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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1, 2012년, pp.109 - 135
On the standards or elements of teaching evaluation,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carried out the following research such as : 1)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on teaching evaluation between 2004 and 2006, and 2) investigation on the elements of Teacher Knowledge. The 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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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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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사의 실천 지식은 무엇으로 둘 수 있는가? | 이렇게 하여 수학과 PCK 개념을 단순히 내용과 교수법의 교차뿐만 아니라, 수학 교사가 교실 수업에서 나타내고 있는 교과 교사로서의 고유한 지식과 기능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한 마디로, 수학과 PCK는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내용, 학생, 상황 지식의 영향 하에 형성되지만, 이와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수학 교사의 실천 지식으로, 여기에는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수업 상황 지식’을 둘 수 있다(최승현 외, 2007) | |
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수업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는가? | 이러한 취지를 살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학 교과를 비롯하여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수업 평가 기준, 즉 ‘교사 지식’, ‘계획’, ‘실천’, ‘전문성(반성)’의 네 개의 평가 기준 영역과 그에 따른 하위 평가 요소 및 관찰 지표를 마련한 바 있다(임찬빈 외, 2004, 2005, 2006). 이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독려하기 위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이뤄진 것이며, 또한 교사가 자기평가(self-assessment)를 통해 필요한 평가 영역 및 기준을 선택하여 스스로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 개선의 여지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부록 2의 평가 요소 참조>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전문성 시장을 위한 교사 수업 평가 기준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취지를 살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학 교과를 비롯하여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수업 평가 기준, 즉 ‘교사 지식’, ‘계획’, ‘실천’, ‘전문성(반성)’의 네 개의 평가 기준 영역과 그에 따른 하위 평가 요소 및 관찰 지표를 마련한 바 있다(임찬빈 외, 2004, 2005, 2006). 이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독려하기 위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이뤄진 것이며, 또한 교사가 자기평가(self-assessment)를 통해 필요한 평가 영역 및 기준을 선택하여 스스로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수업 개선의 여지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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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찬빈?이화진?곽영순?강대현?박영석 (2004).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I): 일반기준 및 교과(사회, 과학, 영어) 기준 개발. 연구보고 RRI 2004-5.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찬빈?이화진?서지영?차우규 (2005).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II): 일반 기준 및 교과(영어, 도덕, 체육) 기준 상세화. 연구보고 RRI 2005-3.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찬빈?이화진?최승현?오은순?이경언?이수정?노은희?권순달 (2006).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III): 일반 기준 및 교과(국어, 수학, 기술?가정, 음악, 초등)기준 상세화. 연구보고 RRI 2006-3.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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