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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6 = no.57, 2012년, pp.1024 - 1031
길현철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안동만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In the past, the part of development of that is used for the military aviation target or reconnaissance is being extended to the range of application not only reconnaissance but also civilian industry as the introduction of the newest IT technology and the technical evolution. The Civilian low-co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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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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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형 무인항공기의 탑재 시스템은 대부분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 향후 무인항공기 시장에서 주도적인 성장이 예상되 는 저가형 무인항공기는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확대적용이 가속화 되고 있다. 저가형 무인항공기 통합설계 및 운용기술이 개발이 진행이 되어 지고 있 는 가운데 무인기 탑재요소 장비들은 점차 소형화되 어지고 있으며, 탑재 시스템은 대부분이 전자 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전자장치는 탑재 시스템의 무게와 크기를 줄이고, 데이터 버스(Data Bus)를 통해 복잡한 기능의 구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
무인기 개발의 최신기술의 활용 범위는 어느 분야까지 넓혀지고 있는가? | 과거 주로 군사용 항공표적 및 정찰용으로 사용되어 왔던 무인기 개발의 최신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군 사정찰뿐만 아니라 기상관측, 농업, 통신, 해안경비 등 민간 부분에 까지 그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향후 무인항공기 시장에서 주도적인 성장이 예상되 는 저가형 무인항공기는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확대적용이 가속화 되고 있다. | |
항공기 데이터 버스로 독점적으로 운영되던 MIL-STD-1553B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무인항공기 운용에 있어 데이터 버스는 주요한 부분이며, 항공기 데이터 버스로 독점적으로 운영되던 MIL-STD-1553B나 ARINC 버스 시스템은 높은 가격과 기술의존도로 인하여 개발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특히 MIL-STD-1533B는 높은 신뢰성으로 국내 무인항공기에 많이 적용되고 있지만 과거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고가의 시스템이어서 저가형 무인 항공기 시스템으로 구성하기에는 하드웨어 자원이 너무 방대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차량용 외에도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고 있는 산업용 데이터 버스인 CAN(Controller Area Network)버스를 적용하거나 필수적인 장비만 탑재하여 다양한 목적에 맞는 저가형 무인항공기를 연구할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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