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Recognition of Mother-Child Interaction by Preschoolers' Mothe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8 no.1, 2012년, pp.36 - 42  

박성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recognition of mother-child interaction by preschoolers' mother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mothers of 12 preschoolers. The data were analyzed following Downe-Wamboldt's content analysis methodology. Results: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 인식에 대한 면담자료를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탐색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으며, 우리나라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들은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고 어머니에게 민감한 아동과 상호작용 하는 것을 중요한 모아상호작용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어머니가 일방적으로 아동에게 상호작용을 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동도 어머니와 동등한 입장에서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모아상호작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하였으며, 연구 결과 총 7가지의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의 범주가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에서 어머니가 아동에게 강압적이고 통제적이면서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하면 아동에게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가? 특히 상호작용 동안에 어머니가 아동에게 강압적이고 통제적이면서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은 어머니에게 순응하지 않고 주도적인 행동을 못하며(Song & Choi, 2006), 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여 사회성 발달에 문제를 야기하고(Grazia, Patrizia, & Antonio, 2010) 아동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문제까지 발생시킨다(Fiese, Winter, Anbar, Howell, & Poltrock, 2008).
학령전기의 중요한 발달 특성은 무엇인가? 학령전기는 영유아기를 벗어난 만 3세 이후부터 학교에 취학하기 전까지이며,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 특성은 행동에 대한 주도성이 발달하여(Erikson, 1959; Kim & Mahoney, 2009; Kim et al., 2011) 아동은 어머니와 주도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Kim, Sim, & Lee, 2005) 언어와 인지 발달의 촉진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어머니와 동등하게 주고받기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Harrist & Waugh, 2002). 이러한 학령전기에 성취되는 아동 발달은 어머니와 아동 사이에 이루어지는 양질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고 성취된다(Granic & Patterson, 2006; Ingoldsby et al.
모아상호작용이란? 모아상호작용은 어머니와 아동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아동발달을 격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상호적 과정이며(Park & Bang, 2011),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은 학령전기 아동과 어머니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nard, K. E. (1978). The nursing child assessment and training study guide: Program learning manual. Seattle, WA: University of Washington. 

  2. Deater-Deckard, K., & Petrill, S. A. (2004). Parent-child dyadic mutuality and child behavior problems: An investigation of gene-environment process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5, 1171-1179. 

  3. Downe-Wamboldt, B. (1992).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3, 313-321. 

  4. Erikson, E.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5. Fiese, B., Winter, M., Anbar, R., Howell, K., & Poltrock, S. (2008). Family climate of routine asthma care: Associating perceived burden and mother-child interaction patterns to child well-being. Family Process, 47, 63-79. 

  6. Granic, I., & Patterson, G. R. (2006). Toward a comprehensive model of antisocial development: A dynamic systems approach. Psychological Review, 113, 101-131. 

  7. Grazia, A., Patrizia, V., & Antonio, R. (2010). Children's social competence, peer status, and the quality of mother-child and father-child relationships: A multidimensional scaling approach. European Psychologist, 15, 23-33. 

  8. Harrist, A. W., & Waugh, R. M. (2002). Dyadic synchrony: Its structure and function in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Review, 22, 555-592. 

  9. Healey, D. M., Gopin, C. B., Grossman, B. R., Campbell, S. B., & Halperin, J. M. (2010). Mother-child dyadic synchrony is associated with better functioning in hyperactive/inattentive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 1058-1066. 

  10. Humber, N., & Moss, E. (2005). The relationship of preschool and early school age attachment to mother-child interactio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5, 128-141. 

  11. Ingoldsby, E. M., Shaw, D. S., Winslow, E., Schonberg, M., Gilliom, M., & Criss, M. M. (2006). Neiborhood disadvantage, parent-child conflict, neighborhood peer relationships, and early antisocial behavior problems trajectori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 303-319. 

  12. Kim, J. M., & Mahoney, J. (2009). Parent-child Interaction Behavior Evaluation. Seoul: Pakhaksa. 

  13. Kim, J. M., & Kwak, K. J. (2006). The validation study of parent-child interactive rating scale (K-MBRS & K-CBRS) in early childhood.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9(4), 21-37. 

  14. Kim, J. M., Sim, H. S., & Lee, E. J. (2005).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 Speech Science, 12(3), 35-48. 

  15. Kim, J. M., Seong, O. R., & Hyun, M. H. (2000). Brief report: The validity study of parent-child interaction rating scales (MBRS & CBR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 895-904. 

  16. Kim, M. A., Gu, H. Y., Kim, S. O., Kim, T. I., Oh, W. O., Yun, H. O., et al. (2011). Child health nursing Part II: Child growth development and nursing. Seoul: Koonja company. 

  17. Leckman-Westin, E., Cohen, P. R., & Stueve, A. (2009). Maternal depression and mother-child interaction patterns: Association with Toddler problems and continuity of effect To late childhood.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 1176-1184. 

  18. Lee, T. Y., Holditch-Davis, D., & Miles, M. S. (2007). The influence of maternal and child characteristics and paternal support on interactions of mothers and their medically fragile infant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 17-30. 

  19. Lee, E. O., 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Y., et al. (2009).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publishing. 

  20. Lehman, B. J., Taylor, S. E., Kiefe, C. I., & Seeman, T. E. (2009). Relationship of early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to blood pressure in the CARDIA study. Health Psychology, 28, 338-346. 

  21.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Development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6). Infant-mother attachment classification: Risk and protection in relation to changing maternal caregiving qual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2, 38-58. 

  22. Park, S. H., & Bang, K. S. (2011). Concept analysi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 120-126. 

  23. Parke, R. D. (1978). Parent-infant interaction: Progress, paradigms and problems. In G. Scakett (Ed.). Observing behavior: Theory and applications in mental retardation.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24. Song, H. N., & Choi, K. S. (2006). The influence of children's and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in mother-child interaction setting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11), 51-65. 

  25. Stewart, J. L., Lynn, M. R., & Mishel, M. H. (2010).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new instrument to measure uncertain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ancer. Nursing Research, 59, 119-126. 

  26. Turner, H. A., & Muller, P. A. (2004). Long-term effects of child corporal punishment on depressive symptoms in young adults. Journal of Family Issues, 25, 761-7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