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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4D, 2012년, pp.345 - 356
한대석 (Osaka대학 토목공학전공) ,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Road pavement requires repetitive maintenance works to maintain satisfactory service level to the public. However, the repetitive maintenance works upon deteriorated pavement structure make negative effects to deterioration speed. It often leads to inefficient use of limited budget. For that reas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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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하부구조와 반복적인 유지보수가 만들어내는 문제점은? | 도로포장은 충족되어야 하는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적인 유지보수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노후화된 하부구조와 반복적인 유지보수는 포장의 파손속도를 가속화시키기도 하며, 이는 한정된 예산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래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도로의 재포장이 주기적으로 요구된다. | |
신뢰성 이론은 최근 어떻게 이용되는가? | 한편, 신뢰성 이론(reliability theory)은 주로 산업공학에서 품질관리 및 사후서비스 정책 등의 결정에 많이 활용되었으며, 의료분야에서도 환자의 상태변화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어 왔다(정해성, 1997; 김종걸 등, 2000). 그러나 최근에는 자산관리분야에서도 도로수명의 분포 도출을 통해 평균기대수명, 특정시점에서의 (혹은 특정시점까지의) 파손율 또는 신뢰도를 예측하는 등, 도로유지보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도명식, 2010; 도명식 등, 2010; Tsuda 등, 2006; Kobayashi 등, 2010b). 이런 노력들로 인해 자산관리분야는 과거 HDM-4나 RealCOST, MicroPaver, RoSy SYSTEM 등 상용화 프로그램에 의존하던 시대에서, 점차 자신의 실정에 맞는 자기화된 (customized)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 |
도로포장에서 반복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한 이유는? | 도로포장은 충족되어야 하는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반복적인 유지보수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노후화된 하부구조와 반복적인 유지보수는 포장의 파손속도를 가속화시키기도 하며, 이는 한정된 예산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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