μ1 > 3)에 대조하여 영가설(H0 : μ1 ≤ 3)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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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많은 도로를 건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함께 개인승용차가 증가하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도로를 건설하게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도로가 간선도로급의 건설에만 치중되면서 정작 건설 또는 개선이 필요한 주거지역 주변의 생활중심로 및 이면도로에는 투자가 미흡하였다.
주거지역 주변의 생활중심로 및 이면도로의 건설 및 개선 미흡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대부분의 도로가 간선도로급의 건설에만 치중되면서 정작 건설 또는 개선이 필요한 주거지역 주변의 생활중심로 및 이면도로에는 투자가 미흡하였다. 따라서 무질서한 차량으로 인한 교통혼잡, 교통사고, 소음, 주차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 시행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선진국에서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을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지구교통개선사업(TIP)이라는 명칭아래 주거지역 생활중심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하였는데 교통개선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기법의 부재와 인식부족으로 사업이 효율적으로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Traffic calming 기법 적용시에 필요한 다양한 계획지표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이 기법에 대한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을뿐 이러한 계획지표에 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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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ark, Wanyoung.Won, Jaimu (2012), "A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System for Traffic Calming Sche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32(4D). 

  2. Park, Sunghae.Yoon, Sanghoon.Park, Wanyoung.Won, Jaimu (2011), "A Development of the Planning Criteria for TOD Plans Using FuzzyANP Methods", Seoul Studies Vol.12 No.3, the Seoul Institute. 

  3. Oh, Junseo.Oh, Seunghwoon.Lee, Byeongsaeng(2006), "Basic Study of Applying Traffic Calming Method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26(4D), p.553-557. 

  4. Seoul Special City (2003), "Transportation Report of Special Traffic Measure in Seoul" 

  5. Kwon, Heekyoung(2002), "Effectiveness Questions of Traffic Calming Measures", Master's Thesis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6. Kim, Yongseok.Cho, Wonbum(2009), "Traffic Calming Zone Design", Conference o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0 

  7. Kim, Yunhwan.Han, Sangwook.Park, Byungho(2007), "Introducing Traffic Calming Schemes to Community Planning",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Vol.26 NO.2. 

  8. Sheila Sarkar(1995), "Evaluation of Different Types of Vehicle-Pedestrian Sepa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Kim, Younggoan(2011), "A Study on the User's Reference Factors Analysis in Industrial Sites : Centered on Urban Style High-Tech Industry", Master's Thesis of Hanyang University. 

  10. Kim, Jongsik(2003), "An Effect Analysis on the Traffic Speed Variations Vehicles Passing the Speed Hump", Master's Thesis of Hanyang University. 

  11. Ji, Usuk(2004), "A Construction method of Traffic Calming System for New Cities", Urban Information Service, Korea Planning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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