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농어촌지역의 교통약자에 대한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등이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고, 기존 고비용 저효율인 버스운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하여 이용자 맞춤형서비스로의 전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기존 농어촌버스의 노선운행시스템 대안으로 수요대응형교통(Demad Responsive Transport)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DRT는 교통소외지역의 이용자편의를 증진시키는 것을 큰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도입에 따른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농어촌지역에 DRT를 도입하였을 경우 차량운행대수 및 운행비용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비용측면에서의 도입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농어촌버스의 대당 운행노선수의 과다와 노선혼재의 특성으로 DRT가 도입되더라도 기존 차량대수의 감축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기존 노선운행시스템에 비해 추가차량 소요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추가차량 소요는 운행비용 증가를 가져오게 되어, 도입 전과 비교하여 약 5~12%의 운행비용 증가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향후 농어촌지역에 DRT 도입을 위해서는 교통소외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증진을 목적으로 할 것인지, 기존 노선운행시스템의 비용비효율 해소를 목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방향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최근 농어촌지역의 교통약자에 대한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등이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고, 기존 고비용 저효율인 버스운영 시스템의 개선을 통하여 이용자 맞춤형서비스로의 전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기존 농어촌버스의 노선운행시스템 대안으로 수요대응형교통(Demad Responsive Transport)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DRT는 교통소외지역의 이용자편의를 증진시키는 것을 큰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도입에 따른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농어촌지역에 DRT를 도입하였을 경우 차량운행대수 및 운행비용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비용측면에서의 도입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농어촌버스의 대당 운행노선수의 과다와 노선혼재의 특성으로 DRT가 도입되더라도 기존 차량대수의 감축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기존 노선운행시스템에 비해 추가차량 소요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추가차량 소요는 운행비용 증가를 가져오게 되어, 도입 전과 비교하여 약 5~12%의 운행비용 증가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향후 농어촌지역에 DRT 도입을 위해서는 교통소외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증진을 목적으로 할 것인지, 기존 노선운행시스템의 비용비효율 해소를 목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방향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Recently, improving public transport service at disabled people has emerged as a social issue in rural areas. By improving expensive and inefficient existing operating system, the rural bus have to change a personalized service. Under these circumstances,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are promoti...
Recently, improving public transport service at disabled people has emerged as a social issue in rural areas. By improving expensive and inefficient existing operating system, the rural bus have to change a personalized service. Under these circumstances,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are promoting the introduction of DRT(Demand response transport). DRT system is intended to promote the user's convenience. But, until now, in-depth research on the operating costs for the introduction of DRT is not well known. This study aims to look at changes in number of vehicle and operating costs before and after introduction of DRT. The results are as follows. Even though introducing DRT, total number of vehicles increases because it does not reduce the existing number of vehicles. And this study estimated to about 5 to 12 percent of the increase in the operating cost comparing before introduction of DRT. Therefore, The introduction of DRT in rural areas is a need to set the exact purpose as promote transportation convenience or cost efficiency.
Recently, improving public transport service at disabled people has emerged as a social issue in rural areas. By improving expensive and inefficient existing operating system, the rural bus have to change a personalized service. Under these circumstances,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are promoting the introduction of DRT(Demand response transport). DRT system is intended to promote the user's convenience. But, until now, in-depth research on the operating costs for the introduction of DRT is not well known. This study aims to look at changes in number of vehicle and operating costs before and after introduction of DRT. The results are as follows. Even though introducing DRT, total number of vehicles increases because it does not reduce the existing number of vehicles. And this study estimated to about 5 to 12 percent of the increase in the operating cost comparing before introduction of DRT. Therefore, The introduction of DRT in rural areas is a need to set the exact purpose as promote transportation convenience or cost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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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일권역에 따라 대안별 영향노선의 운행점유율과 일반노선의 인접 권역으로 승계가능성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도입대 안별 영향노선의 차량운행점유율은 식 (2)에 의해 산정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버스의 운행대수, 노선현황 등의 자료를 기초로 DRT도입 전·후의 차량대수 및 운행비용의 변화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지역에 DRT 도입 전·후의 운행비용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비용측면에서 의 도입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해 보는 것으로 주된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그리고 차량대수 조정을 위한 차량운행점유율(%)은 70.0%로 가정2)하여 그림 2와 같이 감차여부를 검토한다.
