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질 및 성격 특성이 의과대학 학생의 관심 전공 선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on the Specialty Interests of Medical Student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9 no.4, 2012년, pp.199 - 204  

김인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고은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인지과학협동과정) ,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뇌인지과학과) ,  반순현 (이화여자대학교 뇌인지과학과) ,  정지영 (르네스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선혜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  류인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정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In the previous studies, it has been suggested that temperament and character may affect specialty choice in medical student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on specialty interests in medical students. Methods A total 132 third-year med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판 TCI23)24)를 이용하여, 국내 의과대학 학생들의 기질 및 성격 특성이 내과계 또는 외과계 전공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판 TCI를 사용하여 의과대학 학생들의 기질 및 성격 특성과 관심 전공 분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내과계와 외과계를 선택한 학생들은 위험회피성 점수와 자기중심성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가설 설정

  • 20)협조성은 다른 사람의 반응에 의해 강화를 받고 다른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경향을 의미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20) 협조성이 높은 사람들은 공감적이며 동정적인 경향을 보인다.20) 자기초월성은 자신과 다른 사물을 우주의 일부로서 동일시하는 경향을 의미하며,20) 자기초월성이 높은 사람들은 철학적이고 영적이며 이상주의 경향이 있다.
  • 30) 기질은 독립적으로 유전이 되고, 생애 초기에 발현이 되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30) TCI에서는 자극추구성(novelty seeking), 위험회피성(harm avoidance), 보상의존성(reward dependence), 완고성(persistence)으로 네 가지 기질 차원을 평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CI의 3가지 성격 차원 평가는? 20) 성격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사회적인 학습에 의해 결정이 되고, 전 생애에 걸쳐서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20)21) TCI는 자기중심성(self-directedness), 협조성(cooperativeness), 자기초월성(self-transcendence)로 3가지 성격 차원을 평가한다.20) 이 중 자기중심성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와 가치에 맞게끔 상황에 맞추어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적응시키는 경향을 말한다.
의과대학 학생들의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현재까지 다양한 요인들이 의과대학 학생들의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7) 이전 연구에 의해 제안된 대표적인 변인으로는 나이와 성별, 경제적인 자립 정도 등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의과대학 다니기 전의 혹은 다니는 중의 개인적인 경험, 각 전공의 특징, 가족들의 바람, 그리고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의과대학 졸업 성적, 성격적인 특징 등이 있었다.4-6) 그러나 의과대학 학생들의 전공 선택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조사한 선행 연구들의 대부분은 특정 전공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었고, 여러 변인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 연구한 경우는 더욱 적었다.
TCI에서 평가하는 네 가지 기질 차원은? 30) 기질은 독립적으로 유전이 되고, 생애 초기에 발현이 되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30) TCI에서는 자극추구성(novelty seeking), 위험회피성(harm avoidance), 보상의존성(reward dependence), 완고성(persistence)으로 네 가지 기질 차원을 평가한다.22)자극추구성은 새로운 자극에 호기심을 보이고 탐색하려고 하며, 좌절을 능동적으로 회피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assebaum DG, Szenas PL. Factors influencing the specialty choices of 1993 medical school graduates. Acad Med 1994;69:163-170. 

  2. Kassebaum DG, Szenas PL. Specialty intentions of 1995 U.S. medical school graduates and patterns of generalist career choice and decision making. Acad Med 1995;70:1152-1157. 

  3. Kassebaum DG, Szenas PL, Schuchert MK. Determinants of the generalist career intentions of 1995 graduating medical students. Acad Med 1996;71:198-209. 

  4. Martini CJ, Veloski JJ, Barzansky B, Xu G, Fields SK. Medical school and student characteristics that influence choosing a generalist career. JAMA 1994;272:661-668. 

  5. Mowbray RM, Davies B. Personality factors in choice of medical specialty. Br J Med Educ 1971;5:110-117. 

  6. Rosenthal MP, Turner TN, Diamond J, Rabinowitz HK. Income expectations of first-year students at Jefferson Medical College as a predictor of family practice specialty choice. Acad Med 1992;67:328-331. 

  7. Sierles FS, Taylor MA. Decline of U.S. medical student career choice of psychiatry and what to do about it. Am J Psychiatry 1995;152:1416-1426. 

  8. Coombs RH, Fawzy FI, Daniels ML. Surgeons' personalities: the influence of medical school. Med Educ 1993;27:337-343. 

  9. Friedman CP, Slatt LM. New results relating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and medical specialty choice. J Med Educ 1988;63:325-327. 

  10. Gorenflo DW, Ruffin MT 4th, Sheets KJ. A multivariate model for specialty preference by medical students. J Fam Pract 1994;39:570-576. 

  11. Hojat M, Zuckerman M. Personality and specialty interest in medical students. Med Teach 2008;30:400-406. 

  12. Kluger MT, Laidlaw TM, Kruger N, Harrison MJ. Personality traits of anaesthetists and physicians: an evaluation using the Cloninger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TCI-125). Anaesthesia 1999;54:926-935. 

