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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 학생의 소진에 대한 지도사례 분석
A Case Study on Approaches to Supporting Medical Students with Burnout Experienc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2, 2014년, pp.88 - 91  

정은경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최기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한의령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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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l students often need high levels of specialized institutional and personal support to recover from a burnout experience and to prevent student failure.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pproaches to supporting medical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burnout using case studies. The study subjects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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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업 외의 이성문제와 결혼 및 출산,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공부에 몰두하기가 어렵고 학교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의과대학 과정에서 성적부진 이외의 이유로 일정 기간을 휴학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학업을 지속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개인적인 위기상황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휴학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측에서 학생에게 지원해 줄 수 있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휴학기간 주로 이메일을 통해 근황을 확인하고 만나서 복학하여 의과대학 생활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지 서로 점검하였다.
  • 학생지도위원회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담당 학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공동으로 지도방향 및 내용을 결정하고 학생지원 노력에 대한 효과 판정 및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을 논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의과대학 학생들의 소진의 원인 및 지도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의과대학 학생들의 학교적응 및 정신건강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나 체계를 마련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단짝 친구대상 학생이 이미 다른 사회적 관계망에 속해 있을 경우에는 대상 친구에게 개인적으로 접근하여 친해지기보다는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는 그룹의 친구들에게도 접근하여 그 그룹에 새로운 구성원으로 끼어들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표준화 성격진단검사와 에니어그램을 통해 성격진단검사를 시행하여 학생 자신의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특히 친구관계에서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친구관계 및 학교생활 그리고 성적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학생을 격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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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이란 무엇인가? 소진이란 지나친 업무부담으로 인한 정서적 탈진상태로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일에 대한 열정이 감소되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더는 의미 있게 느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Maslach et al., 1996).
의과대학 학생들은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어떤 문제들이 발생했는가? , 1996). 의과대학 학생들에게는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피로감, 좌절감, 학업에 대한 거리감, 스트레스, 정신적 소모감, 무력감, 냉소적인 태도 등을 나타내는 학업소진이 중요한 문제로 여겨져 왔다(Kim & Jeon, 2008). 학업소진상태가 오래 동안 지속되면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하고, 학습된 무기력은 실패경험이 누적되어 지속적으로 학습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업으로 인한 학업소진이 중요한 문제로 여겨진 이유는 무엇인가? 의과대학 학생들에게는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피로감, 좌절감, 학업에 대한 거리감, 스트레스, 정신적 소모감, 무력감, 냉소적인 태도 등을 나타내는 학업소진이 중요한 문제로 여겨져 왔다(Kim & Jeon, 2008). 학업소진상태가 오래 동안 지속되면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하고, 학습된 무기력은 실패경험이 누적되어 지속적으로 학습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과대학 학생들의 소진에 관한 연구가 주로 유급제도와 연관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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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ew-Graham, C. A., Rogers, A., & Yassin, N. (2003). 'I wouldn't want it on my CV or their records': medical students' experiences of help-seeking for mental health problems. Med Educ, 37(10), 873-880. 

  2. Dyrbye, L. N., Power, D. V., Massie, F. S., Eacker, A., Harper, W., Thomas, M. R., ... Shanafelt, T. D. (2010). Factors associated with resilience to and recovery from burnout: a prospective, multi-institutional study of US medical students. Med Educ, 44(10), 1016-1026. 

  3. Han, E. R., Chung, E. K., Oh, S. A., Chay, K. O., & Woo, Y. J. (2012). Medical students’ failure experiences and their related factors. Korean J Med Educ, 24(3), 233-240. 

  4. Kim, E. K., Baek, S., Woo, J. S., Im, S. J., Lee, S. H., Kam, B., ... Yun, S. J. (2013). Group counseling for medical students with drop-out experiences. Korean J Med Educ, 25(1), 23-28. 

  5. Kim, S. H., & Jeon, W. T. (2008). The failure experiences of medical school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Korean J Med Educ, 20(4), 351-362. 

  6. Ladd, G. W., & Kochenderfer, B. J. (1996). Linkages between friendship and adjustment during early school transition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Maslach, C., Jackson, S., & Leiter, M. (199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3rd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8. Park, J., Kang, M. G., Ryu, S. Y., You, J. W., & Moon, K. R. (2009). Predictors of failure in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1(2), 143-151. 

  9. Park, K. D., Kim, B., Kim, T., Phyo, S., & Myung, S. J. (2014). Is remediation program using team-based learning effective for at-risk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6(1), 25-29. 

  10. Redwood, S. K., & Pollak, M. H. (2007). Student-led stress management program for first-year medical students. Teach Learn Med, 19(1), 42-46. 

  11. Sayer, M., Chaput De Saintonge, M., Evans, D., & Wood, D. (2002). Support for students with academic difficulties. Med Educ, 36(7), 643-650. 

  12. Steinert, Y., Macdonald, M. E., Boillat, M., Elizov, M., Meterissian, S., Razack, S., ... McLeod, P. J. (2010). Faculty development: if you build it, they will come. Med Educ, 44(9), 900-907. 

  13. Vogan, C. L., McKimm, J., Da Silva, A. L., & Grant, A. (2014). Twelve tips for providing effective student support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Med Teach, 36(6), 480-485. 

  14. Yeager, D. S., & Walton, G. M. (2011). Social-psychological interventions in education: they’re not magic. Rev Educ Res, 81(2), 267-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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