제안 방법
DRT도입에 따른 차량대수의 변화와 운행비용 추정을 위해서 옥천군과 의성군의 농어촌버스 운행 관련 자료를 사례로 실증분석을 한다. 두 지역 농어촌버스의 경우 비용절감 차원에서 기존 업체와 상이하게 중형버스(16인승 이상)의 운행비율이 비교적 높아, DRT 도입 시 신규차량에 투입에 대한 비용부담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DRT도입을 위한 법·제도적 전제조건 및 지자체의 역할 등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국내연구의 대부분은 DRT도입에 대한 필요성 및 도입방안을 제시하는데 그치고 있다. 그리고 외국의 경우에는 기 도입된 DRT시스템의 평가를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그러나 이들 선행연구는 DRT 도입에 따른 운행비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DRT의 경우에는 기존 차량의 수요에 대응한 탄력적 운행서비스 개념이므로 운행비용 구조가 기존 노선버스와 유사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존 노선운행시스템의 유지를 위한 비용과 DRT 도입에 따른 비용을 산정함에 있어, 운행비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비용항목을 표 2와 같이 선정하여 분석한다. 또한 DRT 운행에 필수적인 콜 시스템 구축비용과 시스템유지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 농어촌지역의 벽지명령노선에 DRT를 도입할 경우 필요한 차량대수는 현행 벽지명령노선의 점유정도를 기준으로 식 (4)에 의해 산정한다.
한편 현행 농어촌버스 노선서비스 제공유형이 1대의 차량으로 동일권역(읍, 면)을 담당하는 구조와 1대의 차량으로군 전체를 담당하는 구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동일권역에 대하여 코스를 정하여 운행하는 옥천군 농어촌버스와 군 전지역을 코스별로 운행하는 의성군 농어촌버스의 노선운행 및 비용자료를 근거로 실증분석으로 시행한다.
현재 농어촌버스의 경우에는 대부분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수지적자율이 40%1)에 육박하고 있어 정부 및 지자체의 재정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구조이다. 또한 비수익노선에 DRT 도입을 위해서는 노선별 수입구조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필요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 지역 버스운행 노선 중 벽지명령노선을 공간적 범위로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DRT 도입 이후 기존 노선운행시스템 운행 유지를 위한 차량대수와 DRT 도입차량의 대수를 각각 산정하고, DRT도입 전·후의 운행비용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주요 흐름으로 한다.
먼저 오윤표 외(2008)는 김해시를 사례로 DRT시스템의 도입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지역주민의 설문조사에 근거하여 DRT도입 가능성을 진단하고, 차량, 예약방식, 요금체계 등도입방안을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DRT는 이용자의 호출에 의해 노선운행을 탄력적으로 변경 하기 때문에, 운행지역의 DRT 수요를 담당하기 위한 오퍼레이터, 차량단말기 등의 시스템 구축비가 소요된다. 국내 DRT시스템의 개발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비용산출에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라북도(2011)의 연구 보고서에서 제시한 자료를 활용한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내용인 DRT도입 전·후의 운행비용 비교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는 2012년 자료를 활용하되, 현재 자료취득이 어려울 경우 과거자료를 이용한다.
성능/효과
먼저 Navin(1974)는 미국 메릴랜드주 콜롬비아와 캐나다 온타리오 주 베이리즈 지역을 대상으로 기존 기존 대중교통체계와 DRT의 접근시간과 대기시간을 비교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접근시간은 두 지역 모두 DRT가 더 작은 반면, 대기시간은 예약방식에 따라, 차내시간은 노선형태에 따라 다르다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넷째, 농어촌지역에 DRT 도입을 검토할 경우 도입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함이 바람직하다. 도입목적을 기존 노선운행서비스의 공급수준이 열악하여 교통소외 지역주민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다면, 운행비용이 다소 증가하더라도 도입 추진은 타당하다.
둘째, 농어촌버스의 노선형태가 일반노선과 벽지명령노선이 혼재되어 있는 구조에서는 DRT를 도입하더라도 기존 노선구간의 서비스공급 유지를 위한 차량과 DRT 운행차량이 필요하게 되어, 기존 노선운행시스템에 비해 추가차량 소요가 발생한다.