  13. Markert RJ, Rodenhauser P, El-Baghdadi MM, Juskaite K, Hillel AT, Maron BA. Personality as a prognostic factor for specialty choice: a prospective study of 4 medical school classes. Medscape J Med 2008;10:49. 

  14. Schwartz RW, Barclay JR, Harrell PL, Murphy AE, Jarecky RK, Donnelly MB. Defining the surgical personality: a preliminary study. Surgery 1994;115:62-68. 

  15. Stilwell NA, Wallick MM, Thal SE, Burleson JA. Myers-Briggs type and medical specialty choice: a new look at an old question. Teach Learn Med 2000;12:14-20. 

  16. Vaidya NA, Sierles FS, Raida MD, Fakhoury FJ, Przybeck TR, Cloninger CR. Relationship between specialty choice and medical student temperament and character assessed with Cloninger Inventory. Teach Learn Med 2004;16:150-156. 

  17. Wasserman E, Yufit RI, Pollack GH. Medical specialty choice and personality. II. Outcome and postgraduate follow-up results. Arch Gen Psychiatry 1969;21:529-535. 

  18. Yufit RI, Pollock GH, Wasserman E. Medical specialty choice and personality. I. Initial results and predictions. Arch Gen Psychiatry 1969;20:89-99. 

  19. Zeldow PB, Devens M, Daugherty SR. Do person-oriented medical students choose person-oriented specialties? Do technology-oriented medical students avoid person-oriented specialties? Acad Med 1990;65(9 Suppl):S45-S46. 

  20. Cloninger CR, Svrakic DM, Przybeck TR. A psychobiological model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Arch Gen Psychiatry 1993;50:975-990. 

  21. Cloninger CR, Svrakic NM, Svrakic DM. Role of personality self-organization in development of mental order and disorder. Dev Psychopathol 1997;9:881-906. 

  22. Svrakic DM, Whitehead C, Przybeck TR, Cloninger CR. Differential diagnosis of personality disorders by the seven-factor model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Arch Gen Psychiatry 1993;50:991-999. 

  23. Sung HM, Kim JB, Park YN, Bai DS, Lee SH, Ahn HN. A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 (BDI-II). J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2008;14:201-212. 

  24. Sung SM, Kim JH, Yang E, Abrams KY, Lyoo IK.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Compr Psychiatry 2002;43:235-243. 

  25. Kim ZS, Yook SP. A clinical study on the Korean version of Beck Anxiety Inventory: comparative study of patient and non-patient. Korean J Clin Psychol 1997;16:185-197. 

  26. Beck AT, Steer RA, Brown GK. Manual for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 San Antonio: Psychological Corporation;1996. 

  27. Corbiere M, Bonneville-Roussy A, Franche RL, Coutu MF, Choiniere M, Durand MJ, et al. Further validation of the BDI-II among people with chronic pain originating from musculoskeletal disorders. Clin J Pain 2011;27:62-69. 

  28. Andriushchenko AV, Drobizhev MIu, Dobrovol'skii AV. [A comparative validation of the scale CES-D, BDI, and HADS(d) in diagnosis of depressive disorders in general practice]. Zh Nevrol Psikhiatr Im S S Korsakova 2003;103:11-18. 

  29. Beck AT, Epstein N, Brown G, Steer RA. An inventory for measuring clinical anxiety: psychometric properties. J Consult Clin Psychol 1988;56:893-897. 

  30. Cloninger CR, Svrakic DM. Integrative psychobiological approach to psychiatric assessment and treatment. Psychiatry 1997;60:120-141. 

  31. Zeldow PB, Daugherty SR. Personality profiles and specialty choices of students from two medical school classes. Acad Med 1991;66:283-287. 

  32. Jung HY, Han SH, Choi EJ, Kim DW. Defense mechanisms in the specialty choice of medical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9;38:1412-1420. 

  33. Shin AY, Lee YS, Chae JH. A relationship between 2nd to 4th digit length ratio and aggression related-sports entries characteristics in remale athletics of Korean national teams. Korean J Biol Psychiatry 2010;17:37-43. 

  34. Kim HJ, Lee WK, Kim S, Lee SB, Park JW, Lee YS. The relationship between 2nd Digit/4th digit ratio and empathy, aggression, and sex role in college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0;49:210-216. 

  35. Jeon SW, Kim SH, Oh DH, Lee YS, Lee SH. The correlation between 2nd to 4th digit length ratio and characteristics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Biol Psychiatry 2010;17:136-144. 

  36. Jeun JE, Lee SJ, Lee BD, Lee JJ, Bae GY, Rim HD. The comparison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etween undergraduate and graduate medical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9;48:374-380. 

  37. Shin EY, Jung HY, Lee SI, Kim SG, Park JH. Eight years of follow-up study with regard to defense mechanisms in medical students.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0;49:332-3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