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 데이터의 3D 시각화 방법
Method for 3D Visualization of Sound Dat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331 - 337  

고재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운드 데이터를 3차원 입체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운드 데이터의 시각화는 사운드데이터의 음역채널을 텍스트베이스형태의 스크립트 제작한 후 설정된 알고리즘에 따라 수행한다. 알고리즘은 음역 채널 설정단계, 사운드 시각화용 화면프레임 설정단계, 단위 입체이미지 구현체 특성정보 설정단계, 사운드 데이터 음역 채널 검출단계, 사운드 시각화단계등 총 5단계로 이루어지며, 마우스등의 입력장치로 최소한된 입력신호조작으로 3D 시각화를 수행한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애니메이터가 할 수 없는 양을 가진 사운드 파일을 이용해, 애니메이터가 작업하는 시간과 제시한 연구방법을 이용한 작업시간을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3D 시각화 방법이 창의적 예술적 이미지를 제작에 저비용, 고효율 방법임을 부각하였다. 향후, 게임엔진에서 렌더링 과정을 거치지 않는 방법으로 사운드 데이터의 실시간 시각화 방법을 연구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method to visualize the sound data to the three-dimensional image. The visualization of the sound data is performed according to the algorithm set after production of the text-based script that form the channel range of the sound data. The algorithm consists...

주제어

참고문헌 (17)

  1. Min Jeong Song,"A Study on the Idea of Materiality of New Media Art through Rethinking Kinetic A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p263-270, 2015 

  2. Jong-Nam Sohn, Tae-Woo Han, "Texture mapping of 3D game graphics-characteristics of hand painted tex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11, p331-336, 2015 

  3. Lee, Su Jin, "Study on Diversity of Data Visualization - Artworks Analysis by The State-of-the-art in Data Visualiz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14(4), p.887-894, Oct, 2014 

  4. Yoon-Su Jeong, Yong-Tae Kim, Gil-Cheol Park, "Subnet Selection Scheme based on probability to enhance process speed of Big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p201-208, 2015 

  5. Gwang-Seon Choe, Yeong-Gyeong Ham, Seon-Ho Kim, " Visualization of Big Data", KSCI Review 21(1), June, 2013 

  6. In-Kyoo Park,"Clustering Algorithm for Data Mining using Posterior Probability-based Information Entrop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p293-301, 2014 

  7. Seung-Eun Jang, Sang-Wook Kim, Jung-Eun Lee, "An Interactive Art Based on Sound Spectrum", Korea Multimedia Society, p129-132, Nov, 2009 

  8. Jong-Hun Park, Gang-Seong Lee, Sang-Hun Lee, "A Study on the Convergence Technique enhanced GrabCut Algorithm Using Color Histogram and modified Sharpening filt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8, 2015 

  9. Kyoo-Sung Noh, "Convergence Study on Big Data Competency Refere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3, p55-63, 2015 

  10. Kyoung-Nam Kim, Myoun-Jae Lee, "Artistic Emotional expression of Image distortion based on the magnetic force and user Immersion Through the Convergence of Art and Science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p457-463, 2015 

  11. sung-min Kim, Myoun-Jae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ies craf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1, no.10, p389-694, 2013 

  12. Souhwan Choe, "A Study on Sound Visualization Based on Music Information Retrieval", Emille(8), p33-58, Dec, 2010 

  13. Dae-Hwan Park, Dong Lyor Lee, Wan Bok Lee, "Reactive sound system suitable for platform genre gam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4, pp. 7-12, 2013. 

  14. DOI: http://forums.winamp.com/showthread.php?t379933 

  15. DOI: http://infovis.tistory.com/5 

  16. DOI: https://namu.wiki/w/%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20%ED%99%80%EB%A1%9C%EB%A0%8C%EC%A6%88 

  17. DOI: http://www.animationarena.com/working-for-pixar.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