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8 no.1, 2012년, pp.36 - 42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recognition of mother-child interaction by preschoolers' mother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mothers of 12 preschoolers. The data were analyzed following Downe-Wamboldt's content analysis methodology. Results: Fro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에서 어머니가 아동에게 강압적이고 통제적이면서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하면 아동에게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가? | 특히 상호작용 동안에 어머니가 아동에게 강압적이고 통제적이면서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은 어머니에게 순응하지 않고 주도적인 행동을 못하며(Song & Choi, 2006), 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여 사회성 발달에 문제를 야기하고(Grazia, Patrizia, & Antonio, 2010) 아동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문제까지 발생시킨다(Fiese, Winter, Anbar, Howell, & Poltrock, 2008). | |
학령전기의 중요한 발달 특성은 무엇인가? | 학령전기는 영유아기를 벗어난 만 3세 이후부터 학교에 취학하기 전까지이며,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 특성은 행동에 대한 주도성이 발달하여(Erikson, 1959; Kim & Mahoney, 2009; Kim et al., 2011) 아동은 어머니와 주도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Kim, Sim, & Lee, 2005) 언어와 인지 발달의 촉진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어머니와 동등하게 주고받기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Harrist & Waugh, 2002). 이러한 학령전기에 성취되는 아동 발달은 어머니와 아동 사이에 이루어지는 양질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고 성취된다(Granic & Patterson, 2006; Ingoldsby et al. | |
모아상호작용이란? | 모아상호작용은 어머니와 아동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아동발달을 격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상호적 과정이며(Park & Bang, 2011),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은 학령전기 아동과 어머니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을 의미한다. |
Banard, K. E. (1978). The nursing child assessment and training study guide: Program learning manual. Seattle, WA: University of Washington.
Deater-Deckard, K., & Petrill, S. A. (2004). Parent-child dyadic mutuality and child behavior problems: An investigation of gene-environment process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5, 1171-1179.
Downe-Wamboldt, B. (1992).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3, 313-321.
Erikson, E.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Fiese, B., Winter, M., Anbar, R., Howell, K., & Poltrock, S. (2008). Family climate of routine asthma care: Associating perceived burden and mother-child interaction patterns to child well-being. Family Process, 47, 63-79.
Granic, I., & Patterson, G. R. (2006). Toward a comprehensive model of antisocial development: A dynamic systems approach. Psychological Review, 113, 101-131.
Grazia, A., Patrizia, V., & Antonio, R. (2010). Children's social competence, peer status, and the quality of mother-child and father-child relationships: A multidimensional scaling approach. European Psychologist, 15, 23-33.
Harrist, A. W., & Waugh, R. M. (2002). Dyadic synchrony: Its structure and function in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Review, 22, 555-592.
Healey, D. M., Gopin, C. B., Grossman, B. R., Campbell, S. B., & Halperin, J. M. (2010). Mother-child dyadic synchrony is associated with better functioning in hyperactive/inattentive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 1058-1066.
Humber, N., & Moss, E. (2005). The relationship of preschool and early school age attachment to mother-child interactio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 128-141.
Ingoldsby, E. M., Shaw, D. S., Winslow, E., Schonberg, M., Gilliom, M., & Criss, M. M. (2006). Neiborhood disadvantage, parent-child conflict, neighborhood peer relationships, and early antisocial behavior problems trajectori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 303-319.
Kim, J. M., & Mahoney, J. (2009). Parent-child Interaction Behavior Evaluation. Seoul: Pakhaksa.
Kim, J. M., & Kwak, K. J. (2006). The validation study of parent-child interactive rating scale (K-MBRS & K-CBRS) in early childhood.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9(4), 21-37.
Kim, J. M., Sim, H. S., & Lee, E. J. (2005).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Speech Science, 12(3), 35-48.
Kim, J. M., Seong, O. R., & Hyun, M. H. (2000). Brief report: The validity study of parent-child interaction rating scales (MBRS & CBR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 895-904.
Kim, M. A., Gu, H. Y., Kim, S. O., Kim, T. I., Oh, W. O., Yun, H. O., et al. (2011). Child health nursing Part II: Child growth development and nursing. Seoul: Koonja company.
Leckman-Westin, E., Cohen, P. R., & Stueve, A. (2009). Maternal depression and mother-child interaction patterns: Association with Toddler problems and continuity of effect To late childhood.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 1176-1184.
Lee, T. Y., Holditch-Davis, D., & Miles, M. S. (2007). The influence of maternal and child characteristics and paternal support on interactions of mothers and their medically fragile infant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 17-30.
Lee, E. O., 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Y., et al. (2009).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publishing.
Lehman, B. J., Taylor, S. E., Kiefe, C. I., & Seeman, T. E. (2009). Relationship of early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to blood pressure in the CARDIA study. Health Psychology, 28, 338-346.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6). Infant-mother attachment classification: Risk and protection in relation to changing maternal caregiving qual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2, 38-58.
Parke, R. D. (1978). Parent-infant interaction: Progress, paradigms and problems. In G. Scakett (Ed.). Observing behavior: Theory and applications in mental retardation.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Song, H. N., & Choi, K. S. (2006). The influence of children's and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in mother-child interaction setting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11), 51-65.
Stewart, J. L., Lynn, M. R., & Mishel, M. H. (2010).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new instrument to measure uncertain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ancer. Nursing Research, 59, 119-126.
Turner, H. A., & Muller, P. A. (2004). Long-term effects of child corporal punishment on depressive symptoms in young adults. Journal of Family Issues, 25, 761-7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