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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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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TK-GPS (Real Time Kinematic-Global Positioning System) 측위법을 이용한 변위 계측 결과,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계측 결과, 그리고 LVDT(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의 변위계측 결과를 비교하여 RTK-GPS와 가속도계 센서를 구조물에 적용할 때의 문제점들을 파악하였다. 또한, 관측빈도와 측위 정확도를 향상시킨 RTK-GPS와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계측 결과를 통합 계산하여 절대변위인 LVDT와 비교를 통해 생성된 통합 변위의 정확도와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oblems of RTK (Real Time Kinematic)-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and an accelerometer sensor when applied to structures were experimentally identified through a comparison between results of the displacement measurement using the RTK-GPS, the accelerometer, and LVDT (Linear va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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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RTK-GPS와 가속도계 센서를 통합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모니터링에 적용하기에 타당한지를 분석하고 검토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정밀측정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의식과 기존 센서들을 신뢰할 수 있는 타당성 분석의 필요성과 변위계측 센서들의 한계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기존의 변위계측 센서들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을 배경으로 하여 수행되었다. 비교적 높은 빈도로 정밀한 계측을 수행할 수 있는 RTK(Real Time Kinematic)-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치측정 기술을 선정하였으며, 측량 빈도와 정확도 향상을 위해 가속도계 센서의 측정 결과와 연계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지속적인 계측을 통해 안정성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구조물 거동모니터링을 목적으로 RTK-GPS, 가속도계, 그리고 LVDT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거동을 모니터링하고 각 센서별 비교를 통해 센서들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내고, RTK-GPS 변위 데이터와 가속도계 변위 데이터를 통합하여 기준변위로 사용한 LVDT 데이터와 비교를 통해 생성된 Integration 변위의 정확도와 타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이러한 배경 가운데 설정한 본 연구의 목적은 측지⋅측량 분야의 정밀한 3차원 절대측위 방법인 RTK-GPS 측위 결과,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계측 결과와 LVDT(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의 변위계측 결과를 비교하여 RTK-GPS와 가속도계 센서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RTK-GPS 측위법과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계측 결과를 통합계산 하여 관측빈도와 측위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구조물 변위 계측에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안정성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 이러한 배경 가운데 설정한 본 연구의 목적은 측지⋅측량 분야의 정밀한 3차원 절대측위 방법인 RTK-GPS 측위 결과,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계측 결과와 LVDT(Linear variable differential transformer)의 변위계측 결과를 비교하여 RTK-GPS와 가속도계 센서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RTK-GPS 측위법과 가속도계를 이용한 변위계측 결과를 통합계산 하여 관측빈도와 측위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구조물 변위 계측에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안정성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구조물 거동모니터링에 있어서 RTK-GPS와 가속도계 센서의 타당성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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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전체 시스템은 RTK-GPS 측위 시스템을 구성하는 GPS 기준국과 이동국 및 보정신호 송⋅수신용 무선 모뎀, 그 리고 가속도계와 A/D 컨버터, 자료처리 시스템 등으로 구성하였다. GPS 기준국은 실시간으로 산출한 보정신호를 라디오 모뎀을 통해 GPS 이동국으로 전송한다.
해외에서 GPS를 이용한 구조물의 정밀 변위 계측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주요 선진국에서는 GPS를 이용한 구조물의 정밀 변위 계측이 국내보다 일찍 연구되기 시작했다. 영국 Nottingham 대학에서는 교량의 거동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GPS와가 속도계를 이용해 분석 했으며(Roberts 등, 2004), 일본 Tokyo Polytechnic 대학에서는 지진과 풍하중에 대한 108m 철탑구조물의 모니터링을 GPS와 가속도계를 이용 하여 분석했다(Xiaojing Li et al., 2006). 그리고 홍콩 Polytechnic 대학에서는 GPS와 가속도계의 통합데이터를 EMD(Empirical mode decomposition)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였다(Chan, W. S et al., 2006). 
RTK-GPS와 가속도계로 측정한 각각의 변위 측정 데이터는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RTK-GPS와 가속도계로 측정한 각각의 변위 측정 데이터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RTK-GPS로 측정한 자료는 높은 절대정확도를 나타내는 반면에 관측 빈도가 1Hz의 낮은 수준이다. 가속도계로 측정한 자료는 높은 관측빈도를 나타내는 반면에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 나는 변위 부분이 누적오차를 소거하기 위한 필터링 과정 에서 오차와 함께 소거되는 단점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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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박효선, 손홍규, 김일수, 박재환, "GPS를 이용한 고층 건물의 풍응답 모니터링", 대한건축학회, vol. 21, No. 4, 2005, pp.11-19. 

  2. 홍윤화, "구조물 실측 가속도로부터 변위를 예측하기 위한 역해석 문제에서의 정규화 기법", 서울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07. 

  3. Chan, W. S., Xu, Y. L., Ding, X. L., Dai, W. J., "An integrated GPS-accelerometer data processing technique for structural deformation monitoring", JOURNAL OF GEODESY, vol. 80, No. 12, 2006, pp.705-719. 

  4. G. W. Roberts, X. Meng, A. H. Dodson,, "Integrating a Global Positioning System and Accelerometers to Monitor the Deflection of Bridges", Journal of surveying engineering, vol. 130, No. 2, 2004, pp.65-72. 

  5. Li, X, Ge, L, Ambikairajah, E, Rizos, C, Tamura, Y, Yoshida, A., "Full-scale structural monitoring using an integrated GPS and accelerometer system", GPS SOLUTIONS, vol. 10, No. 4, 2006, pp.23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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