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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 참여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기초한 관계형 시장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프랜차이즈 회원제 휘트니스클럽을 대상으로
The Marketing Effect of Loyalty Program on Relational Market Behavior : Focusing in Franchise Membership Fitness Club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2, 2012년, pp.1 - 28  

윤경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신건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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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heth and Parvatiyar(1995)가 제시한 관계형 시장 행동의 가정과 정의에 대한 Bagozzi(1995), Peterson(1995)의 논평에 기초해 관계 마케팅 방식으로서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 참여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기초한 관계형 시장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해 보았다. 다음과 같이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정리한다. 첫째, 로열티 프로그램의 관계적 성과를 검증한 결과,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의 참여, 소비자-브랜드 관계, 관계형 시장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실증하였다. 선행 연구에서의 주장과 일치하는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와 기업이 마케팅 관계에 참여하려는 의지와 능력은 더 높은 마케팅 생산성을 낳는다는 Sheth and Parvatiyar(1995)의 제안 명제를 확인시켜 주고 있다. 둘째,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매개효과 그리고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구성 변수와 관계형 시장 행동의 구성 변수간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인 인과 관계에 대해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주장(Palmatier, Dant, Grewal and Evans, 2006)에 따라 다중 회귀분석으로 추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특성을 이루는 여섯 개 항목들이 개별적으로 관계형 시장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회귀 모델의 설명력이 더 높다는 Breivik and Thorbjornsen(2008)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결과를 얻었다. 셋째, 고객의 참여를 활성화시킬 때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관계형 시장 행동이라는 관계 성과가 나타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는 관계 마케팅 활동과 고객 참여를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소비자와의 관계 유지와 성과에 중요하다는 선행 연구의 주장 (Bitner, 1995, Fournier, 1994 ; Sheth and Parvatiyar, 1995)에서 뒷받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Introducti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 empirically hypothetical causality among constructs used in previous studies to build the model of relational market behavior on customers' participation and consumer-brand relationship after introducing theories of relationship marketing, loy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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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문제에 있어서도 회귀 모델의 설명력이 더 높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Breivik and Thorbjornsen, 2008). 따라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측정하는 하부요인들 가운데 어떤 항목이 관계형 시장 행동을 보다 강하게 유발하는지를 파악해 보았다. 만약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구성 변수와 관계형 시장 행동의 구성 변수간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인 인과 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난다면, 회원제 휘트니스 클럽의 경우 Fournier(1994, 1998)가 제시한 소비자-브랜드 관계 단계에서 현재 어떤 소비자-브랜드 관계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게 되며, 상호 작용적이고, 상호호혜적인 관계 발전 단계에서 관계형 시장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관계 변수를 전략적으로 강화해야 할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한편, Palmatier, Dant, Grewal and Evans(2006)는 지금까지 선행 연구에서는 주로 신뢰, 몰입, 관계 만족 또는 관계의 질이라는 복합적 구성 개념을 적용해 관계 마팅의 효과를 제시했지만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교환의 특징적인 구성 요소를 평가하는 데는 일치된 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매개효과 그리고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구성 변수와 관계형 시장 행동의 구성 변수간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인 인과 관계를 확인해 보고자 추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 참여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기초한 관계형 시장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고객 참여라는 구성 변수를 도입하였다. 