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6 no.2, 2014년, pp.88 - 91
정은경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최기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한의령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Medical students often need high levels of specialized institutional and personal support to recover from a burnout experience and to prevent student failure. This study aimed to present approaches to supporting medical students who had experienced burnout using case studies. The study subjects we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진이란 무엇인가? | 소진이란 지나친 업무부담으로 인한 정서적 탈진상태로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일에 대한 열정이 감소되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더는 의미 있게 느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Maslach et al., 1996). | |
의과대학 학생들은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어떤 문제들이 발생했는가? | , 1996). 의과대학 학생들에게는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피로감, 좌절감, 학업에 대한 거리감, 스트레스, 정신적 소모감, 무력감, 냉소적인 태도 등을 나타내는 학업소진이 중요한 문제로 여겨져 왔다(Kim & Jeon, 2008). 학업소진상태가 오래 동안 지속되면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하고, 학습된 무기력은 실패경험이 누적되어 지속적으로 학습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 |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업으로 인한 학업소진이 중요한 문제로 여겨진 이유는 무엇인가? | 의과대학 학생들에게는 과도한 학업으로 인해 피로감, 좌절감, 학업에 대한 거리감, 스트레스, 정신적 소모감, 무력감, 냉소적인 태도 등을 나타내는 학업소진이 중요한 문제로 여겨져 왔다(Kim & Jeon, 2008). 학업소진상태가 오래 동안 지속되면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하고, 학습된 무기력은 실패경험이 누적되어 지속적으로 학습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과대학 학생들의 소진에 관한 연구가 주로 유급제도와 연관되어 왔다. |
Chew-Graham, C. A., Rogers, A., & Yassin, N. (2003). 'I wouldn't want it on my CV or their records': medical students' experiences of help-seeking for mental health problems. Med Educ, 37(10), 873-880.
Dyrbye, L. N., Power, D. V., Massie, F. S., Eacker, A., Harper, W., Thomas, M. R., ... Shanafelt, T. D. (2010). Factors associated with resilience to and recovery from burnout: a prospective, multi-institutional study of US medical students. Med Educ, 44(10), 1016-1026.
Han, E. R., Chung, E. K., Oh, S. A., Chay, K. O., & Woo, Y. J. (2012). Medical students’ failure experiences and their related factors. Korean J Med Educ, 24(3), 233-240.
Kim, E. K., Baek, S., Woo, J. S., Im, S. J., Lee, S. H., Kam, B., ... Yun, S. J. (2013). Group counseling for medical students with drop-out experiences. Korean J Med Educ, 25(1), 23-28.
Kim, S. H., & Jeon, W. T. (2008). The failure experiences of medical school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Korean J Med Educ, 20(4), 351-362.
Ladd, G. W., & Kochenderfer, B. J. (1996). Linkages between friendship and adjustment during early school transition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slach, C., Jackson, S., & Leiter, M. (199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3rd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Park, J., Kang, M. G., Ryu, S. Y., You, J. W., & Moon, K. R. (2009). Predictors of failure in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1(2), 143-151.
Park, K. D., Kim, B., Kim, T., Phyo, S., & Myung, S. J. (2014). Is remediation program using team-based learning effective for at-risk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6(1), 25-29.
Redwood, S. K., & Pollak, M. H. (2007). Student-led stress management program for first-year medical students. Teach Learn Med, 19(1), 42-46.
Sayer, M., Chaput De Saintonge, M., Evans, D., & Wood, D. (2002). Support for students with academic difficulties. Med Educ, 36(7), 643-650.
Steinert, Y., Macdonald, M. E., Boillat, M., Elizov, M., Meterissian, S., Razack, S., ... McLeod, P. J. (2010). Faculty development: if you build it, they will come. Med Educ, 44(9), 900-907.
Vogan, C. L., McKimm, J., Da Silva, A. L., & Grant, A. (2014). Twelve tips for providing effective student support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Med Teach, 36(6), 480-485.
Yeager, D. S., & Walton, G. M. (2011). Social-psychological interventions in education: they’re not magic. Rev Educ Res, 81(2), 267-3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