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 2012년, pp.105 - 115
정준환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paid attention to the possibility of broadcasting contents as a learning resource, which promoted the knowledge composition and the process of creation from the software having enriched contents not a delivering tool for the information in one direction. and tried to implement it thru e-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자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 ‘학습자원’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주제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는 출발점으로서 깊이 있는 사고가 가능하도록 이끌어 준다. 학습자원은 다양한 학습활동에서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고 생각하고 탐구하여 자신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식을 구성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주제, 학습내용 및 성격 등에 따라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원이 활용된다. | |
PBL이 근거로 삼고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 PBL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이란 표현[15]으로 요약할 수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를 이론적 근거로 삼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대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인지적 활동과 동시에 특정 사회 구성원간에 공유되어지는 사회적 요소를 통해 지식이 구성되어진다는 입장을 가진다[16]. | |
최근 학습환경에 생긴 변화는? |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통해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하나의 디지털 단말기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어서 학습에 필요한 학습자원을 신속하게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이 마련되었다[6]. 이제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내용으로 재미있게 구성된 질 높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학습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7]. 이러한 학습환경에 힘입어 방송콘텐츠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목적 하에 공유, 구성, 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자원으로서 가치와 의미를 가진다. |
Jonassen, D. "Learning with technology : A construc tivist perspective", NJ: Prentice Hall, Inc, 1999.
shkwon, "Research on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 Information, Broadcasting In Digital Generation".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8, No. 3, pp25-44, Sep. 2002.
jshan. "Educational Broadcasting as a Knowledge Network to Aids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8, No. 3, pp143-163, January 2002.
Mayer, R. E., Smith, T. R., Borgman, C. L., and Smart, L. J. "Digital libraries as instructional aids for knowledge co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November-December, pp.38-42, 2002
iakang, jhjung, dnjung. "Understanding of PBL practical", Mooneumsa, 2007.
ksnoh, shju, jt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2, 79-88. April, 2011.
Brady, K., Holcomb, L., & Smith, B. "The use of alternative social networking sites in higher educational settings: A case study of the e-learning benefits of ning in education".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 Learning, Vol. 9, No. 2, pp155-170. 2010.
Daft, R., & Lengel, R. "An Exploratory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Richness and Managerial Information Processing". Working Paper. Texas A & M University. 1984.
Bingham, T. & Conner, M. "The new social learning: guide to transforming organizations through social media.", California: Berrett-koehler Publisher. 2010.
Daft, R., & Lengel, R.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 32, No. 5, pp554-571, 1986.
iakang. "Learning technologies in the digital age", Mooneumsa, 2006.
Spalter, A., Stone, P.m Meier, B., Miller, T., & Simpson, R. "Interaction in an IVR museum of color: Constructivism meets virtual reality". Leonardo, Vol. 35, No. 1, pp87-94 Abstract, 2002.
smkim. "The Cultural Implications of Digital Video Production and Contents".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Vol. 16, No. 1, pp110-139, 2002.
Duffy, T. & Kirkley. J. "Learner-centered theory and practice in distance education : Cases from higher education".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3.
Cobb, P. "Where is the mind? Constructivis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development". Educational Researcher, 23(7), pp13-20. 1994.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Rogoff, B.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90.
Lieux, E. A skeptic's look at PBL. In B. Duch, S. Groh & D.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Sterling", VI: Stylus Publishing, LLC. pp.223-236, 2001.
Matussov, E., Julien, J., & Whitson, J. "PBL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 B. Duch, S. Groh & D.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Sterling, VI: Stylus Publishing, LLC, pp. 237-250, 2001.
jhle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Blended PBL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4, pp.83-91 April 2011.
iakang, mhkang, shsong, "e-Learning Content Design". Seohyunsa, pp.160-193,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