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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938 - 953  

우정애 (장흥중학교) ,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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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과학과 교과시간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8개의 주제가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 영향 및 대응방안 등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기후변화가 가지는 지구시스템 과학 교육의 특성과 지속가능 발전 교육의 통합적인 특성을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a middle school scienc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apply the program,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climate change education program improves understanding of climate change and ability to take action about climate change. The result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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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기후변화의 이해와 대응을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지식이해 수준 평가지와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교육의 출발은 기후변화 현상, 원인, 영향에 대한 이해이며, 이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을 알고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실천의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 이 연구는 학생들의 지식 이해 수준 변화와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지는 교과내용 전문가 5명, 교과교육 전문가 4명 및 중등학교 현장교사 6명의 검토를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과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를 향상시키고 향후 학교 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과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를 향상시키고 향후 학교 교육에서 기후변화 교육의 방안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기후변화의 이해와 대응을 위한 중학교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중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 현상, 원인, 영향, 대응방안에 대한 이해 수준을 향상시키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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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에서 비산업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교육이며,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시급한 현실이 되었다. 기후변화 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결과, 국민 일상생활과 연관된 비산업분야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가정 및 수송 등에서 발생하는 온실 가스는 감축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적극적인 대응책의 추진도 산업분야에 비해 용이하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지금 우리는 기후변화라는 전 지구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교육이며, 이러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시급한 현실이 되었다. 기후변화 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결과, 국민 일상생활과 연관된 비산업분야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다.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둘째, 개발된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중학교 과학과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이해 수준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실천의지의 향상에 기여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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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천덕, 이효녕, 윤일희, 김은주 (2008). 물의 순환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 관련 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분석. 중등교육연구, 32(1), 61-72. 

  2.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4. 국동식 (2003). 온실효과 개념에 대한 오개념 원인으로서의 10학년 과학 교과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92-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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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은정, 윤순진 (2009). 기후변화 주제를 다룬 역사수업의 환경교육 효과. 환경교육, 22(2), 56-78. 

  7. 김찬국, 최돈형 (2010). 우리나라 기후 변화 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환경교육, 23(1), 1-12. 

  8. 남영숙 (2008a). 기후위기관리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2008년도 한국환경교육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100-104. 

  9. 남영숙 (2008b).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청소년 Green-Leadership 정립 및 발전방안. 2008년도 The 9th TEEN Symposium, pp. 47-59. 

  10. 윤순진 (2009). 학교교육에서의 기후변화 교육 현황과 과제. 환경교육, 22(2), 1-22. 

  11. 정새롬 (2010). 초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행동 실천 과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조규성, 강현아 (2002). 지구계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3(4), 299-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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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Fortner, R. W. (2000). Public Understanding of Climate Change : Certainty and Willing to Ac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6(2), 127-141. 

  15. Fortner, R. W. (2001). Climate Change in school: Where does it fit and how ready are we? Canadi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6,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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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2007). Climate Change 2007-The Physical Science Basis. IPCC. 

  18. Munasinghe, M., & Swart, R. (2005). Primer on Climate Chang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Pruneau, D., Gravel, H., Bourque, W., & Langis, J. (2003). Experimentation with a Socio-Constructivist Process for Climate Change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9(4), 429-446. 

  20. Rye, J. A., & Rubba, P. A. (1998). An Exploration of the Concept Map as an Interview Tool To Facilitate the Externalization of Students' Understandings about Global Atmospheric Chan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5), 521-546. 

  21. Sobel, D. (2007). Climate change meets ecophobia. Connect, Nov/Dec, pp.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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