첫째, 농어촌지역에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DRT 운행비용을 추정해봄으로써 도입가능성을 개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대부분 이용자 설문조사에 의해 파악되는 DRT 도입대상 및 규모(운행대수)와는 달리 비용구조가 유사한 기존 노선버스의 실적자료에 근거하여 산출함으로써, 보다 현실성이 있는 자료 도출이 가능하다.
벽지명령노선에 DRT 도입 시 9인승 소형승합차량으로 운행할 경우 402백만원, 15인승 중형승합차량으로 운행할 경우 425백만원의 비용발생이 예상된다. 따라서 의성군 DRT 도입 후 전체의 연간 총 운행비용은 DRT 운행차량 크기에 따라 각각 2,406백만원, 2,429백만원으로 추정되어, 도입 전과 비교하여 11.9~13.0%의 운행비용 증가가 예상된다.
셋째, 추가차량 소요는 운행비용 증가를 가져오게 되는 바, 실제 사례지역의 자료를 근거로 추정해 보면, DRT 도입 시지역여건 및 노선운행형태에 따라 각각 5~12%의 비용증가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운행비용 증가는 수지 균형이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할 경우 오히려 기존 시스템 유지를 위한 재정지원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한 의성군의 경우에는 차량대수는 총 22대로, 이중 대형버스가 2대, 중형버스가 20대가 운행되고 있다. 전체 88개 노선에서 195회를 운행하고 있고, 편도운행거리는 1,802.2km로 노선 당 평균 운행거리는 20.5km로 나타났다.
첫째, 농어촌버스 차량 1대가 담당하는 노선수가 대도시 시내버스에 비해 비교적 많기 때문에, DRT 도입에 따른 노선폐지 및 축소에 따른 기존 차량대수의 감축효과는 미미하다는 것이다. 특히 의성군과 같이 1대의 차량으로 군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노선을 운행하는 경우에는 특정구간(벽지 명령노선)에 DRT를 도입하더라도 기존 운행대수의 감축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농어촌지역에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DRT 운행비용을 추정해봄으로써 도입가능성을 개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대부분 이용자 설문조사에 의해 파악되는 DRT 도입대상 및 규모(운행대수)와는 달리 비용구조가 유사한 기존 노선버스의 실적자료에 근거하여 산출함으로써, 보다 현실성이 있는 자료 도출이 가능하다.
Frank Spielberg(2004)는 미국의 서비스 공백지역과 기존 노선버스에 DRT를 도입한 사례 및 효과를 밝히고 있다. 평가항목으로는 서비스 질과 승객수 변화를 지표로 설정하였고, 두 경우 모두 승객수 증가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T를 노선운행방법에 따라 구분하면 어떤 유형들로 구분할 수 있나요?
DRT를 노선운행방법에 따라 구분해 보면 크게 고정노선형, 경로이탈형, 준다이나믹형, 다이나믹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고정노선형(Fixed)은 예약이 없을 경우만 고정노선을 운행하는 형태이고, 경로이탈형(Semi-Fixed) 은 운행시간표에 따라 운행구역 내에 고정경로를 운행하지만 예약이 있는 경우에는 고정된 경로를 이탈하여 예약자를 수송하는 유형이다.
수요대응형교통이란 무엇인가요?
수요대응형교통(DRT)이란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노선, 정 류장, 운행시각을 변경하여 운행하는 교통시스템으로 버스의 대량수송과 택시의 ‘도어 투 도어(door-to-door)’ 서비스의 장점을 결합한 버스와 택시의 중간 위치에 해당되는 대중교통서비스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1)
박상우 외(2008) 수요대응형 교통체계 평가모형 구축-복지교통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송기욱(2009) 경남의 수요감응형버스(DRT) 시스템에 관한 연구, 경남발전연구원.
송재룡 외(2004) 경기도 버스노선의 비수익성 개선방안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오윤표 외(2008) 고령화사회의 DRT시스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농촌계획, Vol. 14, No. 3.
옥천군(2011) 옥천군 농어촌버스 단일화요금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2011) 전라북도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도입방안 연구.
조규석(2004) 대중교통과 자가용승용차의 운행비용 비교분석,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주재홍 외(2008) 교통낙후지역 벽지노선 지역주민 대중교통 통행행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 753-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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