먼저,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더 가치 있는 단계로 발전하고, 관계형 시장 행동이라는 관계 성과를 구축할 수 있다는 관점에 따라(Bettencourt, 1997 ; Palmatier, Dant, Grewal and Evans, 2006 ; Sheth and Parvatiyar, 1995)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 참여 및 소비자-브랜드 관계는 고객이 느끼는 혜택이나 가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 논리(Gwinner, Gremler and Bitner, 1998)를 검증하고자 한다. 2004년도 미국마케팅학회의 마케팅 정의에서도 ‘관계’를 핵심어로 도입하고 있는 것은 고객을 파트너이자 또 하나의 주체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므로(정경역, 전인수, 배일현, 2011)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 참여, 소비자-브랜드 관계, 관계 성과간 인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고객 관계관리 활동의 일환으로서 로열티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효과성 제고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Dowling and Uncles, 1997 ; Kivetz, 2003 ; 예종석, 양성희, 2001) 및 보상의 크기와 보상물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들(Kivetz, 2003 ; Kivetz and Simonson, 2002 ; Lacey and Sneath, 2006 ; O'Brien and Jones, 1995), 고객과의 관계를 통해 고객이 제공하는 정보의 획득 및 고객의 개인 정보를 이용한 효과성 제고에 관한 연구들(Berry and Parasuraman, 1997 ; Lacey and Sneath, 2006)그리고 제공하는 혜택 관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Gwinner, Gremler and Bitner, 1998)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로열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혜택 관계에 기초한 관계형 시장 행동이라는 성과 차원으로 파악한다. 관계 마케팅 연구들은 주로 혜택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소비자가 마케팅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더 가치 있는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Sheth and Parvatiyar, 1995).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을 서비스 제공자와 공동의 가치를 창조하는 관계 지향적인 협력자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관계형 시장 행동의 개념을 고객이 서비스 제공자와 기존의 관계 유지와 애호하는 태도를 견지하면서 새로운 기업 혹은 서비스 제공자와 보다 가치 있는 관계 혜택을 선택하고, 혜택을 얻기 위해 자신들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동기와 관여를 기울이는 능동적인 마케팅 행동으로 정의한다.
  • 967). 이로써 설문 문항의 신뢰성을 확인하고 본 조사에 착수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제공자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고객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2 : 서비스 제공자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서비스 제공자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관계형 시장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고객 참여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고객 참여는 관계형 시장 행동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소비자- 브랜드 관계 정도는 관계형 시장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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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열티 프로그램은 어떤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로열티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반복 구매율 증대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Dowling and Uncles, 1997 ; O'Malley and Prothero, 2004) 마일리지, 캐시백 포인트, 가격 할인, 인센티브 제공 등 눈에 보이는 혜택을 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Kivetz, 2003 ; Kivetz and Simonson, 2002, 2003 ; O'Brien and Jones,1995) 고객의 구매 활성화와 고객 애호도를 강화시킨다. 고객의 개인 정보를 획득, 이용하고(Lacey and Sneath, 2006) 더 많은 수익창출을 위한 방어적인 이유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Dowling and Uncles, 1997) 활용되고 있다. 나아가 소비자-브랜드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류강석, 2004 ; 류강석, 장정민, 이형권, 2004).
로열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로열티 프로그램은 이미 알고 있는 고객을 상대로 지속적인 마케팅 교환을 강화하고, 유대를 형성하고자 브랜드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전달하면서 고객 가치를 증대 시키는 관계 마케팅 활동이다. 로열티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반복 구매율 증대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Dowling and Uncles, 1997 ; O'Malley and Prothero, 2004) 마일리지, 캐시백 포인트, 가격 할인, 인센티브 제공 등 눈에 보이는 혜택을 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Kivetz, 2003 ; Kivetz and Simonson, 2002, 2003 ; O'Brien and Jones,1995) 고객의 구매 활성화와 고객 애호도를 강화시킨다.
반복 구매율 증대를 위한 전략으로 무엇들이 존재하는가? 로열티 프로그램은 이미 알고 있는 고객을 상대로 지속적인 마케팅 교환을 강화하고, 유대를 형성하고자 브랜드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전달하면서 고객 가치를 증대 시키는 관계 마케팅 활동이다. 로열티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반복 구매율 증대를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Dowling and Uncles, 1997 ; O'Malley and Prothero, 2004) 마일리지, 캐시백 포인트, 가격 할인, 인센티브 제공 등 눈에 보이는 혜택을 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Kivetz, 2003 ; Kivetz and Simonson, 2002, 2003 ; O'Brien and Jones,1995) 고객의 구매 활성화와 고객 애호도를 강화시킨다. 고객의 개인 정보를 획득, 이용하고(Lacey and Sneath, 2006) 더 많은 수익창출을 위한 방어적인 이유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Dowling and Uncles, 1997)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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