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57 - 65
Interactive games allow users to obtain embodied experience using the bodies as controllers. The same is true in interactive media arts where users engage in active participation. In contrast to video games, physical body feedback is desired and such practice can be found in robotic arts. I sugges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키네틱 아트란 무엇인가? | 미술의 한 장르로써의 움직이는 입체조형을 미술사에 있어서 키네틱 조각 (kinetic sculpture)또는 키네틱 아트(kinetic art)라 일컫는다. 키네틱아트의 시초는 1913에 시도된 마르셀 뒤샹의 Bicycle Wheel이라 여겨진다[1]. | |
체감형 게임에서의 인터페이스는? | 체감형 게임에서는 사용자의 몸 자체가 인터페이스로써 컨트롤러의 기능을 가지며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체화된(embodied) 경험으로써 피드백 받는다. 이는 관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 설치미술의 경우와 같다. | |
키네틱아트의 시초가 마르셀 뒤샹의 Bicycle Wheel이라 여겨지는 이유는? | 키네틱아트의 시초는 1913에 시도된 마르셀 뒤샹의 Bicycle Wheel이라 여겨진다[1]. 걸상 위에 거꾸로 장착된 자전거 바퀴는 회전할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이었다. 이후 바람 등에 의하여 움직여질수 있는 모빌을 소개한 알렉산더 콜더(Alexander Calder) 등이 키네틱 아트의 영역을 개척하였으며[그림 1], 진 팅글리(Jean Tinguely) 등이 그 뒤를 이었다. |
The Museum of Modern Art, http://www.moma.org/collection/browse_resultsphp?object_id81631
박형규, "현대미술과 테크놀로지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 키네틱아트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2004.
Eduardo Kac, Foundation and Development of Robotic Art, Art Journal, Vol.56, No.3, pp. 60-67, 1997.
이준, "로봇과 예술인터페이스: 백남준의 Robot K456을 중심으로", 공학교육 18권 2호, pp14-17, 2011.
The Senster, http://www.senster.com/ihnatowicz/senster/index.htm
Rodney Brooks, "Intelligence Without Reason", MIT AI Memo No. 1293, MIT, 1991.
S. Penny, "Embodied Cultural Agents at the Intersection of Robotics, Cognitive Science and Interactive Art", AAAI Technical Report FS-97-02, AAAI, 1997.
G. Levin, http://www.flong.com/projects/snout/
이유선, 김동언, "로봇 배우를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연구: '에버'를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제22집, 2011.2.
Albert V. Glinsky, The Theremin in the Emergence of Electronic Music, Ph.D. Thesis, New York Univ., 1992.
www.youtube.com/watch?vw5qf9O6c20o
Alford, A, et al., "A Music Playing Robot". in Proc. of the Conf. on Field and Service Robots, pp. 29-31, 1999.
T. Otsuka, et al.,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wo-Level Synchronization for an Interactive Music Robot", in Proc. of the 24th AAAI Conf.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1238-1244, 2010.
Kathy Cleland, "Intimate Encounters: the Mixed Reality Paradigm and Audience Responses", Proc. of the Digital Arts and CUlture Conf., Dec. 2009.
김은정, "체감형 게임에서 '체화된 경험'의 의미에 대한 고찰",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권, 제23호, 2010.12.
C. Paul, Digital Art, 2nd ed., Thames & Hudson, 2008.
Arduino, http://arduino.cc
GP2Y3A003K0F, Data Sheet, http://sharp-world.com/products/device/lineup/data/pdf/datasheet/gp2y3a003k_e.pd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